2016년6월 및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전년도 메르스 기저효과로 주요 업체의 6월 매출은 전년대비 증가 - - 상반기, 온라인몰(소셜커머스, 오픈마켓)은 20% 이상 고속 성장 - |
1. 2016년 6월 매출 동향
□ 2016.6월 주요 유통 업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 대비 편의점 18%, 오픈마켓 17.1%, 백화점 11.8%, 소셜커머스 10.1%, 대형마트 0.9% 증가한 반면, 종합유통몰(온라인) 및 기업형슈퍼마켓(SSM)은 각각 6.9%, 7.8% 하락
ㅇ 2016.6월 휴일 일수 1일 증가는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전년도의 메르스 기저효과는 유통 업태별 매출 증감율에 상이한 영향
※ 휴일 일수 : (‘15.6) 8일(土4일, 日4일) → (’16.6) 9일(土4일, 日4일, 현충일 1일)
※ 메르스 기저효과 : 지난해 메르스 영향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마트, 백화점 매출은 감소하고, 기업형슈퍼마켓(근거리 소규모 장보기 증가), 온라인거래 매출은 증가한바 있음
□ (오프라인 유통업체) 전년 메르스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던 백화점, 대형마트는 휴일 1일 증가, 방문객 증가 등으로 매출이 상승한 반면, 기업형슈퍼마켓은 전년도 메르스 기저효과로 매출이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