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년 4분기 승용차 수출액은 107억 달러,
수입액은 21억 달러로 전년 동기(‘15년 4분기) 대비 수출액은 0.2% 증가, 수입액은
20.3% 감소
ㅇ 수출대수는 7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하였고, 수입대수는 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2% 감소를 보였다.
* '16년 승용차 전체 수출액은 365억 달러(△10.4%),
수입액은 92억 달러(△5.8%)
□ ‘16년 3분기 대비 승용차 수출액은 48.3%
증가, 수입액은 2.6% 증가
ㅇ 수출대수는 49.2% 증가하였고, 수입대수는
11.3% 증가했다.
□ 국가별 수출은 수출액기준 미국, 사우디, 캐나다,
호주, 영국 순으로
ㅇ 캐나다(46.3%)·호주(4.4%) 와 6위~10위
수출국인 독일(10.9%)·러시아(38.8%)·아랍에미리트(51.2%)·이탈리아(55.7%)·멕시코(83.5%)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증가를 보였다.
ㅇ 다만, 미국으로의 수출이 ’15년 4분기 49억
달러에서 ’16년 4분기 44억 달러로 감소(△11.1%), 사우디 아라비아(△24.5%)·영국(△15.2%)으로의
수출 또한 감소를 보였다.
□ 승용차 수출은 ‘14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감소 후 증가*로 전환되었으며, 유가 상승으로 인한 산유국 수요 회복** 및 유럽의
승용차 수요 증가 영향으로 분석된다.
* 승용차수출증감률(%): (’14.3Q)2.4 → (’14.4Q)△5.3
→ (’16.3Q)△17.4 → (’16.4Q)0.2
** 사우디 아라비아 수출증감률(%): (’16.3Q)
△42.0 → (’16.4Q) △24.5
* 아랍에미리트 수출증감률(%): (’16.3Q) 8.5
→ (’16.4Q) 51.2
* 이란 수출증감률(%): (’16.3Q) 10.1 → (’16.4Q)
114.9
* 두바이 유가증감률($/bbl, %): (’16.3Q) △13.2
→ (’16.4Q) 18.5
ㅇ 독일(10.9%), 이탈리아(55.7%), 프랑스(65.3%),
스페인(35.1%) 등 유럽*으로의 수출 증가는 다목적차량(SUV), 소형차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유럽 수출증감률(%): (’16.3Q) 6.3 → (’16.4Q)
29.0
□ 국가별 수입은 수입액기준 독일, 미국, 일본,
영국, 남아공 순으로
ㅇ 독일은 ’15년 4분기 16억 달러에서 ’16년
4분기 10억 달러로 중형 휘발유차량을 제외한 모든 차종에서 감소(△36.2%), 영국
또한 33.4% 감소하였으나, 미국(54.8%)·일본(40.5%) 등으로부터의 수입은
증가를 보였다.
ㅇ 수입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는 ‘16년 6월까지
연장된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일부 차종 판매중단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 수출평균단가*는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하였으며,
수출 주력 품목인 중형(1,500∼2,000cc) 휘발유 차량이 5분기 연속 수출 단가 상승**세를
보이며 전체 승용차 수출단가 상승을 견인했다.
* 수출단가 증가율(%): (‘15.4Q) △4.4 → (‘16.1Q)
△3.1 → (‘16.2Q) 0.7 → (‘16.3Q) 2.4→ (‘16.4Q) 0.8
** 중형휘발류차 수출단가증가율(%): (‘15.4Q)
1.7 → (‘16.1Q) 5.4 → (‘16.2Q) 3.7 → (‘16.3Q) 4.3→ (‘16.4Q) 3.3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