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선도할 구체적인 범부처 성장동력 분야 확정

2017.12.2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4 산업혁명 대응을 선도할
구체적인 범부처 성장동력 분야 확정


- 율주행차, 빅데이터, 맞춤형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신재생에너지, 지능형로봇, 드론(무인기), 차세대통신, 첨단소재, 지능형반도체, 혁신신약, 인공지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관계부처(붙임1) 12 22() 오전에 13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위원장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개최하여 혁신성장동력 추진계획 심의확정했다.
 
과학기술기본법 16조의5(성장동력의 발굴육성) 근거
 
(추진경과) 뭘키울까’ TF 구성하여 합동작업의견수렴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산학연 전문가 구성된 뭘키울까 TF 통해( 10) 합동작업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혁신성장동력 정책 마련.
 
TF에서는 무엇을 키웠나?(지난 정부 성장동력 성과분석), 뭘키울까?(성장동력 분야 선정), 어떻게 키울까?(성장동력 분야별 육성전략) 논의했다.
 
통해, 그간 정부가 육성한 성장동력 지속지원 필요한 분야를 혁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분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성전략 마련, 혁신성장동력 전주기(발굴지원평가) 관리체계 정착, 혁신성장동력 국민체감 확대 정책과제를 도출.
(분야선정) 혁신성장동력 선정 유형화
 
지능화인프라, 스마트이동체, 융합서비스, 산업기반 분야에 13 혁신성장동력 선정했다.
 
신성장동력 분야 선정 4 산업혁명 대응계획(I-KOREA 4.0) 연계하여 범부처적 지원 필요하고, 일자리 창출효과 높은 분야를 검토했다.
 
특히, 기술적 실현 통해 국민 체험가능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있는 분야를 중점 고려했다.
 
지능화
인프라
빅데이터(D)
차세대통신(N)
인공지능(A)
빅데이터 개방활용
EMB000025f0b345
5G, IoT 상용화
EMB000025f0b346
AI 핵심기술 개발
EMB000025f0b347
스마트
이동체
자율주행차
드론(무인기)
레벨3 자율주행
EMB000025f0b348
공공용산업용 무인기 보급
EMB000025f0b349
융합
서비스
맞춤형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지능형로봇
개인맞춤 정밀의료
EMB000025f0b34a
도시문제 저감
EMB000025f0b34b
개별산업과 VR/AR 융합
EMB000025f0b34c
의료안전용 서비스 로봇
EMB000025f0b34d
산업기반
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혁신신약
신재생에너지
AI 반도체 개발
EMB000025f0b34e
항공부품, 자동차 경량화
EMB000025f0b34f
후보물질 100 개발
EMB000025f0b350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확대
EMB000025f0b351
(’17 7.0%
’22 10.5%’30 20%)
혁신성장동력 분야 선정 분야별 특성과 산업화 시기 등을 고려하여 조기상용화 원천기술확보 유형화했다.
 
R&D 역량 투자 비중 높은 상황에서 정부 R&D 중심 운영방식으로는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하는데 한계가 있어 분야별로 수요를 도출하고, 유사한 분야를 그룹핑, 유형화.
 
조기상용화 분야는 최종결과가 제품서비스로 나타나고, 5 상용화가 가능한 분야로 국내 산업기반과 민간 투자비중에 따라, 여건조성, 시장접근, 수요창출의 가지 분야로 구분했다.
 
원천기술확보 분야 최종결과가 핵심기술 나타나는 분야로 범용성과 현재의 기술성숙도 따라 산업확산 중장기연구 가지 분야로 구분했다.
 
조기상용화 : 민간참여 지원
원천기술확보 : 정부 R&D 투자
EMB000025f0b352
EMB000025f0b353
 
(추진과제 1) 분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육성전략을 마련
 
조기상용화 분야는 규제개선실증 등을 통해 민간참여 투자확대 유도한다.
 
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맞춤형헬스케어 신산업신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있는 규제개선 중소중견기업 위한 금융지원, 인프라 조성 추진한다.
 
스마티시티, 가상증강현실, 신재생에너지 산학연 공동의 대형 실증 프로젝트 추진한다.
 
지능형로봇, 드론(무인기) 국가공공기관의 구매활용 통해, 초기 적용실적(Track-record) 확보 지원한다.
 
분야
분야
자율주행차
도로교통법, 자동차관리법 자율주행차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안전기준 마련, 보험제도 개선 준비
빅데이터
공공·민간 분야의 양질의 데이터 구축분석을 지원하는 데이터 전문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의 개방·유통 촉진
맞춤형헬스케어
료기기산업 육성법안 제정과 정밀의료 임상근거 확보 건강보험 적용방안 검토 추진
스마트시티
도시 계획/구상단계부터 공공 산학연이 공동참여하여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을 집적한 도시조성 추진
가상증강현실
VR·AR 융합콘텐츠서비스의 실증 사업화 추진
신재생에너지
국내 기업의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풍력은 실증 구축, 태양광은 기술 시범보급사업 추진
지능형로봇
병원, 소방서, 공공시설 공공분야 수요와 연계하여 의료, 안전 로봇의 초기 적용실적(Track-record) 확보 지원
드론(무인기)
국가·공공기관 등의 무인기 운영분야에 향후 5년간 3,700여대 수요 발굴로 시장 투자 유도
원천기술확보 분야는 상용화원천연구 중점 지원한다.
 
차세대통신, 첨단소재, 지능형반도체 산업분야 적용을 위한 융합 제품서비스 개발 국제표준화 추진한다.
 
혁신신약, 인공지능 지속적인 원천연구 지원하고 혁신적 연구를 수행할 있도록 연구환경 개선 추진한다.
 
분야
분야
차세대통신
국내 5G 기술 융합서비스의 국제 표준 선점을 위해 제기구(ITU ) 표준화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공공수요 기반 IoT 시범적용
 
교통, 제조, 스마트시티, 에너지, 헬스케어 분야 실증·시범사업 추진
첨단소재
타이타늄 항공부품, 자동차용 알루미늄 판재 수송기기용 산업소재 기술 개발
지능형반도체
초저전력 나노소자, 뇌신경모방소자 지능형 반도체 원천기술 확보
혁신신약
세포유전자치료제 유망 신약 분야 창의적 연구를 지원하고, 기업 수요를 반영 혁신신약 후보물질 개발 추진
 
회적합의를 거쳐 생명윤리법 개정을 추진 혁신적 연구를 수행할 있는 제도적 여건 마련
인공지능
언어시각음성 인공지능의 근간을 이루는 5 핵심요소기술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단계적 확보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오픈 API 연구용 기계학습 데이터 공개
 
(추진과제 2) 혁신성장동력에 대해 전주기(발굴지원평가) 관리체계 정착
 
(발굴) 4 산업혁명 환경변화 고려하여 범부처적으로 육성이 요한 혁신성장동력 후보과제를 정기적으로 발굴하여 추가 검토한다.
 
발굴된 후보과제 대해서는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상세기획, 공청회 등을 통해 면밀하게 검토하여 혁신성장동력으로 추가한다.
 
2018 후보과제로는 스마트공장, 스마트농업, 자율운항선박, 블록체인 발굴하였으며, 내년 3월까지 상세기획 실시한다.
 
(지원) 복잡한 사업 추진체계 단순화하고, 부처에 분산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추진단, 사업단, 사업단협의체 등으로 추진체계 재편하고, 안정적으로 예산을 지원한다.
 
특히, 정부연구개발 투자배분 기술개발 성과와 규제 제도적 개선성과 종합 고려하는 패키지방식 도입한다.
 
(분석평가) 성장동력 분야별로 R&D 사업을 그룹핑하고 주기적으로 사업평가 실시하여 정책적 개선사항 도출한다.
분야별 성과 산업화 현황 분석하여, 주요정보 집적DB하고, 매년 특허실태조사 실시한다.
 
(분야조정) 산업화 근접한 분야는 민간주도 전환하고, 기술적 실현가능성 낮은 분야는 일반사업으로 전환하여 환경변화에 맞는 유연한 체계 운영한다.
 
사업체계 단순화

패키지
R&D 배분

성장동력 분석평가

결과활용
부처 R&D 사업체계 개편
(추진단, 사업단, 사업단협의체 )
성장동력 분야 R&D 배분 규제개선 제도적 사항을 패키지로 연계
사업평가, 특허 분석, 대내외 경변화 고려 종합적 분석평가
예산배분 반영
 
간주도, 일반사업 전환
분야 조정
 
(추진과제 3) 혁신성장동력의 국민체감과 재난안전 영역 활용 확대
 
지역전략산업 연계하여 신기술을 실증하여 규제를 발굴하는, (가칭)국민체감 실증프로젝트 사업 기획추진하고 자동차 없는 , 과학의 기념일과 연계하여 대국민 시연 추진한다.
 
혁신성장동력 분야에 대한 공개토론 국민체감 오픈톡 개최하여 일반국민, 산학연 연구자 등의 공감대 확대 추진한다.
시연주제
시연시기
내용(예시)
전기자율트럭
세계 자동차없는날
(9월말)
- 서울파주구간 자유로 자율주행시행
파이럿로봇
세계 과학의날
(11월초)
- 휴모노이드로봇을 활용한 무인항공기 시연
 
빅데이터, 로봇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혁신성장동력 활용하여 재난안전관리 스마트화 계획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예측 위험징후 모니터링, 로봇 무인 항공기 등을 활용한 위험지역 대응활동, 가상·증강현실 기반 재난대비 교육훈련 다양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재난 예측, 현장상황 감지분석, 의사결정, 복구의 과정을 연계하여 스마트한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EMB000025f0b354
 
기대효과 향후 추진일정
 
부는 혁신성장동력 분야 2018년에 1.56조원 지원할 예정이고, 2018~2022까지 7.96조원* 정부 연구개발 투자 등을 통해, 25년경까지 55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된다.
 
* 재정당국과의 협의과정에서 바뀔 있음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해서는 기업들이 자금 쌓아두지 않고, 미래 먹거리 일자리 창출 투자 있도록 하는 확실한 유인책 필요하다 하면서, 혁신성장동력이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4 산업혁명, I-KOREA 4.0 등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부처 민관협력 중요하다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 중심 되어 혁신성장동력 대한 연구개발 투자와 함께 발굴기획, 분석평가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언급했다.
 
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혁신성장동력 추진계획 바탕으로 분야별 계획 구체화하여 내년 3까지 세부 시행계획 수립 예정이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4차 산업혁명시대 황금알을 낳는 웹툰산업 큰 주목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