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고향사랑 상품권 사용지역 소상공인 소득 크게 늘었다

2018.01.17 행정안전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최근 발행량이 급증*하고 있는 고향사랑 상품권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 제고 및 도입 활성화를 위해 상품권을 발행한 56개 지자체 중 3개 대표사례지역에 대해 지역소득증가 효과를 분석하는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 연도별 발행량 : (‘16년) 1,168억원, (‘17년) 3,100억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통해 실시한「고향사랑상품권의 경제적 효과분석 및 제도화 방안」연구(’17.8.~12월)는 고향사랑 상품권을 도입한 기초 지자체 중 각기 다른 세 가지 모델* 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내부형-양구군) 지역주민을 主대상으로 상품권 판매, (외부형-춘천시) 외부 관광객을 주요대상으로 판매, (통합형-화천군) 주민·외지인 모두에게 판매

이 연구에 따르면, 현금 대신 고향사랑상품권이 사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부가가치 증가효과는 주로 지역주민의 타지역 구매 대체효과, 관광객의 지역 내 구매효과, 내부 순환에 따른 승수효과 등으로 분석된다.

3개 지역의 경제적 효과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양구의 경우(내부형)는 지역 주민만을 대상으로 상품권을 판매하여 지역주민이 타 지역 소비를 줄이고 지역 내 소상공인을 이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소비대체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상품권 유통량이 지역내 총생산(GRDP) 대비 0.83%에 불과하나 상품권 발행에 따른 소상공인 1인당 추가 소득 증가율은 2.13%로 분석되었다.

춘천(외부형)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상품권이 판매됨으로써 외지인의 지역 내 추가 매출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상품권 판매액(‘17년 8월말, 6억원)대비 지역 내 지출이 3.75배(22.8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관광객 한사람이 상품권 1만원을 구매하면 지역 내에서 37,500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천(통합형)은 산천어 축제를 활용한 관광객과 내부 주민들이 이용하는 통합형으로 GRDP 대비 상품권 유통규모가 적은 비율(0.19%)임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 소득상승 효과(1.13%)는 크게 나타났다. 특히 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따른 행정기관의 예산(0.44억원) 대비 부가가치가 15.9배(6.98억원)로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번 연구는 상품권 유통규모에 비해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소득증대효과가 상당한 한 것으로 분석됨으로써 향후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소상공인 지원대책 마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품권 판매액당 지역소득효과는 외부형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내부형의 경우도 지역 내 거래순환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고향사랑 상품권은 대도시나 광역시도 보다는 주민의 지역 애착도와 공동체성이 높은 농·산·어촌이나 지방 소도시의 경우가 그 도입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고향사랑 상품권 정책의 효과가 입증된 만큼 국정과제인 ‘소상공인·영세 중소기업 지원대책’의 일환으로 향후 지자체의 상품권 발행을 적극 권장해 나갈 계획이며, 금년 중 상품권 도입과 활용에 관한 근거법* 제정과 함께 각종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가칭) 고향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최저임금 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지자체에서 고향사랑 상품권 제도를 도입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지역금융지원과 신경필(02-2100-4288)

“이 자료는 행정안전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공공빅데이터센터 구축 본격 추진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