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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영화, 웹툰 작품의 절반 이상에서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

2019.04.22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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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영화, 웹툰 작품의 절반 이상에서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
- 드라마, 영화, 웹툰, 유튜브 등 오락매체(미디어) 내 흡연장면 등장 실태 조사 결과 발표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 국가금연지원센터는 오락매체(미디어)에서의 담배 및 흡연 장면 등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드라마, 영화, 웹툰, 유튜브 등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오락매체 중 인기가 많은 작품·채널을 대상으로, 직접 담배제품이 보이거나 흡연 장면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였다.
* 매체별 조사 대상 선정기준은 [붙임] 참고
조사 결과, 4개 매체(드라마, 영화, 웹툰, 유튜브) 모두 담배제품이나 흡연 장면이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 대상인 텔레비전 드라마 중 53.3%(15작품 중 8작품), 영화 중 50.4%(125작품 중 63작품), 웹툰의 50%(42작품 중 21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텔레비전 드라마) 조사 대상 15개 드라마의 절반 이상인 8개 작품(53.3%)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다.
연령 등급별로는,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한 8개 작품 모두 15세 이상 관람가로 지정되어 있어 청소년도 시청이 가능하였다.
지상파·종편·케이블로 구분해 보면, 지상파는 1작품(20%)에서, 종편은 4작품(80%)에서, 케이블은 3작품(60%)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다.
또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있는 작품만 비교한 결과, 지상파 드라마는 평균 5회, 종편 드라마는 평균 4회(1~7회)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고, 특히 케이블 드라마는 평균 14.3회(4~20회) 등장해 다른 채널에 비해 등장 빈도가 월등히 높았고, 심지어는 청소년이 흡연하는 장면도 2회 방영되기도 하였다.
< 텔레비전 드라마 채널별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빈도 >
텔레비전 드라마 채널별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빈도 - 구분, 전체, 지상파, 종편, 케이블로 구성
구분 전체 지상파 종편 케이블
조사 대상 작품 수 15작품 5작품 5작품 5작품
담배 및 흡연 장면 등장 작품수 8작품(53.3%) 1작품(20%) 4작품(80%) 3작품(60%)
담배 및 흡연 장면 등장 작품당 평균 등장 횟수 8회 5회 4회(1~7회) 14.3회(4~20회)
(영화) 조사 대상 125작품 중 63작품(50.4%)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다.
영화등급별로는, 아동·청소년이 관람할 수 있는 전체관람가 영화의 5.6%(18작품 중 1작품), 12세 관람가 영화의 34.9%(43작품 중 15작품), 15세 관람가 영화의 68.6%(51작품 중 35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다.
또한,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에서는 92.3%(13작품 중 12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다.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있는 작품만 비교한 결과, 전체관람가 영화는 4회, 12세 이상 관람가 영화는 평균 4.1회(1~13회),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는 평균 9.8회(1~32회),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는 평균 13.8회(1~29회)씩 담배 및 흡연장면이 등장하는 등 관람 연령 등급이 높아짐에 따라 등장횟수도 증가하였다.
한편, 21편의 영화에서는 담배상표(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었고, 1편에서는 청소년이 직접 흡연하는 장면도 있었다.
<영화 상영등급별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빈도>
영화 상영등급별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빈도 - 구분, 전체, 전체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관람 불가로 구성
구분 전체 전체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관람 불가
조사 대상 작품 수 125작품 18작품 43작품 51작품 13작품
담배·흡연 장면 등장 작품 수 63작품(50.4%) 1작품(5.6%) 15작품(34.9%) 35작품(68.6%) 12작품(92.3%)
담배·흡연 장면 등장작품당 평균 등장 횟수 9.1회 4.0회 4.1회(1~13회) 9.8회(1~32회) 13.8회(1~29회)
또한, 아동·청소년이 시청 가능한 전체관람가~15세 관람가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를 비교한 결과, 한국 영화는 같은 상영등급의 외국 영화에 비해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작품 비중 및 작품당 등장 빈도가 높았다.
<국내외 영화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 빈도>
국내외 영화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 빈도 - 구분, 조사 대상 작품 수(전체, 12세, 15세), 담배·흡연장면 등장 작품 수(전체, 12세, 15세), 담배·흡연장면 등장 작품당 평균 등장 횟수(전체, 12세, 15세)로 구성
구분 조사 대상 작품 수 담배·흡연장면 등장 작품 수 담배·흡연장면 등장 작품당 평균 등장 횟수 
전체 12세 15세 전체 12세 15세 전체 12세 15세
한국영화 6 12 30 1(16.7%) 9(75%) 24(80%) 4 4.3 10.9
외국영화 12 31 21 - 6(19.3%) 11(52.4%) - 3.7 7.4
(웹툰) 2017.1.1.~2018.6.30.(1년 6개월) 동안 주요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에 연재된 42개 작품의 1,537편을 조사한 결과, 21개 작품(50%) 145편(9.4%)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다.
* 1회 연재분을 ‘편’ 이라고 하고, 해당 편에서 흡연 장면이 한 번이라도 묘사된 경우를 흡연 장면 1편이 있다고 함
조사 대상 작품은 연령제한이 없어 누구나 볼 수 있는 작품이었고, 특정 담배상표(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담배제품을 직접 노출한 경우도 7편 있었다.
(유튜브) 담배를 반복적으로 다루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11개 채널의 1,612개 영상을 모두 조사한 결과, 72.7%(1,172개) 영상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고, 이 중 86%(1,008개) 영상에선 유튜버가 직접 흡연하고 있었다.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의 99.7%(1,168개)가 별도의 연령제한 조치가 없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전체 이용가였다.
또한,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의 대부분(91.5%, 1,072개)은 전자담배 사용후기 영상이었고, 기타 교복을 입고 담배를 피우는 영상, 신분증이 없을 때 담배를 구매하는 요령을 안내한 영상 등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하는 내용도 있었으며, 92.2%(1,081개)의 영상은 담배 및 상표를 직접 노출하고 있었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오락매체를 통해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지속적으로 청소년에게 노출되면 청소년의 흡연시도 가능성이 높아지거나 흡연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방지하기 위해 TV, 영화, 인터넷 방송, 웹툰, 유튜브 등 모든 매체에서 청소년이 관람할 수 있는 등급의 경우 담배 및 흡연 장면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작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오락매체가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하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감시·감독(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사회적 자정 분위기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붙임> 미디어 내 담배 마케팅 모니터링 개요 및 주요결과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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