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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항공여객 3,123만 명으로 전년 대비 4.4% 증가
전년 대비 국제여객 4.8% · 국내여객 3.2% 증가, 항공화물 5.1% 감소
2019.10.29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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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분기 항공이용객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3,123만 명을 기록하여 단일 분기별 실적 중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2,291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832만 명으로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3분기 항공여객(만 명): 2,219(’15.3Q) → 2,798(’16.3Q) → 2,835(’17.3Q) → 2,991(’18.3Q) → 3,123(’19.3Q)
** 단일 분기별(만 명): 3,123(’19. 3Q)→ 3,099(’19. 2Q)→ 3,057(’19. 1Q)→ 2,991(’18. 3Q)→ 2,954(’18. 4Q)
*** 항공화물(만 톤): 93(’15.3Q) → 103(’16.3Q) → 110(’17.3Q) → 112(’18.3Q) → 106(’19.3Q)
국제선 여객은 계절적 요인(여름방학 및 휴가, 추석 연휴),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12.5%), 내・외국인 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8% 성장한 2,291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1,479(’15.3Q) → 1,969(’16.3Q) → 1,984(’17.3Q) → 2,186(’18. 3Q) → 2,291(’19.3Q)
지역별로는 중국‧아시아‧미주‧유럽‧기타 지역 노선에서 증가세를 보인 반면, 일본‧대양주 노선은 감소세를 보였다.
* 지역별 증감율: 중국(12.2%), 일본(-14.6%), 아시아(13.3%), 미주(4.4%), 유럽(8%), 대양주(-0.5%), 기타(1.3%)
특히 일본노선은 수출규제 조치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14.6% 감소하였다.
* 일본노선 증감률(%): 33.9(’16. 3Q) → 25(’17. 3Q) → 3.5(’18. 3Q) → -14.6(’19. 3Q)
** 일본노선 여객추이(만 명): 397(’16. 3Q) → 496(’17. 3Q) → 513(’18. 3Q) → 439(’19. 3Q)
한편, 중국노선의 경우 496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고, ’16년 3분기(578만 명)**에 비해서 격차(-14.1%)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노선 증감률(%): 25.2(’18. 3Q) → 20.4(’18. 4Q) → 14.4(’19. 1Q) → 16.6(’19. 2Q) → 12.2(’19. 3Q)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 명): 578(’16. 3Q) → 353(’17. 3Q) → 442(’18. 3Q) → 496(’19. 3Q)
아시아노선(중국·일본 제외)의 경우, 베트남(22.5%)필리핀(35.6%)대만(20%) 노선의 운항증편 영향으로 국제여객이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하였다.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 영향으로 무안(104.9%)‧청주(26.6%)‧제주(33.5%)‧대구(25.7%) 등 지방공항에서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고, 인천(4.2%), 김포(0.4%) 등 주요 공항의 국제여객도 증가하였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는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했으나,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전체 여객 대비 우리 항공사 점유율은 66.1%를 나타냈으며, 이중 LCC 점유율은 전년 28.9%에서 올해 3분기 28.8%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 전체 점유율(%): 66.1(’15.3Q) → 64.1(’16.3Q) → 69.4(’17.3Q) → 68.2(’18.3Q) → 66.1(’19.3Q)LCC 점유율(%): 15.3(’15.3Q) → 20.2(’16.3Q) → 27.3(’17.3Q) → 28.9(’18.3Q) → 28.8(’19.3Q)
국내선 여객은 공급석 증가, 외국인의 제주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제주 2%↑, 내륙 11.1%↑) 증가한 832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여객(만 명): 740(’15.3Q) → 828(’16.3Q) → 851(’17.3Q) → 806(’18.3Q) → 832(’19.3Q)
공항별로는 제주(1.9%)·김포(3.7%)·김해(3%)·청주(20%)·여수(10.8%)공항 등이 증가했고, 울산(-2.5%)·인천(-2.5%)·광주(-1%)공항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가 355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하였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477만 명을 운송했다.
* LCC 점유율: 55.2(’15.3Q) → 57.4(’16.3Q) → 56.1(’17.3Q) → 58.5(’18.3Q) → 57.3(’19.3Q)
올해 3분기 항공화물(106만 톤)은 미중 무역마찰 등 대외여건 악화와 일본‧중국‧미주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컴퓨터, 무선통신기기 등) 영향 등으로 5.1%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93(’15.3Q) → 103(’16.3Q) → 110(’17.3Q) → 112(’18.3Q) → 106(’19.3Q)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69(’15.3Q) → 73(’16.3Q) → 79(’17.3Q) → 79(’18.3Q) → 73(’19.3Q)
국제화물은 일본(-19.2%)‧중국(-1.3%)‧미주(-7%) 등 전 지역에서 감소세를 나타내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100만 톤)했다.
* 국제화물(만 톤): 86(’15.3Q) → 96(’16.3Q) → 102(’17.3Q) → 105(’18.3Q) → 100(’19.3Q)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65(’15.3Q) → 70(’16.3Q) → 75(’17.3Q) → 76(’18.3Q) → 70(’19.3Q)
국내화물은 내륙노선(-2.7%)과 제주(-6%)노선 모두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한 6.6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7.1(’15.3Q) → 7.6(’16.3Q) → 7.6(’17.3Q) → 7(’18.3Q) → 6.6(’19.3Q)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3.3(’15.3Q) → 3.3(’16.3Q) → 3.4(’17.3Q) → 3(’18.3Q) → 2.5(’19.3Q)
국토교통부 어명소 항공정책관은 “지난 7·8월에 연이어 역대 월별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3분기 역시 분기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으나, ’19년 9월 실적이 ’1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0.3%)를 보여, 노선 다변화(동남아, 중국 등) 및 인바운드 관광 유치 등을 지원하고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는 등 항공운송산업의 지속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 역대 월단위 실적(만 명): 1,115(’19. 8)→ 1,071(’19. 7)→ 1,058(’18. 8)→ 1,058(’19. 1)→ 1,054(’19. 6)
국제선 여행객은 2,291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832만 명으로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3분기 항공여객(만 명): 2,219(’15.3Q) → 2,798(’16.3Q) → 2,835(’17.3Q) → 2,991(’18.3Q) → 3,123(’19.3Q)
** 단일 분기별(만 명): 3,123(’19. 3Q)→ 3,099(’19. 2Q)→ 3,057(’19. 1Q)→ 2,991(’18. 3Q)→ 2,954(’18. 4Q)
*** 항공화물(만 톤): 93(’15.3Q) → 103(’16.3Q) → 110(’17.3Q) → 112(’18.3Q) → 106(’19.3Q)
국제선 여객은 계절적 요인(여름방학 및 휴가, 추석 연휴),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12.5%), 내・외국인 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8% 성장한 2,291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1,479(’15.3Q) → 1,969(’16.3Q) → 1,984(’17.3Q) → 2,186(’18. 3Q) → 2,291(’19.3Q)
지역별로는 중국‧아시아‧미주‧유럽‧기타 지역 노선에서 증가세를 보인 반면, 일본‧대양주 노선은 감소세를 보였다.
* 지역별 증감율: 중국(12.2%), 일본(-14.6%), 아시아(13.3%), 미주(4.4%), 유럽(8%), 대양주(-0.5%), 기타(1.3%)
특히 일본노선은 수출규제 조치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14.6% 감소하였다.
* 일본노선 증감률(%): 33.9(’16. 3Q) → 25(’17. 3Q) → 3.5(’18. 3Q) → -14.6(’19. 3Q)
** 일본노선 여객추이(만 명): 397(’16. 3Q) → 496(’17. 3Q) → 513(’18. 3Q) → 439(’19. 3Q)
한편, 중국노선의 경우 496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고, ’16년 3분기(578만 명)**에 비해서 격차(-14.1%)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노선 증감률(%): 25.2(’18. 3Q) → 20.4(’18. 4Q) → 14.4(’19. 1Q) → 16.6(’19. 2Q) → 12.2(’19. 3Q)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 명): 578(’16. 3Q) → 353(’17. 3Q) → 442(’18. 3Q) → 496(’19. 3Q)
아시아노선(중국·일본 제외)의 경우, 베트남(22.5%)필리핀(35.6%)대만(20%) 노선의 운항증편 영향으로 국제여객이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하였다.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 영향으로 무안(104.9%)‧청주(26.6%)‧제주(33.5%)‧대구(25.7%) 등 지방공항에서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고, 인천(4.2%), 김포(0.4%) 등 주요 공항의 국제여객도 증가하였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는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했으나,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전체 여객 대비 우리 항공사 점유율은 66.1%를 나타냈으며, 이중 LCC 점유율은 전년 28.9%에서 올해 3분기 28.8%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 전체 점유율(%): 66.1(’15.3Q) → 64.1(’16.3Q) → 69.4(’17.3Q) → 68.2(’18.3Q) → 66.1(’19.3Q)LCC 점유율(%): 15.3(’15.3Q) → 20.2(’16.3Q) → 27.3(’17.3Q) → 28.9(’18.3Q) → 28.8(’19.3Q)
국내선 여객은 공급석 증가, 외국인의 제주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제주 2%↑, 내륙 11.1%↑) 증가한 832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여객(만 명): 740(’15.3Q) → 828(’16.3Q) → 851(’17.3Q) → 806(’18.3Q) → 832(’19.3Q)
공항별로는 제주(1.9%)·김포(3.7%)·김해(3%)·청주(20%)·여수(10.8%)공항 등이 증가했고, 울산(-2.5%)·인천(-2.5%)·광주(-1%)공항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가 355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하였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477만 명을 운송했다.
* LCC 점유율: 55.2(’15.3Q) → 57.4(’16.3Q) → 56.1(’17.3Q) → 58.5(’18.3Q) → 57.3(’19.3Q)
올해 3분기 항공화물(106만 톤)은 미중 무역마찰 등 대외여건 악화와 일본‧중국‧미주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컴퓨터, 무선통신기기 등) 영향 등으로 5.1%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93(’15.3Q) → 103(’16.3Q) → 110(’17.3Q) → 112(’18.3Q) → 106(’19.3Q)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69(’15.3Q) → 73(’16.3Q) → 79(’17.3Q) → 79(’18.3Q) → 73(’19.3Q)
국제화물은 일본(-19.2%)‧중국(-1.3%)‧미주(-7%) 등 전 지역에서 감소세를 나타내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100만 톤)했다.
* 국제화물(만 톤): 86(’15.3Q) → 96(’16.3Q) → 102(’17.3Q) → 105(’18.3Q) → 100(’19.3Q)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65(’15.3Q) → 70(’16.3Q) → 75(’17.3Q) → 76(’18.3Q) → 70(’19.3Q)
국내화물은 내륙노선(-2.7%)과 제주(-6%)노선 모두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한 6.6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7.1(’15.3Q) → 7.6(’16.3Q) → 7.6(’17.3Q) → 7(’18.3Q) → 6.6(’19.3Q)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3.3(’15.3Q) → 3.3(’16.3Q) → 3.4(’17.3Q) → 3(’18.3Q) → 2.5(’19.3Q)
국토교통부 어명소 항공정책관은 “지난 7·8월에 연이어 역대 월별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3분기 역시 분기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으나, ’19년 9월 실적이 ’1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0.3%)를 보여, 노선 다변화(동남아, 중국 등) 및 인바운드 관광 유치 등을 지원하고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는 등 항공운송산업의 지속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 역대 월단위 실적(만 명): 1,115(’19. 8)→ 1,071(’19. 7)→ 1,058(’18. 8)→ 1,058(’19. 1)→ 1,054(’19. 6)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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