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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2월 3일 이후 매주 실시하고 있는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18차, 6월 1일)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상공인 매출이 꾸준히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상공인의 매출액 감소폭은 17차(5월 25일) 대비 6.6%p(45.3%→38.7%) 감소해 지난 2월 3일 조사를 실시한 이후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단위 : %)
* 질문내용 : 평소(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보다) 대비 매출액 변화는 어떻게 되는지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18.8%p(62.1%→43.3%), 부․울․경 11.6%p (43.6%→32.0%), 광주·호남 8.4%p(47.4%→39.0%), 대전·충청 7.9%p(43.5%→35.6%) 등은 전주 대비 매출감소 비율이 뚜렷한 완화세를 보인 반면, 경기․인천(43.3%→44.9%), 제주(38.9%→40.0%), 강원(35.0%→35.9%)은 회복세가 둔화되었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지역별) >
(단위 : %)
업종별로는 의류·신발·화장품 16.5%p(48.3%→31.8%) 교육서비스 14.1%p (62.5%→48.4%),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8.0%p(42.9%→34.9%)로 전주 대비 매출감소 비율이 완화되었고, 반면 관광·여가·숙박업종은 1.9%p(63.9%→65.8%)로 전주 대비 감소비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업종별) >
(단위 : %)
한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의 자체노력에 대한 질문에서는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 44.4%, 배달판매 확대 11.6%, 온라인 판매 확대 8.6% 순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에 요청하는 사항으로, 홍보·마케팅비 지원 30.2%,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 25.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 17.9%, 온라인 판매지원 9.0% 순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는 소상공인 정책수립 및 현장애로 파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2월 3일부터 매주 소상공인 사업장 300개, 전통시장 220개 내외를 대상으로 패널조사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 이전 대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액 변화를 조사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으로 하락했던 소상공인 매출액이 4월 반등 이후 8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탄력을 받고 있다”고 하면서, 확진자 영향이 있는 경기·인천은 상대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1. 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기관 : ‘20. 6. 1일(월) (1일간) /중기부·소진공
ㅇ 조사대상 : 소상공인 사업체(300개*내외) 및 전통시장(220개 내외)
* ① 농·축·수산물 도소매, ②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③ 관광·여가·숙박업, ④ 음식점업, ⑤ 의류·신발·화장품, ⑥ 교육서비스 6개 업종
ㅇ 조사방법 : 설문조사(전화조사), 패널조사 방식
* 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
2. 매출액 감소 : 소상공인 38.7%(前주 45.3%), 전통시장 32.5%(前주 39.6%)
① 소상공인(지역별)
- 소상공인(업종별)
② 전통시장(지역별)
3. 자체 극복노력
① (소상공인)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4.4%), 배달판매(11.6%), 온라인 판매(8.6%)
② (전통시장)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2.3%), 배달판매(19.1%), 온라인 판매(7.4%)
4.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지원 요청사항
① (소상공인) 홍보·마케팅비 지원(30.2%),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25.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17.9%), 온라인 판매지원(9.0%),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홍보·마케팅비 지원(41.9%),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34.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26.5%), 온라인 판매지원(6.5%), 복수응답
특히, 소상공인의 매출액 감소폭은 17차(5월 25일) 대비 6.6%p(45.3%→38.7%) 감소해 지난 2월 3일 조사를 실시한 이후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단위 : %)
| 조사일 | 3.23 | 3.30 | 4.6 | 4.13 | 4.20 | 4.27 | 5.4 | 5.11 | 5.18 | 5.25 | 6.1 |
| 소상공인 | 66.8 | 66.9 | 69.2 | 65.4 | 64.5 | 56.7 | 55.0 | 54.6 | 51.3 | 45.3 | 38.7 |
| 전통시장 | 65.8 | 65.5 | 65.0 | 65.4 | 61.1 | 55.8 | 56.4 | 52.6 | 51.6 | 39.6 | 32.5 |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18.8%p(62.1%→43.3%), 부․울․경 11.6%p (43.6%→32.0%), 광주·호남 8.4%p(47.4%→39.0%), 대전·충청 7.9%p(43.5%→35.6%) 등은 전주 대비 매출감소 비율이 뚜렷한 완화세를 보인 반면, 경기․인천(43.3%→44.9%), 제주(38.9%→40.0%), 강원(35.0%→35.9%)은 회복세가 둔화되었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지역별) >
(단위 : %)
| 순위 | 지역 | 18주차(금주) | 17주차(전주) | 전주 대비 |
16주차 (5.18) |
15주차 (5.11) |
| 1 | 경기·인천 | 44.9 | 43.3 | 1.6 | 52.6 | 51.4 |
| 2 | 대구·경북 | 43.3 | 62.1 | △18.8 | 61.0 | 54.6 |
| 3 | 제주 | 40.0 | 38.9 | 1.1 | 57.5 | 60.0 |
| 4 | 광주·호남 | 39.0 | 47.4 | △8.4 | 47.8 | 56.4 |
| 5 | 서울 | 38.6 | 42.9 | △4.3 | 52.5 | 64.0 |
| 6 | 강원 | 35.9 | 35.0 | 0.9 | 39.1 | 38.9 |
| 7 | 대전·충청 | 35.6 | 43.5 | △7.9 | 48.8 | 53.5 |
| 8 | 부·울·경 | 32.0 | 43.6 | △11.6 | 53.4 | 53.0 |
업종별로는 의류·신발·화장품 16.5%p(48.3%→31.8%) 교육서비스 14.1%p (62.5%→48.4%),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8.0%p(42.9%→34.9%)로 전주 대비 매출감소 비율이 완화되었고, 반면 관광·여가·숙박업종은 1.9%p(63.9%→65.8%)로 전주 대비 감소비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업종별) >
(단위 : %)
| 순위 | 업종 | 18주차(금주) | 17주차(전주) | 전주 대비 |
16주차 (5.18) |
15주차 (5.11) |
| 1 | 관광·여가·숙박 | 65.8 | 63.9 | 1.9 | 67.0 | 76.9 |
| 2 | 교육서비스 | 48.4 | 62.5 | △14.1 | 57.4 | 64.1 |
| 3 |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 34.9 | 42.9 | △8.0 | 45.7 | 42.4 |
| 4 | 음식점 | 34.8 | 37.9 | △3.1 | 47.7 | 50.6 |
| 5 | 의류·신발·화장품 | 31.8 | 48.3 | △16.5 | 50.0 | 55.6 |
| 6 | 농·축·수산물 | 30.6 | 34.6 | △4.0 | 49.6 | 47.1 |
한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의 자체노력에 대한 질문에서는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 44.4%, 배달판매 확대 11.6%, 온라인 판매 확대 8.6% 순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에 요청하는 사항으로, 홍보·마케팅비 지원 30.2%,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 25.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 17.9%, 온라인 판매지원 9.0% 순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는 소상공인 정책수립 및 현장애로 파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2월 3일부터 매주 소상공인 사업장 300개, 전통시장 220개 내외를 대상으로 패널조사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 이전 대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액 변화를 조사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으로 하락했던 소상공인 매출액이 4월 반등 이후 8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탄력을 받고 있다”고 하면서, 확진자 영향이 있는 경기·인천은 상대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 송제훈 사무관(☎ 042-481-459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참고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18차) |
1. 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기관 : ‘20. 6. 1일(월) (1일간) /중기부·소진공
ㅇ 조사대상 : 소상공인 사업체(300개*내외) 및 전통시장(220개 내외)
* ① 농·축·수산물 도소매, ②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③ 관광·여가·숙박업, ④ 음식점업, ⑤ 의류·신발·화장품, ⑥ 교육서비스 6개 업종
ㅇ 조사방법 : 설문조사(전화조사), 패널조사 방식
* 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
2. 매출액 감소 : 소상공인 38.7%(前주 45.3%), 전통시장 32.5%(前주 39.6%)
① 소상공인(지역별)
| 지역 | 18주차(금주) | 17주차(전주) | 전주 대비 |
| 경기·인천 | 44.9 | 43.3 | 1.6 |
| 대구·경북 | 43.3 | 62.1 | △18.8 |
| 제주 | 40.0 | 38.9 | 1.1 |
| 광주·호남 | 39.0 | 47.4 | △8.4 |
| 서울 | 38.6 | 42.9 | △4.3 |
| 강원 | 35.9 | 35.0 | 0.9 |
| 대전·충청 | 35.6 | 43.5 | △7.9 |
| 부·울·경 | 32.0 | 43.6 | △11.6 |
- 소상공인(업종별)
| 업종 | 18주차(금주) | 17주차(전주) | 전주 대비 |
| 관광·여가·숙박 | 65.8 | 63.9 | 1.9 |
| 교육서비스 | 48.4 | 62.5 | △14.1 |
|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 34.9 | 42.9 | △8.0 |
| 음식점 | 34.8 | 37.9 | △3.1 |
| 의류·신발·화장품 | 31.8 | 48.3 | △16.5 |
| 농·축·수산물 | 30.6 | 34.6 | △4.0 |
② 전통시장(지역별)
| 지역 | 18주차(금주) | 17주차(전주) | 전주 대비 |
| 제주 | 41.4 | 41.0 | 0.4 |
| 경기·인천 | 40.3 | 39.5 | 0.8 |
| 부·울·경 | 33.4 | 46.5 | △13.1 |
| 광주·호남 | 31.8 | 41.4 | △9.6 |
| 대구·경북 | 30.9 | 43.9 | △13.0 |
| 대전·충청 | 28.8 | 37.1 | △8.3 |
| 서울 | 28.8 | 31.9 | △3.1 |
| 강원 | 24.0 | 30.0 | △6.0 |
3. 자체 극복노력
① (소상공인)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4.4%), 배달판매(11.6%), 온라인 판매(8.6%)
② (전통시장)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2.3%), 배달판매(19.1%), 온라인 판매(7.4%)
4.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지원 요청사항
① (소상공인) 홍보·마케팅비 지원(30.2%),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25.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17.9%), 온라인 판매지원(9.0%),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홍보·마케팅비 지원(41.9%),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34.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26.5%), 온라인 판매지원(6.5%), 복수응답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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