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장병들은 언제 밥을 제일 많이 먹을까?

2020.06.05 국방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 국방부가 2019년 9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육군 1개 대대 취사식당에 급식 자동측정 시스템을 설치하여 장병들의 메뉴별 배식량(식판에 자율배식한 양)과 잔반량(먹고 남긴 양)을 측정하여 분석한 「급식 빅데이터 시범사업」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ㅇ메뉴별 배식·잔반량 자동측정은 인공지능을 통해 음식의 종류를 인식하고, 3D 스캔을 통해 부피를 감지하는 기술을 활용하였습니다.

□ 먼저 육군 1개 대대를 대상으로 장병들의 식사량을 분석한 결과, 밥은 평일 점심(96g)에 가장 많이 먹고, 주말 저녁(67g)에 평일 점심 대비 70% 수준으로 가장 적게 먹었습니다.

ㅇ 특히 주말저녁에는 식판에 담은 양(배식량)의 23%(20g)를 남기는데, 주말 오후 PX 이용과 점심을 이용한 행사 등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 또한, 시범사업 기간 급식한 203개 메뉴 중 잔반이 거의 없는 메뉴 상위 10개는 김자반, 단호박튀김, 비엔나소시지야채볶음, 계란말이 등이었습니다. 반면, 우삼겹된짱찌개, 민대구탕, 뿔소라갑오징어야채무침, 꽁치무조림 등은 장병들이 남긴 양이 많은 품목으로 분석되었습니다.

ㅇ생선·조개류(어패류)로 만든 국류의 경우, 홍합탕, 전복갈비탕, 쇠고기미역국 순으로 잔반이 적었으며, 민대구탕, 광어매운탕, 북어채국 등이 상대적으로 배식대비 잔반이 많은 메뉴들이었습니다.

ㅇ쌀은 요일 및 끼니를 모두 포함하여 평균 99g을 배식하는데, 이 중 90g은 먹고 9g은 버리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1끼당 110g이었던 기준량을 2020년부터 100g으로 조정하는 대신, 장병선호품목을 증량(오리, 낙지 등)하고 신규품목을 도입(소양념갈비찜 등) 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 국방부는 이러한 데이터 분석결과를 인트라넷(국방 빅데이터 포털)에 탑재하고, 6월부터 각 군별 영양사 및 주요 급식 관련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ㅇ동 분석결과는 메뉴 편성 또는 장병 섭취량을 감안한 식재료 청구량 조정 등 급식운영에 활용하고, 동일한 식재료라도 장병들이 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기존 조리법을 보완하는 데 활용할 계획입니다.

ㅇ시범부대 급식 담당 중사는 “이 사업을 통해 향후 장병들의 급식 만족도와 급식운영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ㅇ급식의 맛 뿐 아니라 영양 측면에서도 1일 영양소 섭취목표를 고려한 균형적 급식을 제공하고, 이와 병행하여 장병 대상 식생활 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국방부는 금번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급식 자동측정 시스템을 3개 부대에 추가 설치하여 급식량 데이터의 양과 질을 높이는 등 장병 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끝.

“이 자료는 국방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방부-키움 히어로즈, 호국보훈의 달 계기 시구 행사 실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