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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20년 조선업 수주, 세계1위

(참고자료)’20년 조선업 수주, 세계1위

2021.01.05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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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조선업 수주, 세계1
 
- 20세계 발주물량의 42.6%819CGT 수주,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20년도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을 집계한 결과* 세계 선박발주 1,924CGT 중 우리나라가 819CGT 수주하여 세계1위를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 출처 : 클락슨 리서치(Clarkson Research,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20년 부진했던 상반기 대비 하반기 집중수주를 통해 중국을 제치고 세계 1를 달성하였다.
 
* ‘20년 수주실적(CGT) : (16) 135, 408 (712) 684, 385
 
- 특히, ‘20.12월에는 대형 LNG운반선(174k m3) 21척 중 21(100%), VLCC(20DWT) 6척중 6(100%), 대형 컨테이너선(1.2 TEU) 16척 중 10(62.5%),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보였다.
 
* VLCC(Very Large Crude Carrier) : 20DWT 이상 초대형 유조선
 
 
<‘20년 수주량, 수주금액>
구 분
1
2
3
4
수주량(CGT)
한국(819)
중국(793)
일본(137)
러시아(95)
수주금액(억불)
한국(183)
중국(145)
러시아(46)
일본(26)
* 21.01.05 클락슨기준
<‘20년 월별 수주실적>
(단위: CGT, 억불)
구분
’16
’17
’18
‘19
’20
 
’20
1
2
3
4
5
6
7
8
9
10
11
12
누계
억불
세계
발주
1,402
3,006
3,510
2,910
143
111
120
157
83
110
92
220
84
197
215
392
 
1,924
424
수주
한국
224
792
1,341
980
7
36
12
29
26
25
62
75
37
99
126
285
 
819
183
중국
502
1,259
1,082
983
76
40
77
110
36
69
26
43
43
91
81
101
 
793
145
* 21.01.05 클락슨기준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글로벌 발주가 부진한 상황에서 LNG운반선, 초대형컨테이너선, 초대형조선(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분야에서 우리 업계가 보여준 기술력과 품질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 했다.
 
클락슨은 ‘21년 글로벌 발주가 ’20년 보다 23.7% 증가한 2,380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0.9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으며, 선종별로 LNG운반선은 320CGT, 컨테이너선 630CGT를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우리 조선사 들이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조선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스마트 한국형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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