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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환경부의 보 처리방안 제시안('19.2.)은 5개 부문 종합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한 것이며, 경제성 분석 결과는 보 설치 전·후 자료를 분석·사용한 것임[조선일보 2021.1.28.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2021.01.28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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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28. 조선일보 <'보 해체' 뒤집힐까봐… 정부, 2년전 수치 갖다 써> 보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 경제성 평가에 사용된 수질 자료와 현 보 개방 수질은 조건이 달라 비교 불가  - (경제성 평가) 보 해체 40년 후 자연성이 회복된 상태의 수질  - (현 보 개방) 보 구조물이 고정된 상태로 구조물 중 일부분인 수문을 부분 또는 완전개방, 개방 기간도 여건에 따라 운영 중인 상태의 수질  ◇ 국가물관리위원회는 보 처리방안과 함께 강의 자연성 회복과제로 지속적 모니터링, 유입 오염물질 근본 저감 노력 등을 함께 제안함
 
1. 보도 내용


① 보 개방 후 수질(COD, 화학적산소요구량) 악화된 사실을 무시하고, '19.2월 경제성 분석 결과를 수정 없이 인용해서 5개 보 처리방안을 결정


② 작년 8월 보 개방 후 수질 악화 사실을 내부보고 했지만 2주 뒤 보도자료에는 이 내용을 빼고 발표


③ 국가물관리위원회는 1.18 보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유리한 결과만 부각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환경부 설명내용


①-1. 보 개방 후 수질(COD) 악화된 사실을 무시하고, '19.2월 경제성 분석 결과를 수정 없이 인용해서 5개보 처리방안을 결정했다는 내용 관련


○ 경제성 분석에서 수질개선 편익은, 보 해체 40년 후에는 보 설치 전과 유사한 상태로 회복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보 설치 전 ('05~'09) 및 보 설치 후('13~'17) 각 5년간의 COD를 비교하여 산정함


* 4대강 조사·평가 전문위원회 및 기획위원회는 보 해체 40년 후에는 보 설치 전과 유사한 상태로 회복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 ('보 개방 상황'은 '보가 없는 상황'에 비해 물흐름에 제약이 남아있음)


- 그 결과, 금강·영산강 보 설치 후에 백제보*를 제외한 4개 보에서 COD가 악화되었고, 수생태는 5개 보 모두에서 악화되었음


* 백제보의 수질 편익은 ?290억원으로 불편익(비용)으로 계상함


- 결국 경제성 평가에서 예측한 수질은 현 보 개방* 수질과는 전제조건이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려움


* 보 구조물이 고정된 상태로 구조물 중 일부분인 수문을 부분 또는 완전 개방하고 개방 기간도 여건에 따라 보 별로 다르게 운영


< 경제성 분석 편익·비용 항목('19.2)  />     ▷(편익) ?수질개선편익, ?수생태개선편익, ?친수활동증가편익, ?홍수조절능력개선편익, ?보 유지관리비 절감편익    ▷(비용) ?물활용성감소불편익, ?교통시간증가불편익, ?소수력발전중단불편익, ?보 해체비용, ?물이용대책비용    < 경제성 분석 결과('19.2) >   (단위 : 억원, 2019년 기준)    구 분  보 해체시 B/C  편익  비용  계  수질  수생태  친수  홍수  조절  유지  관리비  절감  계  보  해체  물이용  대책 비용  물활용  감소  교통  시간  소수력  발전  세종보  2.93  992.0  113.9  766.1  28.7  0.2  83.0  339.0  114.7  86.1  0.0  0.0  138.3  공주보  1.07  1241.5  300.4  359.3  9.2  0.1  572.6  1161.2  532.8  137.3  0.0  268.9  222.1  백제보  0.95  1026.3  -290.0  339.8  64.3  2.6  619.7  1080.2  415.1  237.5  0.0  0.0  137.6  승촌보  0.92  888.0  250.6  91.3  49.3  1.2  495.5  965.4  438.5  300.3  0.0  172.4  54.2  죽산보  2.51  1590.0  1033.8  49.7  77.5  96.2  332.8  634.0  250.0  250.9  47.9  0.0  85.3
 
○ 또한, 4대강 조사·평가 전문위원회·기획위원회는 경제성 뿐만 아니라 보 안전성, 수질·수생태, 이수·치수, 지역인식(국민·지역주민의 인식조사 결과 등) 등 5개 부문의 종합 평가를 통해 제시안을 마련하였으며,


- 국가물관리위원회의 보 처리방안 결정(1.18)은 환경부의 5개 부문 종합 평가 결과뿐만 아니라 후속 연구결과, 개방·모니터링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57회 이상의 논의를 통해 합의한 결과임


①-2. 실제 보 개방에서 수질이 악화되었다는 내용 관련


○ 아울러 위 기사에서 수질 악화 근거로 사용된 수질 증감률은 환경부가 발표한 수질 지표 중 유기물질(COD) 자료를 산술평균하여 재계산된 결과로 추정되며 환경부 공식 자료가 아님


- 기사에서 활용된 "농도에 일수를 곱하여 산술평균하는 방법"도 보편적인 수질 비교 방법으로 보기 어려움


- 참고로 '19년 2월 경제성 평가시 사용된 동일 지점·기간을 바탕으로 최근까지의 금강·영산강의 COD 관측자료를 비교해 보면, 기사에서 언급된 수치와 다소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향후 모니터링 지속 예정임


< 보 건설 전/보 운영 기간/보 개방 기간별 COD 변화 추이 >  COD   (단위: mg/L)  건설  이전  (Ⅰ)      ('05~'09)  운영  기간  (Ⅱ)  (①)    ('13~'17)  보 개방(III)*  증감률  ((②-①)/①)  '18년  ('19.2 평가)  '19년  '20년  평균  (②)  금강  세종보  (연기)  6.9  7.0   6.8   7.3  6.7  6.9  △1.4%  공주보  (곰나루)  7.0   7.3   6.9  7.7  5.9  6.8  △6.8%  백제보  (공주2)  7.2   6.9   7.0  7.8  6.1  7.0  1.4%  영산강  승촌보  (광산)  7.8   8.5   10.7   10.0  10.1  10.3  21.2%  죽산보  (영산포)  6.4   9.1   9.3   9.2  9.3  9.3  2.2%  ※ '19.2월 평가 시 선정된 지점과 개방 기간(세종보(연기) : 1.24∼12.31 / 공주보(곰나루) : 3.14∼12.31 / 백제보(공주2) : 1.1∼12.31 / 승촌보(광산) : 4.6∼11.15 / 죽산보(영산포) : 전년 11.22∼12.31)을 기준으로 전 기간(I, II, III) 동일 비교  * 완전개방 시 모니터링 강화(주 1회 → 주 2회)에 따른 추가측정자료 포함
 
○ 위 기사와 같이 수질에 미치는 종합적인 영향을 배제한채 수질 지표의 변화를 해석하게 되면, 그 변화가 마치 보 개방 한 가지 요인에 의한 것으로 비칠 수 있어 타당하지 않음


- 이에 대해 보도 설명자료('21.1.27)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한 바 있음


- (관련자료) 2021.1.27.일   조선일보 <금강·영산강, 보에 물 차 있을 때 수질 가장 좋았다 /> 보도설명자료 요약  -    ▷하천의 유기물(BOD, COD 등), 영양염류(T-P 등)와 같은 일반적인 수질지표는 보 개방 효과뿐만 아니라 강수량·기온, 상류에서 내려오는 오염물질 등 외부조건(수문기상, 유입 수질 등)에 영향을 많이 받음    ▷환경부 보 개방·모니터링 결과에서도, 보 구간 클로로필-a, 유기물(BOD, COD), 영양염류(T-P, T-N), 부유물질(SS) 등 일반 수질지표의 변화는 보 개방 정도보다 외부조건(유입 지류 수질 등)과 보 개방으로 인한 이차적인 영향(퇴적물 재부유 등)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분석되어, 일반수질은 지점별·계절별로 증감 경향이 서로 상이할 수 있음
 
② 작년 8월 보 개방 후 수질 악화 사실을 내부보고했지만 2주 뒤 보도자료에는 이 내용을 빼고 발표했다는 내용 관련


○ 작년 하반기 4대강 보 개방·모니터링 종합분석 과정에서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최종 결과를 요약하여 내부보고한 바 있음


- 유기물질(BOD 등), 영양염류(T-P 등)와 같은 일반수질은 종합분석 보고서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개방에 따른 영향보다는 외부조건(강수량, 상류 수질 등)에 좌우되는 경향이 우세한 것으로 요약하였음


○ 아울러, 환경부에서는 9월 10일 "금강 세종·공주보, 완전개방으로 생태계 개선 효과 뚜렷"이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으며, 


- 이는 완전개방 보에 초점을 맞춰 보 개방 효과를 알린 것임


- 보도자료에도 종합분석 보고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는 누리집 주소를 표기하는 등 투명하게 공개하였음  


③ 국가물관리위원회는 1.18 보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유리한 결과만 부각했다는 내용 관련


○ 국가물관리위원회는 보의 해체·상시개방 등의 결론과 함께 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향후 과제로서 보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수질·수생태 관련 자료 확보, 유입 오염물질의 근본적인 저감을 위한 노력 병행 등을 함께 제안하였음


○ 위원회는 「물관리 기본법」 상의 기본원칙, 우리 강 자연성 회복의 비전, 유역 거버넌스 존중을 보 처리방안의 원칙으로 하였으며,


- 경제성 분석은 국가 정책의 타당성 평가에 많이 이용되는 합리적 도구이지만, 경제성 뿐만 아니라 수질·수생태, 이수·치수, 보 안전성, 지역 인식 등 5개 부문을 병렬적·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바, 


- 환경부의 제시안('19.2) 관련 자료 외에도, 제시안 발표 이후의 수질·수생태 추가 모니터링 결과 및 지하수 타당성조사 결과 등 후속 조사·연구자료도 보고받아 이에 대한 검증·토론을 거침

“이 자료는 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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