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중기부,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일괄 지원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신청·접수(3.17~) -

2021.03.12 중소벤처기업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촉진을 위해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하고 3월 17일(수)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역량을 고려해 진출역량을 강화하고, 진출기반 마련과 인터넷 쇼핑몰,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별 입점 등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유통환경의 급격한 비대면·온라인화로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 수단으로 온라인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함에 따라 ‘20년 대비 올해는 지원예산도 762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 지원예산(본예산, 억원) : (’20) 328.5 → (‘21) 762억원

올해부터 백년가게 등 우수 소상공인과 온라인 첫걸음 또는 진출 초기 소상공인 등은 사업 선정 시 우대*(가점) 등을 통해 중점지원할 계획이다.

   * (대상 사업) 상품 개선 컨설팅 등 역량강화, 인터넷쇼핑몰·홈쇼핑·라이브커머스 등 민간 온라인 채널 입점 등 진출 지원, (우대사항) 가점 +5점

하반기부터는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회 제공을 위해 ’구독경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21년 주요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컨설팅 등 온라인 시장 진출 역량 강화

온라인 시장 진출과 관련해 초·중·고급 과정의 이론과 실습 교육 등을 진행하고 상품성이 부족한 경우는 전문가를 활용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통해 상품 개선을 지원한다. (1,200개사) 

상품성은 있으나 온라인 활용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유통 전문가를 1:1로 매칭해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획부터 홍보, 마케팅, 온라인 채널 입점 등을 일괄 지원한다. (2,000개사)

온라인 진출 기반 조성·운영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과 지원에 필요한 제반시설과 장비를 갖춘 지역별 거점을 구축·운영한다. (기존 2개소 → 신규 4개소 추가)

스마트기술 기반*의 콘텐츠 체험과 제품 판매를 결합한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과 오프라인(O2O) 연계 매장(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을 시범 구축·운영한다. (2개소)

   * 예시 : (구매 편의) QR코드, 키오스크, (고객 편의) 점원 등의 신속 대응을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호출, (맞춤형 서비스) 고객행동 데이터 수집을 위한 인공지능(AI) 카메라 등

또한 올해 상반기 중 소상공인의 구독경제 운영에 필요한 상품을 발굴해 하반기부터 구독경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민간 온라인 채널 입점 등 진출 지원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 TV 홈쇼핑, T-커머스 및 V-커머스, 배달앱 등 민간 채널 입점과 활용을 지원한다. (약 2만4,000개사)

<온라인 채널별 진출지원>

온라인 채널
지원규모
지원내용
 인터넷 쇼핑몰
6,000개사
쇼핑몰 입점 4,000개사, 상세페이지 제작 2,000개사
 TV홈쇼핑 및 T커머스
300개사
최대 18백만원 (입점, 영상제작 등)
 V-커머스
1,000개사
최대 4백만원 (영상제작)
 해외쇼핑몰
300개사
최대 4백만원 (입점, 광고비 등)
 배달앱 (O2O 플랫폼)
16,000개사
최대 25만원 (입점 및 광고 수수료 등)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운영 및 크리에이터 육성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활용해 상품을 홍보·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제작을 지원한다. (1,000개사)

또한 소상공인과 크리에이터의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제품 홍보영상 제작, 라이브커머스 입문 등 교육을 지원한다. (1,000명)

통합공고의 세부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사업공고와 중소기업유통센터(www.sbdc.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신청은 중소기업 유통지원 전문 포털인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에 회원가입 후 수시로 신청이 가능(일부사업은 별도 접수, 공고문 참조)하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 백승표 사무관(☎042-481-6880)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개요


□ 사업개요

  (목적) 유통환경의 비대면·온라인화에 대응,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

 (지원대상) 소상공인 ( ※ 소상공인 협동조합 포함)

    - 도박 등 일부 업종(’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등) 제외

 (중점지원) 백년가게 등 우수 소상공인, 온라인 첫걸음 또는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 중기부 사업 참여 소상공인*

      * 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업체, 온라인 진출 교육 및 상품 개선 컨설팅(‘19~’21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참여업체, 전담셀러 사업 참여업체(‘20~’21)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사업 선정*시 우대(가점 등)

      * (역량강화) 상품성 개선, 전담셀러, (채널진출) 홈쇼핑 및 T-커머스, 인터넷 쇼핑몰, V-커머스, 해외 쇼핑몰,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제작·운영

□ 지원규모(‘21년) : 762억원 (온라인 채널별 진출 지원 등 45천개사, 교육 12천명)

□ 지원내용

 교육·컨설팅, 진출 기반 조성, 홈쇼핑·O2O플랫폼(배달앱 등) 등 진출 지원,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운영 등

< 주요 내용 >


 ◈ 교육·컨설팅 : 온라인 진출 교육 및 상담, 상품개선 컨설팅, 전담셀러* 지원

   * 유통전문가를 1:1로 매칭,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획부터, 홍보 및 마케팅, 온라인 채널 입점 등 일괄 지원

 ◈ 진출 기반 조성 : 온라인 시장 진출 기반이 되는 인프라 시설 구축·운영, 구독경제 서비스 등

 ◈ 채널 진출 지원 : 홈쇼핑·인터넷몰, T-커머스, V-커머스, 배달앱 입점 등 진출 지원

 ◈ 라이브커머스 등 : 라이브커머스 운영 및 크리에이터 교육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강원 규제자유특구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거점 마련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