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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2050 탄소중립 실현 핵심기술개발 본격 추진

조선업계, 2050 탄소중립 실현 핵심기술개발 본격 추진

2021.07.01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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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야 탄소중립 확산 시리즈-24
조선업계, 2050 탄소중립 실현 핵심기술개발 본격 추진
 
- 2차 조선산업 탄소중립위원회(7.1) 개최 -
 
[ 개 요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와 조선업계는 71() 울산에서 2조선산업 탄소중립위원회를 개최하였다.
 
ㅇ 조선업계는 지난 48() ‘2050 탄소중립목표달성에 동참하기 위해 조선산업 탄소중립위원회를 발족하고, 탄소배출 감축노력, ··연 소통과 공동 과제 논의, 정책과제 발굴 등을 담은 “2050 탄소중립 도전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
 
ㅇ 금번 ’2차 위원회는 보다 본격적으로 ’2050 탄소중립실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선업계가 추진해야 할 핵심기술개발 전략등의 이행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2차 조선산업 탄소중립위원회 개요
 
 
 
 
· 일시/장소 : ’21.7.1() 11:0012:00 / 울산 현대호텔
 
· 참석 :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한국조선해양협회 부회장(위원장),
현대중공업·현대미포·현대삼호,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계 임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산업연구원, ()알씨씨 등 10
 
· 내용 : (발표1) 조선산업 탄소중립 주요과제 및 중장기 로드맵(알씨씨)
(발표2) 조선산업 탄소중립·친환경선박 핵심기술개발 추진 전략(KEIT)
[ 주요 내용 ]
 
(모두발언) 먼저 산업부 박재영 제조산업정책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주문형 생산방식의 수주산업인 조선업의 특성상 여느 탄소 다(多)배출 업종 못지않게 친환경화 및 생산과정의 탄소중립에 대비할 시급성과 필요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환기시켰다.
 
이어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로 선주들의 선박발주 기준이 비용에서 환경과 기술로옮겨가는 국제적 트렌드 변화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현재 우리 조선업계가 가진 고부가선박·친환경선박 기술력을 발전시켜 나간다면 탄소중립이 도전적인 과제에 그치지 않고 조선산업 초격차를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발표1) 기후변화 대응 컨설팅 전문업체인 ()알씨씨의 지태헌 본부장은 조선업의 온실가스 배출 특성과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지 본부장은 에너지원 기준으로 조선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0% 공정시 사용하는 전력이며, 공정과정을 기준으로 볼 때는 시운전에 의해 20%, 공기압축기와 도장에서 각각 17%12%가 배출된다고 분석하였다.
 
조선산업 탄소중립 실현방안으로는 단기적으로는 설비교체 및 효율개선을 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공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대체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시운전시 발생하는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서는 LNG, 혼합연료, 암모니아, 수소 등 저탄소·무탄소 연료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발표2)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류민철 조선해양 PD조선산업 탄소중립 및 친환경선박 핵심기술개발 추진 전략을 발표하였다.
 
PD는 현재 범부처 합동 탄소중립 연구개발(R&D) 사업(3분기 예타 신청 예정) 기획 단계에 있다고 밝히고, “조선분야도 고탄소 원료 대체, 생산공정의 탄소 저감, 다배출설비 전환, 재사용·재생이용·재자원화 등 산업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개발(R&D) 4대 전략별 세부과제를 발굴 중이라고 소개하였다.
 
ㅇ 아울러 조선업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생상공정에서의 탄소저감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가 필요하며, 세부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공정관리 시스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스마트 조선소 탄소배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기술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하였다.
ㅇ 참석 기업들은 중장기적으로는 탄소 다배출 설비를 저탄소 설비로 전환할 필요성에 공감대를 표하면서, ‘LNG 추진선박 시운전 및 벙커링으로 발생하는 증발가스(Boil of Gas) 종합처리 시스템등의 기술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ㅇ 한편, PD시운전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동시에, 환경 선박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저탄소·무탄소 선박 기술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최근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 사업(2,540억원, ‘22~’31) 예타를 통과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했으며, 동 사업을 통해 선박배출 온실가스 70% 저감 핵심기술개발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업계의견) 이병철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부회장은 조선업계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도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히며,
 
최근 조선시황이 개선되고는 있으나 업계에서 실제로 시황개선을 체감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차가 소요되므로 조선업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당부하였다.
 
[ 향후 계획 ]
 
향후 조선업계와 학계·연구계 및 산업부는 주기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여 탄소중립 실현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고, 구체적인 정책수단을 발굴·수립해나갈 예정이다.
 
산업부 박재영 제조산업정책관은 우리 조선업계가 세계 1위 수성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경쟁국들과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선산업 생태계 전반의 친환경화를 통한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할 것이라면서,
 
ㅇ 정부도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 사업, 범부처 합동 탄소중립 연구개발(R&D) 사업 기획 등 기술개발 외에도 탄소중립 연구개발(R&D)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등 업계를 돕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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