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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혁신 창업기업 ‘케이(K)-창업의 별’ 72개사 최종 선정

□ 세계적 창업기업의 축제인 ‘컴업’에 참여할 세계적 혁신기업 선정

? 서면평가, 온라인 발표평가 등 총 2단계 평가와 컴업 조직위원회 심의를 거쳐 혁신기업 72개사 최종 선정

2021.09.09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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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와 2021년 컴업 조직위원회(민간조직위원장 직방 안성우 대표, 이하 조직위)는 컴업 행사에 참여할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인 ‘컴업 스타즈(COMEUP STARS)’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컴업 스타즈’는 글로벌 생태계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스타트업을 발굴 스타트업 간 교류, 글로벌 투자 비즈매칭, 해외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차기 유니콘으로 성장 가능한 ‘로켓리그’와 잠재력이 뛰어난 ‘루키리그’로 구분해 지난 1개월 동안(7.6~8.5) 모집*했다.
 
* 전 세계 37개국에서 783개의 스타트업들이 신청하여 10.9: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
 
‘로켓리그’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넥스트 유니콘으로 성장 가능한 혁신 선두 스타트업 36개사를 한국벤처투자 추천을 통해 선정했고,
 
‘루키리그’는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누적 투자유치 5억원 미만의 스타트업 36개사를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지난 2주간 (8.9~8.20) 2단계 평가(1차 서류, 2차 온라인 발표)와 컴업 조직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혁신 스타트업 72개사가 최종 선정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커다란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컴업 스타즈로 선정된 참가기업의 통계를 살펴보면,
 
선정된 72개사는 국내 56개사(77.8%), 해외 16개사(22.2%)로 이는 해외 기업의 컴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컴업 스타즈 선정 결과(개사, %) >
구분 로켓리그 루키리그
개사 비율 (%) 개사 비율 (%) 개사 비율 (%)
36 100 36 100 72 100
국내 28 77.8 28 77.8 56 77.8
해외 8 22.2 8 22.2 16 22.2
 
특히 해외에서 신청한 36개국 161개사 중에서 7개국 16개사가 선정됐으며 싱가포르(6개)이 가장 많고, 미국 (3개), 이스라엘·태국(2개) 순이다.
 
<컴업 스타즈 국가별 선정 현황(개사)>
국가 명 싱가포르 미국 이스라엘 태국 기타
기업 수 6 3 2 2 3 16
* 신청(36개국 161개사) : 인도(26)→싱가포르(23) → 미국(20) → 베트남(10) 순
** 기타 국가 : 영국·인도·말레이시아(각 1개사)
 
업력을 보면 3~5년 창업기업이 28개사(38.9%)로 가장 많으며, 1~3년 초기 창업기업 20개사(27.8%) 순이고, 평균 업력은 3.4년이다.
 
<컴업 스타즈 업력 현황(개사)>
업력 1~3년 3~5년 5~7년 7~9년 9년 이상
업체수(개) 20 28 14 8 2 72
비 율(%) 27.8 38.9 19.4 11.1 2.8 100
100억원 이상 투자유치에 성공한 바즈바이오메딕, 와이낫미디어 등 9개사*도 컴업 스타즈로 선정됐으며 평균 투자유치 금액은 47.5억원이다.
 
* 100억원 이상 투자유치 (9개사) : (한국) 바즈바이오메딕, 와이낫미디어, 딥엑스, 피플펀드, 설로인, 고피자, 니어스랩, 이뮤니스바이오 (말레이시아) 에어로다인
 
특히 ‘루키리그’의 글로벌 이력서 작성 플랫폼 스타트업인 ‘레지’의 제이콥 자케 대표(미국)와 ‘로켓리그’에 선정된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태그하이브’의 아가르왈 판카즈 대표(인도)는 한국에서 창업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사례이다.
 
<컴업 스타즈 투자유치별 선정 현황(단위:개)>
투자유치 10억원 미만 10~50억원 50~100억원 100~300억 300억 이상
업체수(개) 41 15 7 6 3 72
비 율(%) 56.9 20.8 9.7 8.3 4.2 100.0
 
이번 컴업 스타즈로 최종 선정된 72개사는 컴업 누리집(www.kcomeup.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컴업 스타즈’는 국내외 투자자 대상으로 컴업 행사기간 중에 기업 소개(IR), 비즈매칭, 부스 전시 등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며,
 
국내외 벤처캐피탈(VC) 비즈매칭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선배 스타트업과 동료기업 간 네트워킹 기회도 마련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컴업 2021’은 코로나에 대응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오프라인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한 행사로 11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컴업(COMEUP) 2021 공동조직위원장으로 ‘컴업 스타즈’ 평가위원장을 맡은 직방의 안성우 대표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컴업 스타즈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면서,
 
“이번 컴업을 통해 혁신 스타트업이 넥스트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창업정책총괄과 김인철 사무관(☎044-204-7624), 윤지상 주무관(763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컴업 스타즈 최종 선정결과(유형별)
 
□ (국가) 해외에서는 총 7개국 16개사가 선정되었고, 싱가포르(6개사)
→미국(3개사)→이스라엘·태국(2개사)→영국·인도·말레이시아(1개사) 순
 
< 컴업 스타즈 선정 국가 >
국가 명 ①싱가포르 ②미국 ③이스라엘 ③태국 ⑤기타
기업 수 6 3 2 2 3 16
* 신청(36개국 161개사) : 인도(26)→싱가포르(23) → 미국(20) → 베트남(10) 순
 
□ (업력) 3~5년 성장기업이 28개사(38.9%)로 비중이 가장 높으며, 1~3년 초기 창업기업은 20개사(27.8%)로 기업당 평균 업력은 3.9년
 
< 컴업 스타즈 업력 현황 >
업력 1~3년 3~5년 5~7년 7~9년 9년 이상
업체수(개) 20 28 14 8 2 72
비 율(%) 27.8 38.9 19.4 11.1 2.8 100
 
□ (투자유치) 10억원 미만 투자유치가 41개사(56.9%)로 가장 높고, 10~50억원은 15개사(20.8%)이며, 평균 투자유치 규모는 47.5억원
 
< 컴업 스타즈 투자유치 현황 >
투자유치 10억원 미만 10~50억원 50~100억원 100~300억 300억 이상
업체수(개) 41 15 7 6 3 72
비 율(%) 56.9 20.8 9.7 8.3 4.2 100.0
 
□ (고용) 10~50명을 고용한 스타트업은 38개사(52.8%)로 비중이 가장 높고,10명 미만은 24개사(33.3%)이며, 평균 고용인원은 28.9명
 
< 컴업 스타즈 선정기업 고용 현황 >
고용인수 10명 미만 10~50명 50~100명 100명 이상
업체수(개) 24 38 6 4 72
비 율(%) 33.3 52.8 8.3 5.6 100
참고 2   컴업(COMEUP) 2021 개요
 
□ 추진목적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투자유치 지원 및 국내·외 창업 생태계 간 소통·교류의 장 마련을 위한 스타트업 행사
 
□ 행사개요
 
(일시·장소) ’21. 11. 17(수)~19(금),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참석대상) 스타트업, VC, 대기업 등 국내외 창업 생태계 관계자
 
□ (슬로건) Meet the Future–Transformation(대전환)
 
* 메인 슬로건 ‘Meet the Future’에 포스트 팬데믹 이후 변화하는 세상을 조명하고,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형태의 전환이라는 포괄적 관점 제시
 
□ 주요내용
 
오프라인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 추진으로 네트워킹 강화
 
스타트업을 통해 미래를 조망하고 글로벌 트랜드 공유
 
국내·외 스타트업과 글로벌 기업 및 투자자 간 소통과 교류
 
혁신 스타트업과 글로벌 기업간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 운영 등
 
< 컴업2021 운영(안) >
 
컴업2020 (AS-IS)   컴업2021 (TO-BE)
     
ㅇ 영상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온라인 중심 행사
 
ㅇ 개막식 및 컨퍼런스, 컴업 스타즈 피칭, 부대행사(일산 CJ 스튜디오/온라인)
 
ㅇ 특별행사 (별도 추진)
ㅇ 오프라인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 행사 추진
 
 
ㅇ 개막식 및 컨퍼런스, 컴업 스타즈 피칭, 오픈 이노베이션 쇼케이스, 부대 및 특별행사(서울 DDP)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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