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일 최고의 선물, 아빠의 금연”
- 「제3회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우수작품 온라인 시상식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은 9월 28일(화), 유튜브 채널(금연엔노담*)을 통해 ‘제3회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시상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상자에게는 추후 상장과 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 유튜브 채널: 금연엔노담(https://www.youtube.com/c/KoreaTobaccoWatchinfo)
○ 올해로 제3회를 맞는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는 학교 흡연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금연 및 흡연예방 작품을 창작하여, 담배의 폐해와 금연의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고자 기획되었다.
○ 작품 공모는 지난 5월 24일부터 7월 31일까지 약 두 달간 금연 및 흡연예방을 주제로 손그림, 그림, 글씨기, 영상물 부문을 초등부와 중·고등부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총 1,165건이 접수*되었다.
* 접수 : ① 손그림 262건 ② 그림 584건 ③ 글쓰기(산문) 185건 ④ 영상물 134건
○ 접수 작품에 대해, 1차 온라인 심사(8.6.∼8.13.), 2차 심사(8.23.∼8.24.) 및 영상물 부문은 추가로 시민 심사(8.26.∼9.2.)를 진행하였으며, 4개 부문 총 105건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부문별 초등부, 중·고등부를 각각 대상 1건, 최우수상 3건, 우수상 3건, 장려상 3건, 입선 5건씩 수상하였다.
* 선정 : ① 손그림 15건 ② 그림 30건 ③ 글쓰기(산문) 30건 ④ 영상물 30건
□ 최종 선정된 수상작의 구체적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손그림 부문
- 충남 아름초등학교 1학년 최재호 학생이 ‘내 생일 최고의 선물, 아빠의 금연’ 작품으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아빠의 금연을 최고의 생일 선물이라고 표현하여 금연의 중요성을 잘 나타내었다.
- 최우수상으로는 ‘건강과 가족을 위해 금연하는 우리 아빠 더 많이 사랑해요(아름초2, 김찬일)’, ‘노담 NO 담배(탑동초2, 여재욱)’, ‘코로나가 끝나도 우리는 마스크를 써야해요(원촌초3, 허유준)’ 3편이 선정되었다.
② 그림 부문
- 초등부에서는 강원 갑천초등학교 6학년 권채은 학생의 ‘노담 서바이벌’과 중·고등부에서는 전북 19세 이지원 학생의 ‘고장나기 전에 지금이라도’ 작품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 ‘노담 서바이벌’은 웹툰 형식으로 평범한 직장인 흡연자(모끈어씨)가 받는 스트레스를 담배 개비에 의인화하여 잘 표현한 작품이다.
- ‘고장나기 전에 지금이라도’ 작품은 웹툰 형식으로 흡연자의 폐를 게임기 형태에 비유하여, 지속적인 흡연이 미치는 폐해를 잘 나타낸 작품이다.
- 초등부 최우수상으로는 ‘너와 나 모두를 위한 금연 실천(불무초6, 한원희)’, ‘수명 줄이는 흡연 오래살고 싶다면 금연(욱수초4, 신라희)’, ‘금연! 가족의 손을 잡으세요(능북초6, 김예은)’ 3편이 선정되었고,
- 중·고등부 최우수상으로는 ‘그.한.갑.(경암중2, 노서영)’, ‘담배보다 내가 더 세(채드윅국제학교8, 김성현)’, ‘늦지 않은 후회(성화여고2, 오혜원)’ 3편이 선정되었다.
③ 글쓰기(산문) 부문
- 초등부에서는 충남 인지초등학교 4학년 남궁하은 학생의 ‘담배와 거리가 먼 사람의 담배 이야기’ 작품과 중·고등부에서는 서울 인헌고등학교 2학년 정성희 학생의 ‘담배, 꽃, 우리’ 작품이 대상을 받았다.
- ‘담배와 거리가 먼 사람의 담배 이야기’ 작품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에서 흔히 겪는 길거리 흡연, 아파트 층간 간접흡연 등으로 인한 담배 냄새 피해를 잘 표현하였다.
- ‘담배, 꽃, 우리’ 작품은 하굣길 계단 옆 담배꽁초가 버려져 있는 화단에서 꼿꼿하게 피어난 꽃을 보며, 청소년을 유혹하는 담배회사의 마케팅과 전자담배의 위험성을 표현하고, 흡연 예방과 금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평가되었다.
- 초등부 최우수상으로는 ‘돈 주고 병 사기(용남초5, 김효린)’, ‘NO! 담배 선언(한길초5, 임주희)’, ‘자연과 나의 건강 날씨(원묵초4, 김진후)’ 3편이 선정되었고,
- 중·고등부 최우수상으로는 ‘사탕 한 갑은 괜찮아요(영상고2, 박의준)’, ‘금연은 건강을 싣고; 금연으로 되찾은 건강하고 소중한 일상(효성중1, 정원준)’, ‘담배의 무게(한빛고1, 정은비)’ 3편이 선정되었다.
④ 영상물 부문
- 초등부에서는 광주 일동초등학교 5학년 권재헌 외 2명 학생이 만든 ‘피지 않습니다’ 작품이, 중·고등부에서는 강원 춘천여자고등학교 3학년 오민주 학생의 ‘야, 내 말 좀 들어봐’ 작품이 대상을 받았다.
- ‘피지 않습니다’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게으름’, ‘말썽’, ‘요령’ 피지 않는 밝은 학교생활을 보여주며, ‘담배’ 피지 않고 당당한 현재를 꽃 피우자며 비흡연이 당연한 사회적 규범이라는 것을 재치있게 녹여낸 작품이다.
- ‘야, 내 말 좀 들어봐’ 작품은 흡연에 관심 갖는 친구에게 담배 속 수많은 유해물질과 흡연의 폐해를 다양한 비유와 구체적 예시를 들어 설명하며, 금연의 필요성을 역설한 점이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 초등부 최우수상으로는 ‘Ant Life(용소초4, 윤시원)’, ‘금연이 답이다(정라초6, 심무헌)’, ‘위험한 과자(청당초6, 권의혁 외 4명)’ 3편이 선정되었고,
- 중·고등부 최우수상으로는 ‘해피엔딩의 시작은 금연(대룡중1, 이윤수)’, ‘금연은 절재적인 선택(만년고2, 전준현)’, ‘난 네가, 아픔을 아픔으로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영등포고3, 이종학)’ 3편이 선정되었다.
□ 행사 당일 유튜브 채널(금연엔노담)을 통해 수상작을 공개하였으며, 모든 수상작은 전국 교육청과 학교에서 교육·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할 예정이다.
○ 수상작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누리집(https://www.khealth.or.kr/kps /publish/), 금연두드림(https://nosmk.khealth.or.kr), 유튜브 금연엔노담에서 볼 수 있다.
<붙임> 1. 「제3회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시상 내역 2. 「제3회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부문별 대표 수상작 3. 「제3회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수상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