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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국민이 함께 배우고 즐기는 ‘해양환경교육’ 만든다

2021.10.25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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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국민이 함께 배우고 즐기는 해양환경교육 만든다

- 해수부, 2차 해양환경교육 종합계획(`21-`25) 발표 -

 

  앞으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학습과 실천을 통해 우리 후손들도 아름답고 깨끗한 바다를 누릴 수 있도록 해양환경교육을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간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1025() 이를 위한 2차 해양환경교육 종합계획(20212025)(이하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해양환경교육은 국민들의 해양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여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6년에 처음으로 해양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를 지정하는 등 해양환경교육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하였다.

 

  다만,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외에는 해양환경교육을 위한 기반과 네트워크가 부족하고, 교육 수단도 오프라인으로 한정되어 있어 접근성이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와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등 해양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교육 확대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을 통해 해양환경교육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교육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해양 탄소중립과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은 모든 국민이 함께 배우고 즐기는 건강한 바다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해양환경교육 저변 확대를 위한 기반 구축, 학교 해양환경교육 활성화, 사회 해양환경교육 활성화라는 3대 분야 10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1. 해양환경교육 저변 확대를 위한 기반 구축

 

  우선 해양환경교육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현재 지역 해양환경교육센터는 충청남도에만 있는데, 이를 타 지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센터의 추가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지원을 추진한다.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의 기능도 국가 위탁사업 수행에서 해양환경교육을 위한 기획과 연구, 네트워크 구축 영역까지 확대하여 교육의 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지역별·분야별 해양환경 비정부기구(NGO)를 통한 해양환경육 실시 및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해양환경체험관 조성 등 NGO?기업과의 협력도 강화하여 원활한 해양환경교육 체계를 구축한다.

 

  해양환경교육 우수 지자체는 해양환경교육도시로 지정하여 지역 자체의 해양환경교육 활성화를 유도하는 한편, 비대면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해양환경 온라인교육을 위한 플랫폼도 구축한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전용 교재 등도 함께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이다.

 

2. 학교 해양환경교육 활성화

 

  해양환경 교육용 콘텐츠를 탑재한 차량을 이용하여 초등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교육하는 이동교실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 기존에 이동교실은 남해권과 수도권, 서해권에서만 운영되다가 올해 9월에 동해권(1)에도 추가 투입하였으며, 제주권 및 내륙권 등 추가 배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도 교육청이 연간 학교환경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해양환경교육 과정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환경부, 교육부와 공동으로 학교환경교육계획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환경부의 에코스쿨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도서·연안 지역의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해양환경교육·체험장으로 만드는 오션 에코스쿨조성 사업도 추진한다.

  현직 및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교원의 해양환경교육 역량도 강화해 나간다.

 

3. 사회 해양환경교육 활성화

 

  2차 종합계획 기간인 2021년부터 2025년까지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해양 탄소중립과 해양플라스틱 쓰레기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재편하여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 등 맞춤형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등을 통한 학교의 탄소중립 교육을 강화하고, 반려해변 운동 등 다양한 국민참여형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통해 해양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 강사단*이 학생, 어업인, 연안주민 등을 찾아가서 교육하는 찾아가는 강사단운영을 확대한다. 청년 전문강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생 강사단도 신설하여 운영하고, 선박 및 해양시설 종사자, 해양레저 이용자, 어촌주민·어업인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강화한다.

 

    * 해양환경 관련 대학교수, 연구기관, 교사, 해양환경 민간단체전문가 등으로 구성

 

  해양환경교육 전문인력인 해양환경교육사양성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해양환경교육사 제도 운영방안과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해양환육사 운영사무국과 양성기관을 지정한다. 해양환경교육센터 등에 채용 시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해양환경교육사의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해양 기후변화 및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등 해양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한 인식 전환과 실천이 필수적이다.”라며, “그간 구축된 교육기반을 중심으로 해양환경교육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해양환경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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