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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2021.12.15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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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
- 자동차 수출액 6개월만 40억불 돌파하며 3개월만 플러스로 반등 -
- 월간 전기·수소차 수출액 (6.2억불) 및 친환경차 수출액 (12.3억불) 역대 최고치 -
- 전기차 월간 내수판매대수 4개월 연속 1만대 상회 -
- 친환경차 연간 누적 수출액 사상 첫 100억불 돌파 -
 
자동차
(총괄) ‘2111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6.6%, 내수 16.0%, 수출 4.7% 감소한 반면, 수출액은 3.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수출액은 고부가차종 수출 대폭 확대로 3개월만 플러스반등, 친환경차 수출액은 월 최고치를 경신하며 누적 수출액 첫 100억불 돌파
 
- 차량용반도체 수급애로여전히 지속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대비 증가세 시현하며 40억불상회한 바, 기저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
* 수출액 추이(증감률, %) : (‘19.11) 39.1억불(1.4) (’20.11) 39.9억불(+2.0) (‘21.11) 41.2억불(+3.3)
 
 
< ‘2111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억불, %) >
구 분
’21.11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
전년동기비(%)
생 산()
302,983
14.9
6.6
3,143,228
2.1
내 수()
143,815
14.8
16.0
1,572,041
8.7
 
국산차()
123,230
16.0
13.3
1,299,166
11.2
수입차()
20,585
8.2
29.2
272,875
5.3
수 출()
178,994
11.8
4.7
1,860,460
8.7
 
수출금액(억불)
41.2
7.6
3.3
422.4
25.0
부품수출(억불)
18.4
3.3
2.2
206.5
25.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이 점차 완화됨에 따라 전월대비 14.9% 증가하였으나, 한국지엠의 생산차질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한 302,983
 
 
* 한국지엠 조업현황 : 111 부평1·2공장 50% 감산, 112주 부평 1공장 50% 감산, 113 부평1·2공장 50% 감산, 114주 부평1공장 70% 감산
 
** 업체별 생산 증감률(%): 현대 8.7, 기아 4.1, 한국지엠 35.0, 쌍용 31.5, 르노삼성 +110.6
 
ㅇ 금년 9, 10월은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라 생산이 두 자릿수 감소하였으나,
 
- 이번 달은 생산차질 영향이 감소하고, 그 간 생산차질에 대한 생산만회 노력 등으로 감소폭이 크게 줄었음
 
* 월별 생산 감소율(%) : (8) 0.7 (9) 33.0 (10) 21.6 (11) 6.6
 
ㅇ 완성차사는 특근, 가동률 상향 등 탄력적으로 생산운영을 진행하며 생산만회를 위해 노력중, 그 결과 모든 업체전월대비 생산이 증가하였음
 
* 업체별 전월대비 생산 증감률(%): 현대 5.1, 기아 21.6, 한국지엠 132.2, 쌍용 78.6, 르노삼성 0.1
 
- 현대·기아출고 적체가 심한 차종 중심으로 주말 특근을 실시하면서 전월대비 감소폭 완화세가 지속
 
* 월별 생산증감률 추이(%) : 현대 (9) 30.4 (10) 11.1 (11) 8.7
기아 (9) 28.6(10) 25.9 (11) 4.1
 
- 르노삼성 내수·수출 모두 연중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3개월 연속 유일하게 증가세(+110.6%) 시현
 
- 한국지엠은 생산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부평1공장의 생산차질 영향 등으로 35%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82.8%) 감소폭은 축소
 
- 쌍용31.5%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 78.6% 증가하며 금년 역대 세 번째 생산 실적을 기록
 
* 출고 적체 물량 해소를 위해 1,3라인 모두 특근 및 잔업을 시행하며 생산만회 노력 중
 
(내수) 완성차 5 모두 전월대비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수입차 판매 급감 등으로 16.0% 감소143,815
 
* ‘20.11월 내수판매(17.1만대)는 해당월 중 역대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
* 전월대비 증감률(%) : (현대) 7.4, (기아) 21.7, (한국지엠) 5.0, (쌍용) 91.4 (르노삼성) 22.5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신형 스포티지가 11월 베스트 셀링카 1를 기록
‘21.11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21.1~11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 (국산차) 출고적체 현상이 여전히 지속되면서 13.3% 감소하였으나, 수입차보다 더 적게 감소
 
- (수입차) 대부분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29.2% 감소한 20,585
 
* 독일계 : BMW(24.9%), 벤츠(50.7%), Audi(7.7%) 37.6% 감소
* 일본계 : 도요타(3.7%), 혼다(+17.2%) 1.9% 감소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30.8%, 영국 27.1%, 프랑스 23.8%, 이탈리아 19.6%
 
‘21.1~10월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비교시 내연기관차17.0% 감소한 반면, 친환경차65.3% 증가
 
- 특히 디젤차 비중이 전년동기대비 7%p 감소하고, 하이브리드 비중 4.7%p, 전기차 비중3.1%p 각각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 %)
21.10
 
’21.1-10
 
’20.1-10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비중
친환경차
34,220
27.3
283,436
19.8
171,463
11.1
65.3
 
하이브리드
20,413
16.3
178,629
12.5
121,683
7.8
46.8
전기차
10,998
8.8
79,586
5.6
39,045
2.5
103.8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850
1.5
7,380
0.5
5,102
0.3
44.6
수소차
959
0.8
17,841
1.2
5,633
0.4
216.7
내연기관차
91,076
72.7
1,144,790
80.2
1,378,758
88.9
17.0
 
가솔린
61,733
49.3
701,574
49.1
780,585
50.4
10.1
디젤
20,307
16.2
356,061
24.9
493,920
31.9
27.9
LPG
9,036
7.2
87,155
6.1
104,253
6.7
16.4
전체 합계
125,296
100
1,428,226
100
1,550,221
100
7.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전기·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도 전년동기대비 2.9%에서 6.8%대폭 확대되었으며, 일부 유럽국가 및 중국 제외 가장 높은 판매비중 기록
 
* 세계 전기·수소차 신차판매 비중 평균 : 5.0%
 
- 특히, 승용차올해 처음으로 금년 ‘21.1-10 친환경차 신규등록대수(26만대) 디젤차 신규등록대수(19.4만대)뛰어 넘음
 
* ‘20년까지는 디젤차(35.7만대)가 친환경차(21만대)1.7배를 상회하였음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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