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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을 중소벤처기업 도약의 새로운 기회로

- 중소벤처기업 탄소중립 대응 지원방안 발표(12.15) -

□ 중기 10대 고탄소 업종(약 6.7만개)에 대한 저탄소화 중점 지원 등 탄소중립 대응 지원 본격화

2021.12.15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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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5일(수)에 중소벤처기업이 탄소중립 시대에 대비하고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중소벤처기업 탄소중립 대응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추진 배경
 
그 동안 정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 마련 등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등 분야별 탄소중립의 체계적 이행을 준비해왔다.
 
이러한 탄소중립 흐름 속에서 가장 우려가 큰 대상은 중소기업이다.
 
중소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산업부문 배출량의 약 30%, 국가 전체 배출량의 약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중소기업을 빼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이 저탄소 공급망을 구축하고, 주요국에서 탄소국경세 부과가 논의되는 등 이제 탄소중립은 중소기업의 미래를 위해서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중소기업의 81%가 탄소중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여전히 56%가 탄소중립에 대한 준비계획이 전혀 없고, 탄소중립에 대한 중소기업 전반의 인식도 아직은 부족하다.
 
아울러, 중소기업은 고탄소 업종의 종류가 대·중견기업과 다르고 고탄소 상위 5대 업종이 총배출량의 94%를 차지하는 대·중견기업에 비해 상위 10대 업종이 83%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은 고탄소 업종이 넓게 분포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분석 결과 고탄소 업종별로 배출원인이 상이하고 기업 수도 많아 온실가스 감축·관리가 쉽지 않으므로 대·중견기업과 차별화되는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탄소중립을 위기 요인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거대한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기업 체질을 선제적으로 개선하고 그린분야 신산업을 선점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아직 국내 그린분야 기술 수준은 경쟁국 대비 다소 격차(3년)가 있고 그린유니콘 기업도 나오지 않은 등 관련 생태계가 비교적 미약한 상황이지만
 
새롭게 도전하는 그린 스타트업*이 등장하기 시작한 만큼 미래 먹거리가 될 그린분야 신산업 육성의 가능성은 충분한 상황이다.
 
* 사례: 스타스테크(친환경제설제, 아기유니콘, ’17년 창업), 마린이노베이션(건강한 플라스틱, 소셜벤처, ’19년 창업) 등
이에 중기부는 ’21년 초부터 탄소중립 전담조직(TF)(중기정책실장)을 운영해왔으며 중소기업의 자발적 탄소감축을 촉진하고
 
탄소중립 경영을 중기 전반에 확산시키고자 현장·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거쳐 4대 추진전략 및 16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 장관 현장간담회(12.7일), 중소제조기업 간담회(4회), 중기중앙회 간담회, 탄중위 분과회의 등
 
《 4대 추진전략 및 16개 세부과제 》
고탄소 업종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 지원
(①선도모델, ②저탄소 패키지, ③공정혁신, ④사업전환)
 
그린분야 혁신 벤처·스타트업 육성
(①유망기업 발굴, ②벤처투자, ③그린 연구개발(R&D), ④규제자유특구, ⑤창업거점)
 
중소기업 전반의 탄소중립 경영 확산 촉진
(①지원사업 개편, ②지역확산, ③녹색금융, ④인식개선·확산)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 거버넌스 확립
(①특별법 제정, ②통계·정보체계, ③추진체계)
 
중기부는 4대 추진전략 및 16개 세부과제를 통해 ’22년 탄소중립 예산 4,744억원을 투입해 약 2,500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지원 대상은 매년 10%씩 확대*를 추진한다.
 
또한, 그린분야 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해 ’25년까지 그린유니콘 1개, 예비유니콘 3개, 아기유니콘 10개 등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세부 내용
 
Ⅰ. 고탄소 업종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 지원
 
(1) 고탄소 업종 중심의 탄소중립 선도모델 개발
 
’22년부터 기업별로 2년간 최대 20억원을 투입해 중소기업 고탄소 10개 업종별, 업종 내에서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저탄소 신기술 모범사례를 개발하고 이를 해당 업종에 보급·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 (‘22년) 탄소중립 선도모델 개발(50억원, 10개 업종, 최대 2년간 20억원)
동 사업은 탄소중립에 필요한 단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업종별 대표 공정에 필요한 저탄소 혁신기술을 패키지 형태로 개발해 업종별 저탄소화 방향을 제시하는 선도모델로 개발할 예정이다.
 
(2) 고탄소 업종 중소기업을 위한 저탄소 경영전환 패키지 지원
 
’25년까지 탄소저감 가능성이 높은 4천개 제조 소기업을 대상(고탄소 10개 업종 중심)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포함한 저탄소 경영전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 (‘21) 271개(100억원) → (’22) 500개(172억원)
 
기업별 제조환경 진단 및 1:1 컨설팅을 통해 공정혁신, 에너지 효율화 등 저탄소 경영전환 필요사항 도출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기술지원, 넷제로(Net-Zero) 정책자금* 등 다른 사업과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 그린기술 사업화 및 저탄소·친환경 전환 중소기업에 시설·운전자금 융자(’22. 1,200억원)
 
(3) 공정혁신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및 저탄소 전환 지원
 
탄소 배출이 높은 공정을 에너지 저감을 위한 신공정으로 대체해 저탄소 전환을 지원하는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을 보급(’22. 40억원)하고
 
탄소중립을 선언한 대기업의 공급망에 포함된 협력사 등 저탄소 공정전환이 시급한 중소기업의 저탄소 설비투자도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 중소기업 탄소중립 전환지원: ‘22년 시범사업(55억원, 50개社) → 정규사업 기획 후 확대 검토
 
(4) 저탄소 신산업 분야 개척을 위한 사업전환 지원
 
중소기업이 탄소중립으로 인한 급격한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신사업으로 안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전통업종 등에서 신사업 분야로 진출하려는 유망기업을 선별해 사업전환 패키지*를 지원함으로써 선도기업으로 육성한다.
 
* 사업전환 컨설팅, 자금지원(’22년 400억원), 연구개발(R&D), 투자유치, 수출, 판로 등
또한, 사업전환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사업전환 범위 확대*, 지원사업 강화 등을 포함한 사업전환법 전면 개정도 추진한다.
 
* 기존 업종전환·추가 외에 동일업종 내 유망분야로의 품목 전환, 사업모델 혁신 등까지 확대
 
Ⅱ. 그린분야 혁신 벤처·스타트업 육성
 
(1) 그린경제를 선도하는 유망기업 발굴·육성
 
기존 그린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그린분야 생태계 조성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개사*를 발굴한다.
 
* 중기부·환경부 공동(누적, 개) : (‘20년) 40 → (‘21년) 71 → (‘22년) 100
 
발굴된 유망기업에 대해서는 연구개발(R&D)·사업화 자금을 집중지원(3년, 최대 30억원)함으로써 그린유니콘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2) 탄소중립 친화적 벤처투자 등 혁신 생태계 조성
 
그린분야 혁신 생태계의 마중물이 될 그린뉴딜펀드를 지속 조성함으로써 그린 스마트스쿨, 그린 리모델링 분야 등에 그린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 (‘20~‘21년) 3,200억원 → (‘22년) 1,000억원 추가 조성
 
또한, 지역 소재 민간·앵커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지역뉴딜벤처펀드*를 조성, 지역의 그린뉴딜 기업에 중점 투자할 예정이다.
 
* 예시: 제2호 대전·세종 지역뉴딜벤처펀드(모태펀드-수자원공사-지자체)
 
(3) 중소기업 특화 그린기술 연구개발(R&D) 지원
 
저탄소 유망 중소기업 연구개발(R&D)를 본격 추진하기 위해 ’22년에 넷제로(Net-zero) 기술혁신(’22. 70억원) 등 별도사업을 신설하고 이를 토대로 중소기업 특화 탄소중립 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예타사업*을 추진한다.
 
* 중소벤처기업 저탄소 생태계 구축 기술개발사업(8년, 8,044억원) 예타신청(‘21.12.7)
또한, 그린뉴딜 분야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창업기업에 대해서는 연구개발(R&D)·사업화를 2년간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하며 투자형 연구개발(R&D)를 중기부 전체 연구개발(R&D)의 10% 수준까지 대폭 확대하여 신분야 중소·벤처기업을 과감히 지원할 예정이다.
 
* 창업성장 연구개발(R&D): ‘21년 24억원, 20개 → ‘22년 156억원, 126개
 
(4)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그린 혁신기술 상용화
 
저탄소·친환경 신기술의 실증·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탄소중립 관련 규제자유특구*를 ’25년까지 총 20개 지정한다.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신기술*의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성 등 기술성 검증과 실증 기반시설·장비 등 관련 인프라를 지원한다.
 
* 현재 친환경, 에너지효율화 등 탄소중립 분야 기술을 활용하여 수소산업(5개),
모빌리티(5개), 저탄소·자원화(5개) 등 관련분야 15개 특구에서 실증 수행 중
 
(5) 그린 스타트업 타운 등 친환경 창업거점 조성
 
친환경 창업단지인 그린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 지역주력산업과 연계한 그린 벤처·스타트업을 지역혁신 선도기업으로 육성한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활용, 옥상녹화 등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하고, 제로에너지 빌딩관리 시스템 도입 등 타운 자체도 친환경적으로 운영한다.
 
* 스타트업 파크 + 복합허브센터(공동연구개발(R&D)지원, 앵커시설) + 지식산업센터 등으로 구성
 
Ⅲ. 중소기업 전반의 탄소중립 경영 확산 촉진
 
(1) 중기 지원사업 개편을 통한 정책 패러다임 전환
 
기존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탄소중립을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일부분이 아닌 기본전제로 설정함으로써 이제 중소기업도 탄소중립을 당면과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각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지원사업도 ①수준진단·가치평가 → ②맞춤형 정책 지원(컨설팅·시설·자금·보증)·연구개발(R&D) → ③선도모델 등으로 체계화하고, 수준진단 결과 및 기업 여건에 따라 맞춤형 정책을 종합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정책의 효율성·효과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2) 탄소중립 경영의 지역 확산을 위한 혁신거점 구축
 
개별기업이 구축하기 어려운 공동활용 스마트플랫폼을 조성해 앵커기업의 지역 내 투자를 유도하는 스마트 혁신지구 조성을 추진한다.
 
스마트 혁신지구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화 및 팬데믹 이후 비대면화 트렌드 대응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와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인프라 및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21년 대전 대덕구 평촌공업지역, 경북 영천시 도남공업지역 등 2개소 선정
 
(3) 녹색금융을 통한 탄소중립 공정전환 뒷받침
 
저탄소 제조 전환, 그린기술 사업화 등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넷제로(Net-zero) 유망기업 자금을 확대(’21년 200억원→’22년 1,200억원)하고, 탄소중립수준진단 등 맞춤형 진단·컨설팅을 신설(’22년 37.5억원)한다.
 
또한, 탄소가치평가모델 등을 활용해 탄소중립 선도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는 보증상품 등을 기획, 신보 및 기보에서 ’22년 1조원 규모의 기후대응보증을 제공한다.
 
(4) 탄소중립 교육·홍보를 통한 인식개선 및 확산 추진
 
탄소중립에 대한 중소기업 임직원의 인식개선을 위한 연수·교육 등을 마련하고, 친환경 분야 기술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세부적으로는 탄소중립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계약학과를 신설(3개)하고 탄소중립 연수과정(200명) 및 인식개선 프로그램(500명)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탄소중립 인식확산을 위해 중소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매뉴얼 등 교육·홍보 컨텐츠를 제작·배포하고, 중소기업이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온라인 자가진단 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 탄소중립 산업생태계 조성사업(’22년 신규, 12.5억원)
Ⅳ.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 거버넌스 확립
 
(1) 중소기업 탄소중립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탄소중립기본법을 토대로, 탄소중립 선도기업·집적지역에 대한 집중 육성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 탈탄소경영 혁신 촉진을 위한 특별조치법 제정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①개별 중소기업의 전환 지원* ②공급망 내 대·중소기업 공동전환 지원 ③다(多)배출 분야 우선지원 ④전문기업 육성 등 지원체계를 구체화하고 탄소중립경영을 선도하는 탈탄소혁신기업*을 집중 육성해 중소기업 전반에 탄소중립 경영 확산을 촉진할 계획이다.
 
(2) 데이터 기반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통계·정보체계 마련
 
현재 중소기업 온실가스 현황 파악이 어려운 점을 감안, 탄소배출 현황, 업종별 특성 등 데이터 기반의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업해 중소기업 탄소중립 통계·정보체계 구축을 추진한다.
 
(3) 민간·지역 중심의 중소기업 탄소중립 추진체계 구축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 및 환경·사회·지배구조(ESG)와의 연계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준비 민관 협의회 산하에 민간(유관단체)·지역(테크노파크(TP) 등)이 참여하는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 위원회 설치를 추진하고,
 
중소기업 탄소중립 정책의 실효성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중기부 내 전담부서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그동안 많은 중소기업들이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 필요성을 느껴 왔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실천에 옮기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 대책을 통해 중소기업의 자발적 탄소감축을 촉진하고 그린분야 유망기업 육성 및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해 탄소중립을 우리 중소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총괄과 예우영 사무관(☎044-204-74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주요 사업별 담당부서 및 담당자
 
구분 부서 담당자 연락처
(044-204-내선)
총괄 정책총괄과 예우영 사무관 7434
탄소중립 선도모델 기술정책과 박민지 사무관 7745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 지역혁신정책과 손석만 사무관 7574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제조혁신정책과 염정수 사무관 7255
탄소중립 전환지원 기술정책과 박민지 사무관 7745
사업전환 지원 재도약정책과 정미리 사무관 7481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기술개발과 남기동 사무관 7764
그린뉴딜 펀드 벤처투자과 윤지은 사무관 7712
넷제로 연구개발(Net-zero R&D) 기술개발과 박민지 사무관 7745
창업성장 연구개발(R&D) 기술개발과 권희준 사무관 7762
탄소중립 관련 규제자유특구 기획총괄과 권혁상 서기관 7191
그린 스타트업 타운 지역혁신정책과 박준성 사무관 7572
스마트 혁신지구 지역혁신정책과 오성업 사무관 7573
넷제로(Net-zero) 유망기업 자금 기업금융과 조무근 사무관 7524
기후대응보증(신보) 기업금융과 최서영 사무관 7522
기후대응보증(기보) 벤처혁신정책과 윤성웅 사무관 7703
연수사업(교육) 인력육성과 한지연 주무관 7796
산업생태계 조성(인식개선) 미래산업전략팀 정선우 주무관 7685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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