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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인, 백년가게 육성,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등 ‘22년 소상공인 혁신성장 지원 주요사업 공고

(소공인 특화지원: 854.7억원) 지능형(스마트)공방, 깨끗한(클린)제조환경 조성, 특화지원센터 등 소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성장을 위한 맞춤형 지원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지원: 157.5억원) 소상공인 조직화 및 규모화를 통한 자생력 제고를 위해 협업 활성화 지원

2021.12.30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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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2월 31일(금) 소공인 및 백년가게 육성, 협업 활성화 등 소상공인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주요사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소공인, 백년가게 육성, 협업 활성화 등 3개 사업에 대한 ‘22년 예산은 ’21년 대비 12.5%(120.7억원) 증가한 1,089억원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공인(10인이하 소규모 제조기업) 특화 지원
 
수작업 위주의 소공인 제조공정에 첨단 기술(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을 활용하여 기초 수준의 디지털화를 구현하는 지능형(스마트)공방구축을 지원한다.
제조공정의 디지털화를 위한 해결책(솔루션)(SW)을 구축하고 구축에 필요한 자동화기기, 감지기(센서) 등을 지원하는 동사업의 ’22년 예산은 전년 대비 66% 증가한 490억원으로 1천개 소공인 제조현장의 지능형(스마트)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 지원규모 : (‘21) 600개사(294억원) → (‘22) 1,000개사(490억원)
 
한편, ’22년부터는 지능형(스마트)화에 대한 개념인식이 부족한 소공인 현실을 고려해 과제수행 전에 전직 대기업 지능형공장(스마트팩토리) 운영경험 등이 있는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를 활용한 ‘지능형(스마트) 수준진단 상담(컨설팅)‘을 우선 제공한다.
 
오염물질 저감, 안전사고 예방, 에너지 효율화 등 소공인 사업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깨끗한(클린)제조환경조성을 지원한다.
 
전년 대비 예산을 25% 확대해 2천개 소공인의 작업환경 개선을 지원할 계획으로 탄소중립의 단계적 이행을 위한 에너지효율 개선분야를 비롯해 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분야의 시설 개보수를 우선 지원한다.
 
* 지원규모(지원예산) : (‘21) 1,600개사(67.2억원) → (’22) 2,000개사(84억원)
 
동종업종 소공인이 밀집한 집적지에서 업종별 전문기관이 운영하는 특화센터를 통해 소공인에 대한 밀착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화센터는 공동 기술개발 및 공동상표(브랜드) 등 소공인 간 협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22년에는 36개까지 규모를 확대(현재 34개)해 일대일 기술지도·상담(컨설팅) 등과 같은 개별 소공인에 대한 멘토로서의 역할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센터당 3억원 내외)
 
* 특화센터 설치 규모(지원예산) : (‘21) 34곳(119억원) → (’22) 36곳(126억원)
 
또한, ‘22년에는 집적지가 다른 소공인 간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광역 단위의 특화센터’도 시범 구축해 함께 운영한다.(‘22. 2곳)
 
* (일반 센터) 집적지 내 소공인 밀착지원 → (광역 센터) 집적지 간 소공인 협업 지원
 
그 밖에 소공인 집적지구에 공동 장비 등을 구축하는 복합지원센터 신규 설치(75억원, 3), 소공인의 온·오프라인 판로개척 지원(76.5억원, 220개사) 등 분야별 맞춤형 사업을 지원한다.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소상공인 협동조합 간 조직화 및 규모화 지원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자생력 제고를 위한 소상공인 협업활성화에 157.5억원을 지원한다.
 
’22년 크게 달라지는 점은 신청 자격요건이다. 정부 지원의 의존을 벗어나 조합 스스로 자생력 강화를 위해 총 4단계*로 구간을 설정하고 성장가능성을 고려해 단계별로 지원할 계획이다.
 
구 분 신청 요건(① 또는 ②)
(공통조건) ·전체 조합원의 50% 이상이 소상공인
준비단계 ① (예비)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② 설립 6개월 미만
초기단계 ① 설립 1~3년차
성장단계 ① 설립 4~6년차이면서 조합원 10인 이상(연합회 포함)
② 설립 4~6년차이면서 전년대비 매출 또는 고용 10% 이상 증가
도약단계 ① 설립 7년차 이상이면서 조합원 20인 이상
② 설립 7년차 이상이면서 최근 3년 이내 매출 또는 고용 20%이상 증가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세부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협업아카데미) ’22년에는 협업아카데미 운영을 12곳으로 확대하여 협동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및 설립 6개월 미만의 조합 대상 설립 전 교육 및 육성(인큐베이팅)을 통해 준비된 조합을 육성할 계획이다.
 
* (‘21년 지원성과) 상담, 교육, 육성(인큐베이팅) 등 5가지 프로그램 운영 5,441명 교육 수료
 
(판로지원) 온·오프라인 유통체제(플랫폼) 등을 활용한 소상공인협동조합 전용 기획지원 및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박람회 등 관련 지원한다.
 
* (‘21년 지원성과) 판매전, 온라인상거래(소셜커머스), 온라인 판로 등 200개 조합 참여, 113억원 매출달성
 
(공동사업) 단계별 조합 특성에 맞게 상표(브랜드) 개발, 비아이(BI), 씨아이(CI) 등 초기 기반 조성에서부터 협동조합 규모화 지원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등 고성장협동조합 집중육성까지 맞춤형으로 지원한다.(최대 5억원)
 
* (초기단계) 1억원 한도 내외, (성장단계) 2억원 한도 내외, (도약단계) 5억원 한도 내외
** (자부담률) 공동장비 30%이내, 공동일반 20%이내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오랜 기간 비법(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고 있는 우수 소상공인 등을 발굴·선정해 성장을 지원하고 성공모델을 확산하기 위한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에 76.9억원을 지원한다.
 
* 선정현황(‘21.12월 기준, 누계) : 백년가게 1,158개사, 백년소공인 732개사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백년소공인은 15년 이상된 사업체를 대상으로 혁신의지, 차별성과 우수성, 성장역량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올해 신규 선정목표는 백년가게 200개사 및 백년소공인 150개사로 지속적으로 선정규모를 축소하고 재지정 요건을 강화해 적정규모를 유지하면서 사업 내실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세부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설·경영 개선) 노후화된 점포 환경개선을 위해 유해물질 제거, 안전설비 설치 등을 지원하고 ’22년부터는 혁신성장 모델 확산을 위한 선도형으로 지능형(스마트)기술 도입 등 디지털 촉진 경영개선도 추진한다.
 
* (일반형) 300개사, 500만원 내외 / (선도형) 50개사, 2천만원 내외
 
(판로지원) 비대면 경제 대응 등을 유통업체와 협업해 기획전 개최와 온라인 컨텐츠 제작 등을 지원하고, ‘22년에는 바로요리세트(밀키트) 개발·제조업체와 매칭해 백년가게 제품 바로요리세트(밀키트)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 (온라인 판로) 180개사, 12백만원 내외 / (바로요리세트(밀키트) 제작) 20개사, 15백만원 내외
 
(인증·홍보) 이외에도 선정된 모든 업체에 인증현판 및 이야기판(스토리보드)를 제공하고 우수사례집 제작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맞춤형 상담(컨설팅)도 지원한다.
 
사업별 공고는 12월 31일(금)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www.mss.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지역상관과 차석규 사무관(☎ 044-204-7883) 또는 손민국 사무관(☎ 044-204-7885)에게 연락 바랍니다.
참고 1   소공인 특화지원 사업 주요내용
 
사업명 사업개요
판로개척
지원
(개요)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우수 소공인의 온·오프라인몰 입점, 전시회 참가 등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22년 예산) 76.5억원(220개사 내외)
 
< 주요 지원항목 >
 
지원항목 지원내용 지원한도
국비
(80%)
자부담
(20%)
전시회 참가 국내·외 전시·박람회 참가비(부스임차비 등) 3,000만원 750
만원
온라인 마케팅 국내·외 온라인몰 입점 및 광고비
오프라인 입점 오프라인몰 입점을 위한 집기임차비 등
미디어
콘텐츠 제작
카탈로그(종이/전자) 등 디자인 및 홍보영상 제작비용, 홈쇼핑·TV광고영상 제작·송출비 등
소공인
특화지원센터구축·운영
(개요) 소공인 집적지 특화지원센터 운영비* 지원
 
* 센터 인력 인건비, 소공인에 대한 교육·상담(컨설팅)·판로 지원비용 등
 
(‘22년 예산) 126억원(36개 센터 × 3.5억원)
 
 
< 주요 지원항목 >
지원
항목
주요내용 센터당 지원한도
국비(100%) 자부담
기 본 · 소공인 DB구축, 정보제공, 정부사업 연계지원 등 3억원
내외
-
교 육 · 정보교류, 경영·기술 역량 배양 등을 위한 교육사업
자 율 · 협업사업, 공동연구, 상담(컨설팅), 집적지 특화사업 등
지능형(스마트)공방
기술 보급
(개요) 소공인의 수작업 위주 생산 공정에 자동화 기기 도입, 데이터 수집·연계를 위한 기초단계 지능형(스마트)기술 보급 확대 지원
 
 
(‘22년 예산) 490억원(1,000개사 × 49백만원)
 
 
< 주요 지원항목 >
지원항목 지원내용 지원한도
국비(70%) 자부담(30%)
재료비 ㅇ지능형(스마트)공방 구축 S/W·연구시설·장비 등 임차비 40백만원 21
백만원
위탁
개발비
ㅇ지능형(스마트)공방 구축 SW·공정·제품 개발 등 용역비 40백만원
소공인
깨끗한(클린)제조
환경조성
(개요) 에너지 효율개선, 안전사고 예방 등에 필요한 설비 구입 지원
 
 
(‘22년 예산) 84억원(2,000개사 × 평균 420만원)
 
 
< 주요 지원항목 >
지원항목 지원내용 지원한도
국비
(70%)
자부담
(30%)
안전교육 업종별 산업안전·인식개선 교육 및 상담(컨설팅) 지원 420
만원
180
만원
에너지효율개선 조명시설, 가스장비 등 고효율 제품 교체 등
근로환경개선 작업장 내 유해물질 제거, 노후장비의 개보수 지원
안 전 조 치 산업재해 발생 고위험 장비 방호 장지 지원
참고 2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지원사업 주요내용
 
□ 성장단계별 세부 지원내용
구분 준비단계 초기단계 성장단계 도약단계
목적 협동조합 육성 자립기반 확보 혁신성장 촉진 성장형 조합 정착
기본
요건
(업력) 예비~설립
6개월 미만
조합설립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업력) 설립 1~3년차

 
 
 
 
(업력) 설립 4~6년차
and
(규모) 조합원 10인 이상
or
(매출) 전년대비 매출 또는 고용 10% 이상 증가
(업력) 설립 7년차 이상
and
(규모) 조합원 20인 이상
or
(매출) 최근 3년 이내 매출 또는 고용 20% 이상 증가
지원
내용
 
(교육)
- 설립 전 교육(협동조합의 이해, 설립절차 및 방법 등)
- BM의 이해 및 도출
 
(육성(인큐베이팅))
- 설립지원을 위한 교육 및 팀 학습
- 사업화 지원
 
 
 
 
 
 
 
 
 
 
 
 
 
 
 
 
 
 
 
 
 
(교육)
- 설립 후 기본교육(법과 제도, 행정, 갈등관리 등)
- BM 활용방안 수립
- 전문 상담, 연구회
- 초기단계 자율프로그램
 
(교육)
- 설립 후 심화교육(리더십, 성장전략, 조직운영 등)
- BM 활용 고도화
- 네트워킹 지원
- 성장단계 자율프로그램
 
(교육)
- 유형별 맞춤형 교육
- BM 후속 사업 개발
- 네트워킹 강화
- 도약단계 자율프로그램
 
(공동사업)
- 상표(브랜드)(BI·CI) 개발
- 사업초기 개발(신제품·기술 등)
 
(공동사업)
- 마케팅 지원
- 성장기 개발(추가제품·기술 등)
- 네트워크(홈페이지 등)
 
(공동사업)
- 마케팅 강화
- 규모화(설명회) 지원
-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 공동장비(초기 기반조성) - 공동장비(지능형(스마트), ESG 등) - 공동장비(수출기반 조성 등)
- 총 지원한도 1억원 -총 지원한도 2억원 - 총 지원한도 5억원
(판로사업)
온라인
- 온라인 판매 교육
- 상품개발, 큐레이션
- 상세페이지, SB광고오프라인
- 박람회 참여관련 선행교육
- 홍보배너, 족자봉 제작 등
(판로사업)
온라인
- 온라인유통체제(플랫폼) 內 기획전 입점
-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오프라인
- 유명박람회 입점 지원
- 바이어상담회
- 020연계지원
(판로사업)
온라인(수출)
- 해외유통체제(플랫폼) 입점
- 해외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오프라인(수출)
- 해외바이어상담회
- 운송 관련 지원 등
- 해외박람회 참여
- 해외진출 상담(컨설팅) 등
 
* 협동조합의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 적합 통과 시 단계별 사업 신청 가능
 
** 상위단계 협동조합의 경우 하위단계 지원사항 선택가능(ex 도약단계(도약, 성장단계, 초기단계 지원가능), 성장단계(성장, 초기단계 지원 가능)
참고 3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 주요내용
 
□ 사업목적
 
오랜 경험과 비법(비법(노하우))를 가진 우수 소상공인 등을 발굴하여 백년 이상 존속·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및 성공모델 확산
 
□ 지원예산 : (’22) 7,695백만원
 
□ 지원대상
 
(백년가게) 제조업 제외, 업력 30년 이상 우수 소상인 및 중소기업
 
(백년소공인) 10인 미만 제조업, 업력 15년 이상 숙련된 소공인
 
□ 지원내용
 
(인증·홍보) 인증현판 및 이야기판(스토리보드) 제공, 우수사례 콘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홍보와 이벤트를 통한 대외적 인지도 제고
 
(판로지원) 유통업체 협업을 통한 기획전 개최와 온라인 컨텐츠 제작 및 바로요리세트(밀키트) 개발·제조업체와 연계하여 백년가게 제품 바로요리세트(밀키트)화 지원
 
(시설·경영개선) 사전진단을 통한 매장환경, 작업환경, 작업공정 개선 및 지능형(스마트)기술 도입, 경영관리 최신화 등 디지털 촉진 경영개선 지원
 
(사후관리) 지역별 협의회를 통한 네트워크 활성화 및 성과 공유, 정책수요 반영, 선정업체 실태조사 및 DB(체제(플랫폼)) 구축
 
□ 추진일정
 
신청·접수(수시) → 현장평가(수시) → 최종선정(3, 6, 9월) → 지원(~12월)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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