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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노선 연계形 수소충전소 준공

2022.04.14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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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노선 연계 수소충전소 준공

 

- 수소버스 충전소 구축 모델 정립 및 설비 국산화율 제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창원시와 버스연계형 가포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번 준공식은 2020년부터 총 사업비 194억원을 들여 추진한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의 결과물로써,

 

- 한국자동차연구원, 창원산업진흥원, 한국천연가스수소충전협회, 경남테크노파크 등이 참여하여 추진해 왔다.

 

 

< 버스연계형 수소충전소 준공식 개요 >

 

 

 

· 일시 / 장소 : ’22.4.14() 14:00~15:00 /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667

 

· 참석 : (정부·지자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 창원시장, 경남도 기획조정실장, 창원시 스마트산업혁신국장, 낙동강유역환경청장 등

 

(기관·기업) 한국자동차연구원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검사처장, 창원산업진흥원장, 범한산업 대표이사 등

 

· 사업기간 : 2020~2023

 

· 사업비 : 194억원(국비 99.4억원, 지방비 91억원, 민간 3.6억원)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수소버스 충전소 표준 모델을 확립하고 충전소 설비 국산화율 제고를 위한 사업이다.

 

(수소버스 충전소 표준 모델 확립) 실제 노선에서 운행되는 수소버스 충전 실증을 통해 수소버스용 충전소 표준 모델 확립

 

버스 노선과 연계한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수소버스의 충전패턴(1 충전량, 1일 충전횟수, 1일 충전량 등) 분석

 

또한, 충전설비 고장 시 저압 충전(700bar350bar) 실증도 함께 추진하여 버스 수소충전소의 안정적 운영방법론 제시

 

(충전소 설비 국산화율 제고) 충전소 설비의 국산화* 비율을 80% 이상이 되도록 구축함으로써 국산 부품에 대한 작동특성, 성능분석, 내구성 및 신뢰성을 검증

 

* 수소충전소 핵심부품 국산화 기술개발은 대부분 완료되었으나 국산 부품에 대한 트랙레코드 부족, 신뢰성 부족 등으로 실제 상용화되는 비율은 낮은 현실

 

국산, 외산 압축기*를 각각 적용한 충전기 2기를 운영하면서 성능을 비교 모니터링하여 향후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제고 방안을 제시

 

* 충전설비중 가장 고가이고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장비

 

국내 업체가 개발한 부품·장비를 실제 수소 운용 조건(700기압, 영하 40)에서 실증 운용하여 데이터를 확보하고 기술기준과 성능기준 확립

 

가포수소충전소는 실제 버스노선과 연계하여 수소버스 운영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이렇게 축적된 경험은 지자체로 확산되어 수소버스 운영 및 충전소 구축 모델 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창원시는 130개가 넘는 수소 부품기업들과 수소생산기지, 액화수소플랜트 및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사업 등 수소경제 생태계가 빠르게 조성되고 있다,

 

앞으로도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제고와 함께, 청정수소 기반 충전소, 수소-전기 융복합* 충전소 등 신사업 모델 발굴을 지원해가겠다고 밝혔다.

 

* 기존 주유소·LPG충전소를 활용하여 태양광·연료전지 발전, 수소차·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로 전환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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