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의 국제(글로벌) 정책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국제문제 전문가를 초청해 마련된 실시간 온라인 특별강좌가 열린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최창원, 이하 '국가인재원')은 27일 '제4회 온(On)세상 지식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 이번 공개강좌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유튜브 채널(인재키움tv)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강좌 주제는 '공무원의 국제 감각 키우기'다.
○ 세계 경제 규모 10위권 국가로서 높아진 국가 위상에 맞는 공직자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고, 국제적 역량과 감각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 교육은 ▲세계화 시대의 한국과 공직자 ▲새기준(뉴노멀) 시대의 세계 경향(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 이후의 국제정세와 한반도의 미래 ▲세계가 바라보는 한국의 사회문화 등으로 구성됐다.
○ 먼저,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오준 이사장은 '국제화 시대의 한국과 공직자'를 주제로 세계 환경변화와 국제위상에 맞는 공무원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해 설명한다.
○ 이어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김광석 실장은 '새기준(뉴노멀) 시대의 국제 경향, 제대로 배우자'를 주제로 세계 민관협력(거버넌스) 사례를 소개하고, 경제전망 등을 제시한다.
○ 한동대 김준형 교수는 '국제정세와 한반도의 미래'를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불확실해진 국제정세 및 세계질서를 전망하고, 새로운 국제관계 전략을 제시한다.
○ 마지막으로 강형원 종군사진기자는 직접 찍은 사진을 기반으로 '세계가 바라보는 한국의 사회문화'를 설명할 예정이다.
□ 최창원 국가인재원장은 "어느 때보다 공무원의 국제 정책 역량이 중요한 시기"라며 "앞으로도 공직자의 국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들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