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3일간 대구 북구 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제18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The 18th International fire & Safety Expo Korea 2022)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로 18회째를맞이하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2004년 시작되어 국내 소방산업체의 판로개척 및 해외수출 통로로 역할해 온 대표적인 소방전문 전시회로, 이번 행사는『소방발전 4.0시대, 도약하는 소방산업!』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 2003년 대구 지하철 화재를 계기로 국내 소방산업의 육성과 발전, 대국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출발한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2015년 국제전시협회(UFI)인증을 획득해 국제적인 인지도를 확보했고, 현재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소방안전전문박람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올해는 소방시설부터 장비와 용품까지 총망라하여 다양한 소방분야가 한 자리에 모인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소방장비를 소개하고, 가상현실(VR) 체험, 화재진압 드론 야외시연 등을 통해 최신 기술도 선보일 계획이다.
○ 박람회 기간 중 소방장비 중앙품평회도 열린다. 소방장비 중앙품평회는 시·도 소방본부의 장비구매를 지원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소방장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제품별 성능과 품질 등을 비교 평가할 수 있다.
□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K-소방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해외 소방유관기관 교류협력회의를 주최하고, 한국소방기술사회는 소방안전기술 세미나를 통해 4차산업을 기반으로 한 신기술 적용 제품을 소개한다.
□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전시회 참가신청은 6월 30일까지이고, 5월 31일까지 신청한 업체는 참가비의 1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누리집(www.fireexpo.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박진수 소방청 소방산업과장은“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재난 현장대응을 위한 첨단 소방 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로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회가 준비되고 있는 만큼 민간과 학계, 업체 등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