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덕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6.6.(월)-9.(목)간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개최된 제2차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물 행동 10년(2018-2028) 고위급 국제회의」에 우리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하였다.
ㅇ 타지키스탄 정부와 UN이 공동 주최한 금번 회의는 1977년 이후 약 45년 만에 개최될 예정인 UN 물 총회(23.3월, 뉴욕)를 앞두고 열린 마지막 고위급 국제 물 회의로, 지속가능발전 물 행동 10년(International Decade for Action“Water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의 진전 사항을 평가하고, 향후 국제사회의 물 문제에 관한 협력 방향을 논의하였다.
※ 회의에는 80여 개국 대표단 등 2천여 명 및 UN 등 국제기구 5백여 명 참석 (주최 측 추산)
ㅇ 6.7(화)에 진행된 개회식에서는 타지키스탄 라흐몬 대통령, 아미나 모하메드 UN 사무부총장, 압둘라 샤히드 UN 총장이 개회사를 하고, 이어서 각국 수석대표*가 전체 회의 기조연설을 실시하였다.
* 3개국 총리, 15개국 장관 등 고위급 30여 명 (우리 측 경제외교조정관 포함)
□ 윤 조정관은 기조연설에서 한국이 UN의 물 관련 지속가능발전목표(SDG 6) 달성을 위하여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등을 통해 개도국을 적극 지원해 왔다는 점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기후변화 등 세계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임을 표명하였다.
ㅇ 특히, 한국의 강점인 ICT 기술 기반 스마트 물 관리 등 신기술을 활용한 개도국 물 문제 해결방안을 국제사회 회원국과 적극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 금번 회의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한 UN 회원국들의 실천 의지를 결집하고, 신기후체제 하에서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행동을 촉구하는 계기로 평가된다.
□ 한편, 윤 조정관은 금번 방문 계기에 압둘라흐몬조다 타지키스탄 경제개발통상부 차관과 면담을 가지고, △양국 간 경제협력, △개발협력,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관련 사항을 협의하였다.
붙임 : 1. 제2차 물행동 10년 UN 고위급회의 수석대표 발언 사진 1매.
2. 타지키스탄 경제개발통상부 차관 면담사진 1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