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7월 1일(금)부터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하는 공적 체제(플랫폼)의 기능을 강화해 새롭게 출발한다고 밝혔다.
*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는 곳, 가치삽시다 플랫폼 : https://valuebuy.kr/
기존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소상공인의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가게(몰) 기능 중심이었으나, 개편된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에 필요한 다양한 해결책(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공적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 온라인 시장 경향(트렌드) 정보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 촬영실(스튜디오) 안내 및 예약 기능 제공, 지원사업 안내 및 온라인 진출 성공사례 소개 등
새롭게 출발하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의 6개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뉴스
스튜디오 안내 및 예약
온라인 진출 배움터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안내
디지털 전환 솔루션
가치삽시다
마켓
소상공인 포스트
재미있는 소상공인 콘텐츠
SNS 속 소상공인 이야기
라이브 스튜디오
소담스퀘어
소담상회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교육
(지식배움터 연계)
인플루언서 교육
중소벤처기업부
지자체 등 기타
(예정)
온라인 진출 지원사례
온라인 진출 애로상담
(1:1 문의)
구독경제
라이브커머스
온누리상품관
민간 제휴채널 상품 홍보관
(네이버, 티몬)
먼저,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시장 진출시 필요한 최신 동향 정보를 모아 소식지(뉴스레터) 형식으로 제공한다. 소상공인의 디지털 수용성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유용한 지식을 재미있게 소개하는 영상 컨텐츠도 제작해 게시한다.( 디지털 뉴스)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돕는 촬영실(스튜디오) 등 기반(인프라)에 대해 안내하고 예약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스튜디오 안내 및 예약)
현재 중기부에서는 소상공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에 촬영실(스튜디오)촬영장비교육장 등 기반(인프라)*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전용 촬영장(스튜디오) (1개, 서울),
촬영 촬영장(스튜디오) 및 장비, 교육장 등을 보유한 소담 스퀘어 (6개, 수도권 3개, 비수도권 3개)),
지능형(스마트) 기술 및 소상공인 제품 체험 등이 가능한 ‘오2오(O2O) 연계 매장’ (2개, 서울)
또한,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 온라인 진출 배움터)을 제공하고, 지원사업(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안내) 및 온라인 진출 우수 사례 등을 소개( 디지털 전환 솔루션)한다.
한편,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이 판매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구독경제관’ 및 ‘라이브커머스관’, 이동(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결제가 가능한 ‘온누리상품관’ 등을 운영한다.( 가치삽시다 마켓)
새롭게 출발하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이벤트)도 진행한다.
‘가치삽시다 플랫폼’에 대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확산 등을 위해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신규회원 가입 및 핵심어표시(해시태그) 행사(이벤트) 등을 개최하고, 소비자를 대상으로는 가격할인 등 특별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기획전이 포함된 ‘가치소비 캠페인’도 펼칠 예정이다.
중기부 강해수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장은 “이번 개편으로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 공적 체제(플랫폼)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며,
“온라인 판로 개척에 관심이 있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개편 및 기능, 공개(오픈) 행사(이벤트) 등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가치삽시다 플랫폼(https://valuebuy.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 백승표 사무관(☎ 044-204-728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가치삽시다 플랫폼 주요 기능 및 메인 화면
□ (주요 기능)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돕는 공적플랫폼 으로서의 역할 강화
메뉴명
주요기능
디지털 뉴스
온라인 최신 동향 정보 제공, 재미있는 소상공인 컨텐츠 게시(소상공인 솔루션 위원회 등), 소상공인 성공사례 등
스튜디오 안내 및 예약
스튜디오 등 오프라인 인프라* 소개 및 예약 기능
* 라이브커머스 전용 스튜디오(1곳), 소담스퀘어(6개), 소담상회(2개)
온라인 진출 배움터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교육 (소진공 지식배움터 연결),
인플루언서 교육 커리큘럼 직접 운영 및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중기부 및 지자체 등 유관기관 사업 소개
디지털 전환 솔루션
온라인 진출 지원사례 소개, 1:1 애로상담, 소상공인을 도와줄 인플루언서 추천 등
가치삽시다 마켓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구독경제, 온누리상품관
민간 제휴 채널(티몬, 네이버) 입점 상품 홍보관
□ (화면 구성) 메인화면에 디지털 뉴스, 스튜디오 안내예약, 교육 등
메뉴를 우선 배치하고, 라이브커머스 등이 포함된 ’가치삽시다 마켓*‘ 메뉴는 후순위 배치
* 가치삽시다 마켓 : 결제 기능 보유 (라이브커머스, 구독경제, 온누리상품관),
상품 홍보 기능 (민간 연계 채널에서 판매되는 상품 홍보)
‘가치삽시다 플랫폼’ 메인 화면
‘가치삽시다 마켓’ 화면
참고 2
가치삽시다 마켓 주요 기능
구독경제관
소상공인 구독상품을 한 곳에 모아 공유할 수 있도록 민간 등 제휴채널(20개)의 구독경제관을 링크 방식으로 연결 → 소상공인 구독경제의 허브 역할 수행
< 가치삽시다 구독경제관 >
· (민간 : 5개) 오아시스, 프레시지, 티몬, 인터파크, 위메프,
· (지자체 : 5개) 강원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북 고창, 경남 산청
· (소상공인 직접 운영) 전통시장 및 협동조합 10개 온라인몰 (‘22.8월말 오픈 예정)
라이브커머스관
유튜브 등 외부 채널 연계 없이 라이브커머스 직접 송출 기능 보유
- 또한 일회성 방송 판매 방식인 라이브커머스 한계점을 보완하여 방송 후속 판매 지원을 위한 판매영상 자동저장 및 하이라이트 편집 기능 등 제공
온누리 상품관
온라인몰에서 사용처(17개)가 제한된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결제 기능 지원 → 전통시장 상인의 디지털 전환 및 매출 증대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