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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상반기 조선업, 전세계 발주량 중 45.5%를 수주하여 4년 만에 세계 1위 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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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상반기 조선업, 전세계 발주량 중
45.5%를 수주하여 4년 만에 세계 1위 탈환

 

- 전세계 LNG운반선 발주 증가 등에 따라 수주 1위 달성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국내 조선업계가 ‘22년 상반기 전 세계 발주량 2,153CGT 45.5%(979CGT) 수주하여 세계 1를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18년도 이후 4년 만에 상반기 수주실적 세계 1위를 탈환하였으며,

 

< ‘18~’22년 상반기 수주실적 (클락슨 7.4일 기준, CGT) >

구 분

‘18년 상반기

‘19년 상반기

‘20년 상반기

‘21년 상반기

‘22년 상반기

세계 발주

발주량

1,893

1,550

964

3,049

2,153

금액(억불)

383

374

187

658

560

한국 수주

(비중)

수주량

664 (35%)

388 (25%)

133 (14%)

1,084 (36%)

979 (45%)

금액(억불)

128 (33%)

93 (25%)

34 (18%)

281 (43%)

265 (47%)

중국 수주

(비중)

수주량

620 (33%)

592 (38%)

508 (53%)

1,452 (48%)

935 (43%)

금액(억불)

103 (27%)

105 (28%)

87 (47%)

274 (42%)

223 (40%)


* ‘18~’22.수주량(비중, 순위): (‘18) 641CGT(44%, 1) (’19) 574CGT(40%, 1)

(’20) 691CGT(46%, 1) (’21) 657CGT(32%, 2)

이는 코로나19 이연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하였던 지난해를 제외하였을 경우 ’11년 상반기(1,036CGT) 이후 최고 수주량이다.

 

< ‘11~’22년 상반기 수주실적 (7.4일 기준, CGT)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2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3pixel, 세로 431pixel

 

선종별로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전세 발주량 1,114CGT 62%에 해당하는 692CGT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하여 이번 성과 달성을 주도하였다.

 

< ‘22년 상반기 고부가가치선박 수주실적 >

구 분

LNG운반선

(174km3)

컨테이너선

(1.2TEU)

 

합계

세계 발주

CGT

768

347

 

1,115

89

60

 

149

한국 수주

(비중)

CGT

544 (71%)

148 (43%)

 

692(62%)

63

26

 

89


* VLCC(20DWT 이상)’21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발주량 전무

 

ㅇ 특히, 카타르 LNG운반선 건조계약,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에 따라 대형 LNG운반선 발주가 크게 증가* 가운데, 우리나라는 전 세계 발주량의 71%에 해당하는 63(544CGT, 139억불)을 수주하였고,

 

* 대형 LNG운반선 발주(CGT): (’19) 427(49) (’20) 423(49) (’21) 647(75) (’22.) 768(89)

지난해부터 이어진 해운운임* 강세에 따라 발주확대가 지속되었던 대형 컨테이너선에 대해서도 우리나라가 전세계 발주량의 43%에 해당하는 26(148CGT, 139억불)을 수주하였다.

 

*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2,642(’20.12)3,613(‘21.6)5,109(‘22.1)4,233(‘22.6)

 

발주 비중이 지속 상승 중인 친환경 선박*경우도 전 세계 발주량 58%(798/1,372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였다.

 

* 전세계 발주량 중 친환경비중: (’20) 32.0% (‘21) 34.1% (‘22.1~6) 63.7%

우리나라 수주량 중 친환경비중: (’20) 59.4% (‘21) 62.9% (‘22.1~6) 81.5%

 

추진 연료별로는 LNG 추진 선박 수주가 115척으로 가장 많았으며, 메탄올 추진 선박(4), LPG 추진 선박(1) 순으로 수주하였다.

 

< ‘22년 상반기 친환경선박 연료별 수주실적 >

구 분

LNG

메탄올

LPG

기타

 

합계

세계 발주

CGT

1,309

27

11

25

 

1,372

225

7

4

33

 

269

한국 수주

(비중)

CGT

772 (59%)

24 (89%)

2 (18%)

(0%)

 

798 (58%)

115

4

1

-

 

120


 

한편, 국내 조선사의 6월말 현재 수주잔량은 3,508CGT로 전년동기(2,737CGT) 대비 28% 증가하였으며, 특히 대형 조선3(현대, 삼성,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이미 ’25년 내지 ‘26년까지 도크 예약이 채워지고 있는 중이다.

 

또한, 전세계 조선소의 수주잔량을 기준으로 한 세계 조선소 순위 집계에서 우리나라 조선소가 1~4*를 차지하였다.

 

* 삼성, 현대, 대우조선, 현대삼호, 후동중화(), 현대미포, 장난그룹()

산업부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하반기 추가 발주가 예정된 카타르발 LNG운반선 등 고려 시 세계 발주 및 국내 수주 호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 조선소가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선박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한국형 스마트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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