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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총력지원에 힘 더한다!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개최

2022.12.01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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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총력지원에 힘 더한다!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개최

- 해외바이어 261개사, 국내기업 1,301개사 참가, 코로나19이후 최대규모 -

- 수출상담을 실질성과로 연결, 수출성약 총 45백만불 규모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유정열, 이하 코트라)’22.12.1~2서울 코엑스에서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개요

 

 

 

· 일시/장소 : ’22.12.1() ~ 2() /서울 코엑스 C

 

·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규모 : 오프라인 바이어 약 1,000(오프라인 261), 국내기업 약 2,300(오프라인 1,301)

 

· 주요내용 : 오프라인 수출상담, 화상상담, 설명회*, 혁신산업 쇼케이스, 수출애로 119 종합지원부스 등

 

* 해외 원전 운영사 벤더 등록 절차 및 구매정책 등 소개

 

<개막식 개요>

· 개막식 일시/장소 : ‘22.12.1(), 10:30~11:30 / 서울 코엑스 C

· 참석자 : 산업부 무역정책관, 코트라 사장, 에너지기술평가원장, 정밀화학산업진흥회장, 해외바이어(폴란드 Zarmen 3개사)

· 주요내용 : 개막선언, 주요 상담부스, 계약·MOU 체결식장, 쇼케이스관 방문 등



 

최근 무역상황은 연속되는 적자와 수출까지 둔화되는 어려운 상황으로, 산업부와 코트라는 동 행사를 통해 무역수지 개선과 수출위기 극복을 위한 범부처 총력지원힘을 더할 계획이다.

ㅇ 금번 상담회는 대규모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국내에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하는 오프라인 상담회와 온라인 상담회를 융합하는 형태(O2O)로 진행될 예정인 바, 우리 기업의 신시장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출상담회 주요내용



 

ㅇ 금번 오프라인 상담회에는 소부장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해외 261 바이어, 국내 1,301개사가 참가하여 1,5001:1 수출상담을 실시한다.

 

- 소재·부품·장비분야독일의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인 BOSCH 40개 바이어와 국내 기업 234개사,

 

- 에너지 및 정부조달분야의 경우, 원전분야 협력을 희망하는 폴란드 ZARMEN 52개 바이어와 국내 105개사,

 

- ICT제품 및 서비스분야베트남 최대 ICT 그룹 FPT 계열사인 FPT소프트웨어 66개 바이어와 국내 148개사,

 

- 프리미엄 소비재 및 바이오분야, 일본 WorldCUBE를 비롯한 106개 바이어와 국내 814개사가 각각 상담을 실시한다.

 

 

분야별 주요 바이어 관심사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회사 독일 BOSCH는 국내기업과의 수소연료전지 기술 협력, 자율주행 분야의 글로벌 밸류 체인 강화 등에 높은 관심

 

폴란드 플랜트 전문건설회사인 ZARMEN는 국내기업과 원전분야 협력 희망

 

베트남 최대 ICT 그룹 FPT 계열사인 FPT Software는 국내기업과 스마트 SOC분야 기술 협력을 희망

 

일본의 수입 전문 벤더 WorldCUBE(일본내 4,000여개 유통망 보유)는 일본내 한류 열기를 활용하여 프리미엄 화장품, 생활용품 구매에 관심



 

ㅇ 한편,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오프라인 상담회 참가가 어려운 중국 등 세계 각지의 해외바이어 및 국내 수출기업에 대해서도 온라인 매칭 및 화상상담을 지원한다. (’22.11.15~12.16)

 

* (사례) 붐업코리아 인 차이나 : 11월중순~12월초, 조선항공기계 등 소부장품목, 중국 유력바이어 약 100개사, 국내기업 약 100개사 참가

수출성과 주요내용



 

상담회 기간중에 수출 상담이 실질 성과로 이어지는수출 계약 및 MOU 체결식도 개최한다.

 

ㅇ 그간 지속적인 상담을 거쳐 45백만불 규모의 수출 계약(25) MOU(20)가 체결되는데, 상담회의 수출 열기와 함께 상담 성과수출 현장으로 확산시켜 나가고자 한다.

 

주요 수출성약 사례

 

 

국내 A사는 이스탄불 최대 가전제품 유통망을 운영하는 B유럽 가전제품 GP 전시회 2020‘에서 상담한 이후, 후속 상담을 거쳐 금번에 가전제품 생산 설비 및 프레스성형(Stamping Mold) 수출계약 체결 예정(550만불 규모)

 

국내 C사는 불가리아 화장품 전문 수입상인 D와 이탈리아 볼로냐 전시회를 통해 처음 만나 수차례 상담을 거쳐 금번에 납품계약 체결 예정(20만불 규모)



 

□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개막식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박재영 무역정책관

 

최근 우리나라의 무역여건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 강조하고

 

- “산업부는 범부처적인 수출 총력지원에 힘을 더해, 우리 수출이 붐업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차원에서 추가 예산을 투입하여 금번 상담회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ㅇ 그리고, “특히 코로나 확산이후 국내 최대규모*로 개최되고, 코로나로 위축된 오프라인 수출상담을 본격 재개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 오프라인 참가규모 : 해외 261개 바이어, 국내 1,301개사 참가

 

ㅇ 또한, “금번 수출 상담이 추가 성약 등 수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외무역관을 통한 바이어 구매수요 관리, 샘플테스트 마케팅, 후속 상담 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 언급하였다.

 

ㅇ 이와 함께, “내년에도 해외전시회, 수출바우처 등 수출지원 예산 상반기 집중 투입,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확대, 해외인증 획득 지원 강화 해외마케팅 지원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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