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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대한민국 패션대상』개최 |
친환경·디지털 전환 선도기업 중심 패션·봉제산업 유공자 포상 - 대통령표창에 장기권 대표(인동에프엔), 한경애 부사장(코오롱인더스트리(주)FnC) - K패션오디션 대상은 최경호 대표(홀리넘버세븐) -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한국패션산업협회(회장 한준석)는 12.13일(화) 17시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패션·봉제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대한민국 패션대상」행사를 개최했다.
ㅇ ‘대한민국 패션대상’은 패션과 봉제인 등 패션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과 신진 디자이너 오디션 시상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행사로서 「코리아패션대상」, 「패션봉제산업인상」, 「K패션오디션(대한민국 패션대전)」 3개 행사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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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대한민국 패션대상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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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장소) ‘22.12.13(화) 17:00, 서울 섬유센터 3층
· (행사내용) 패션봉제산업 유공자 포상 : 「코리아패션대상」 및 「패션봉제산업인상」 신진 디자이너 시상 : 「K패션 오디션(대한민국패션대전)」 패션쇼 : 오프닝 메타패션쇼 및 K패션오디션 본선 진출 10팀 패션쇼
· (참석자) :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한준석 한국패션산업협회장, 주소령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부회장, 김우열 한국백화점협회 부회장, 패션·봉제업계 유공자 등 100명 |
ㅇ 금년 행사에서는 오프닝 무대로 유명 디자이너와 셀럽이 협업* 제작하여 지난 11.30일 출시한 메타패션 30벌 중 9벌에 대한 하이브리드(실물+디지털) 패션쇼가 진행되었으며, K-패션 오디션 시상에 앞서 본선 진출 10팀(20벌)의 패션쇼도 함께 진행되었다.
* 고태용×라비, 김보민×재시, 황이슬×한선화
패션·봉제산업 유공자 포상 |
□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이날 행사에서 패션·봉제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2명에게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ㅇ 대통령표창은 ㈜인동에프엔의 장기권 대표이사와 코오롱인더스트리(주)FnC부문의 한경애 부사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인동에프엔*의 장기권 대표이사는 한국 대표 여성복 기업으로 성장하며 전체 물량의 60% 이상을 국산 원자재로 사용하고 친환경 소재 사용 확대 등 동반성장과 패션산업 친환경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고,
* (주)인동에프엔 : ‘21년 대비 매출액 8.5%, 영업이익 11% 증가, 생분해 가능한
100% 천연섬유 소재 사용 및 컬렉션 개최 등 친환경에 기여
- 코오롱인더스트리(주)FnC부문*의 한경애 부사장은 1세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지속가능부문 총괄 역할로 업사이클 브랜드 런칭 등 ESG 경영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코오롱인더스트리(주)FnC : ‘21년 매출 1조원으로 전년대비 17% 증가, 고용도 전년대비 4% 증가, 국내 패션기업 최초 지속가능패션 경영방식 도입
ㅇ 이외에도 ㈜레터스 이혜미 대표이사, ㈜아이디룩 김재풍 대표이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 ㈜제이스타일코리아 장인석 대표이사, ㈜디마코코리아 백성국 CEO, 투앤드 조은애 대표,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이사, ㈜나인디자인컴퍼니 박병주 대표이사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ㅇ 올해는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친환경 트렌드가 확산되며 지속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기업과 디지털 접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한 기업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는 평이다.
ㅇ 이어진 봉제산업인 유공자 부문에서는 대은어패럴 김정표 대표, 원앤원 강필성 대표, (사)성동패션봉제인연합회 김두환 회장 등 3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신진 디자이너 시상 |
□ 한편, 지난 5월부터 총 4단계의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된 「K-패션오디션」 TOP10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시상도 이루어졌다.
* 신청(193팀 지원) → 서류심사(44팀) → 전문가 PT(20팀) → 대중투표·실물심사(10팀) → 최종순위
ㅇ 「K-패션오디션」은 ‘83년 대한민국패션대전을 시작으로 올해 제40회를 맞이하는 오랜 전통과 권위를 가진 ‘국내 유망 패션 디자이너 콘테스트’로서, 패션산업의 인적 인프라를 확장하고 유망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우수 디자인을 선보인 디자이너를 선발하여 시상해왔다.
* (‘20년도 대상) 비건타이거는 전년 대비 약 240% 매출 급성장,
(’21년도 대상) 리이는 전년 대비 약 250% 매출 급성장(일 매출 역대 기록 갱신)
ㅇ 총 193:1의 경쟁률을 뚫은 올해 대상(대통령상) 수상의 주인공은 브랜드 스토리와 창의적 독자성, 온·오프라인 소비자 소통 능력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홀리넘버세븐의 최경호 대표가 차지했다.
ㅇ 금상(국무총리상)은 오호스의 김예림 대표, 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얼킨의 이성동 대표와 두칸의 최충훈 대표, 동상(한국섬유산업연합회장상)은 워브먼트의 이두라 디자이너가 수상했으며,
ㅇ 뉴이의 허인준·하재경 대표, 에임에이지스튜디오의 심윤주·심보한 대표, 한나신의 신한나 대표, 프롬웨얼의 이영은 대표, 51퍼센트의 이원재 대표가 장려상(한국패션산업협회장상)을 수상했다.
ㅇ 또한 지난 11월 진행된 “Digital Fashion 온라인 투표” 1위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디지털 패션상(한국패션산업협회장상)”은 얼킨의 이성동 대표가 수상했다.
ㅇ 산업부는 본선 진출자 모두에게 내년도 브랜드 지원 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특전과 총 1억원 상당의 비즈니스 바우처를 지원할 계획이다.
* 브랜드 컨설팅·홍보비, 시제품·콘텐츠 제작비, 해외쇼룸 입점비 등 맞춤형 지원
□ 주영준 실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등 대내외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패션산업 발전을 위해 열정과 노력을 쏟은 패션·봉제인들을 높이 평가하면서,
ㅇ 패션산업의 친환경화와 디지털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우리도 발빠르게 대응한다면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디지털 패션은 양질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이 가능한 분야이므로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 중심으로 적극 도전해 줄 것을 당부했다.
ㅇ 또한 정부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디지털 패션 제작 지원, 패션+ICT 융합형 인력양성 확대 등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화 등 패션·봉제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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