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자동차 산업 국제 3강 달성을 위해 친환경차, 자율차 등 미래차 기술개발 지원 확대

2023.02.09 산업통상자원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자동차 산업 국제 3강 달성을 위해

친환경차, 자율차 등 미래차 기술개발 지원 확대

- 224,347억 원 234,994억 원, 작년 대비 15%

- 친환경자동차 기술개발, 자율주행 경쟁력 확보, 연구개발 기반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311개 과제 중점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23년도 친환경차, 자율차 기술개발을 위한 신규지원 대상과제에 대해서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으며, 자동차 분야 총지원 예산은 지난해보다 647억원 증가된 4,994억원이다.

 

각 국이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가운데 정부는 지난해 9·관이 합심하여 미래차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을 위한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하였다.

 

자동차 산업의 대전환을 위한 민간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년도에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 등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투자 확대기조를 유지하며

 

아울러 해외수출형 전기기관차기술개발, ‘지역연계형 기반구축사업 등 우리 부품업계의 수출지원과 기술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신규과제 반영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기술개발(2,293억원), 자율주행 등 디지털 분야(1,383억원), 기반구축·사업화 지원(1,003억원), 인력양성(315억원) 4개 분야에 걸쳐 311개 과제를 추진한다.

 

< ’23년 자동차 산업 지원 계획 >

 

 

 

1. 친환경자동차 세계 선도 기술확보

2,293억원

 

 

 

친환경, 자율주행 등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 계획

 

4,994억원

(42개 사업)

 

전기차·수소차 핵심기술개발 지원

: 1,754억원

 

미래차 전환기 대응 부품기업 기술개발 지원

: 539억원

 

2. 자율주행 및 SW 등 디지털 기반 경쟁력 확보

1,383억원

 

 

 

편의·안전 및 자율주행기술 고도화

: 1,271억원

지능형차량 개발을 위한 반도체·SW산업 지원

: 112억원

 

3. 기술개발 기반구축 및 사업화 지원

1.003억원

 

 

 

 

시험·평가장비 등 기술개발 기반구축

: 878억원

 

금융·인증·마케팅 등 사업화 지원

: 125억원

 

 

4. 전문인력 양성

315억원

 



 

(친환경차 기술확보) 우선 주행거리, 충전속도, 내구성 개선 등 전기·수소차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함께, 연비향상을 통한 내연기관 고도화 탄소중립 대응과 친환경차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2,293억원 지원

 

* (’23년 신규) 열폭주 방지 배터리팩 기술개발, 해외수출형 전기기관차 기술개발·실증, 재생합성연료(e-Fuel) 활용 원천기술개발, 전환기 대응 자유공모 과제 등

 

(자율주행, SW 경쟁력 확보) ’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를 목표로 센서, 카메라 등 자율주행 핵심부품 기술력 확보와 디지털전환(DX)을 위한 데이터 구축·모빌리티 신산업 창출1,383억원 지원

 

* (’23년 신규) 디지털전환 가속화를 위한 자율배송 모빌리티 플랫폼개발, 차세대전자아키텍처개발, 차량용반도체 자유공모 기술개발 등

 

(기반구축, 사업화 지원) 지역 부품업체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험평가장비를 구축하고 인증, 시제품제작, 해외마케팅, 이차보전 등 사업화 지원을 통하여 자금과 시간 부족 등으로 미래차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부품업체의 기술개발 역량 제고1,00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 (’23년 신규) 전기수소차 안전성확보 지원(3개 지자체 연계), 수소상용차 지역간 기술협력플랫폼 구축(2개 지자체 연계), 이차보전 신규 대출지원 등

(인력양성) 소프트웨어 융합인력 등 미래차 혁신인재 확보를 위한 기업수요 중심의 인력양성을 위해 금년에 31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 ’23년도 미래차 인력양성사업 관련 세부 내용은 ’23.2.6일자 보도자료(“SW 등 미래차 선도 인력양성에 315억원 투입, 3,700명 양성”) 참조

 

산업부 박동일 제조산업정책관은 글로벌 기업들의 내연차 생산중단 선언과 디지털 혁신 등으로 멀 것만 같았던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차 대중화 시기가 빠르게 당겨지는 추세라고 언급하고,

 

정부는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민간의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중소·중견부품업체에 대한 기술개발과 기업지원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산업부는 판매 단가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 증대에 힘입어 지난해 541억불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자동차 수출이 금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ㅇ 미국 IRA,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 리스크에 기업과 긴밀히 협력하여 전략적인 통상 협상을 추진하고, 자동차 수출 선박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한 선주-화주간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ㅇ 아울러 미래차 분야 기업투자 지원을 위한 미래차특별법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 신규투자와 직결된 세제, 규제 등 기업애로를 해소하여 민간의 투자가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의 금년도 신규과제에 대한 신청서 접수기간은 313일까지이며, 접수처는 사업별로 산업기술 R&D 정보포털(itech.keit.re.kr)KIAT 과제관리시스템(k-pass.kr),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go.kr)에서 온라인으로 받는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제 표준 리더국 도약 위해 정부와 민간 함께 뛴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