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수출입〕수출입 ‘컨테이너 2티이유*(2TEU, 40피트)’ 당 운송비용** 평균
* 2티이유 = 40피트(1219.2cm) 표준 컨테이너 크기 단위
** ’22. 7월부터 통계 명칭을 변경 (‘운임’ 통계→‘운송비용’ 통계) : 운임뿐만 아니라 각종 할증료, 포워더 수수료까지 포함된 총 비용에 대한 통계인 점을 반영
ㅇ (수출) 전월 대비 미국 서·동부(전월 대비 각각 2.7%, 7.8%↓), 유럽연합(26.9%↓), 중국(9.8%↓), 일본(1.9%↓), 베트남(15.6%↓)은
모두 감소
대상국 | 해상 수출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미국 서부 | 4,925천원 | -2.7% | -65.4% |
미국 동부 | 5,408천원 | -7.8% | -60.1% |
유럽연합 | 3,033천원 | -26.9% | -76.8% |
중국 | 875천원 | -9.8% | -19.0% |
일본 | 867천원 | -1.9% | -13.0% |
베트남 | 1,344천원 | -15.6% | -36.1% |
< 해상 수출 운송비용 현황 > ○ 대상 항로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원거리 항로 하락세 뚜렷 ○ 미국 서부 9개월·미국 동부 11개월·유럽연합 8개월 연속 하락* * (미 서부) [’22.5월]: 14,463천원 → [’23.2월]: 4,925천원 (미 동부) [’22.3월]: 15,341천원 → [’23.2월]: 5,408천원 (유럽연합) [’22.6월]: 13,599천원 → [’23.2월]: 3,033천원 |
ㅇ (수입) 전월 대비 미국 서·동부(전월 대비 각각 25.2%, 3.1%↑)는 증가한 반면, 유럽연합(1.0%↓), 중국(7.9%↓), 일본(2.4%↓),
베트남(19.3%↓)은 감소
대상국 | 해상 수입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미국 서부 | 3,041천원 | +25.2% | +16.1% |
미국 동부 | 2,333천원 | +3.1% | +0.0% |
유럽연합 | 1,895천원 | -1.0% | -18.8% |
중국 | 1,762천원 | -7.9% | -39.4% |
일본 | 1,408천원 | -2.4% | +23.9% |
베트남 | 1,440천원 | -19.3% | -49.9% |
< 해상 수입 운송비용 현황 > ○ 미국 서부 상승하였으나, 원거리 항로 전반적으로 보합 ○ 중국·베트남 5개월 연속 하락*하는 등 근거리 항로 하락세 * (중국) [‘22.9월]: 2,769천원 → [’23.2월]: 1,762천원 (베트남) [’22.9월]: 3,123천원 → [’23.2월]: 1,440천원 |
□〔항공 수입〕수입화물 ‘kg’ 당 운송비용 평균
ㅇ (수입) 전월 대비 미국(전월 대비 13.5%↑), 중국(2.6%↑)증가한 반면,
유럽연합(9.5%↓), 일본(1.2%↓), 베트남(2.4%↓)은 감소
대상국 | 항공 수입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미국 | 6,234원 | +13.5% | +53.2% |
유럽연합 | 5,675원 | -9.5% | -3.0% |
중국 | 3,939원 | +2.6% | -18.1% |
일본 | 2,288원 | -1.2% | +7.0% |
베트남 | 2,887원 | -2.4% | -35.1% |
< 항공 수입 운송비용 현황 > ○ 미국 상승하였으나 유럽연합 2개월 연속 하락* * (유럽연합) [’22.12월]: 6,919원 → [’23.2월]: 5,675원 ○ 베트남 4개월 연속 하락* * (베트남) [’22.10월]: 6,372원 → [’23.2월]: 2,887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