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등 총 11개사’
정기주주총회 관련 의결권행사 방향 결정
□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신왕건) 는 3월 23일(목) 제4차 위원회를 개최하여,
○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총 11개사*의 정기주주총회 안건 중 사내이사 등 임원 선임, 정관 변경, 이사 보수한도 등에 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하였다.
*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케이씨씨글라스, KT&G, 롯데케미칼, 팬오션, 에이치엘홀딩스, 에이치엘만도, 하이트진로, SK텔레콤
<KB금융지주>
□ KB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3.24.) 안건 중 대표이사의 자격 기준을 과다하게 제한할 우려가 있는 정관 변경의 건에 ‘반대’하고,
○ 사외이사 임경종 선임의 건에 대해 노동조합 추천 임원의 선임이 전체 주주 가치 제고로 이어질지 의문이 있다는 등 이유로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우리금융지주>
□ 우리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3.24.) 안건 중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정찬형 선임의 건에 대해 감시의무 소홀을 이유로 ‘반대’하고,
○ 사외이사 지성배 선임의 건에 대해서 이해관계 충돌 우려를 이유로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하나금융지주>
□ 하나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3.24.) 안건 중 사외이사 김홍진·허윤·이정원·양동훈 각 선임의 건 및 감사위원 허윤 선임의 건에 대해 감시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케이씨씨글라스>
□ 케이씨씨글라스 정기 주주총회(3.24.) 안건 중 이사 보수 한도가 과다하여 ‘반대’하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KT&G>
□ KT&G 정기 주주총회(3.28.) 안건 중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부합하는 주당 5,000원 배당안에 ‘찬성’하고, 평가보상위원회 설치 등을 정관으로 정하는 건에 대해서는 위원회의 탄력적 운영을 위해 ‘반대’하였다.
○ 자기주식소각 결정을 주주총회의 권한으로 하는 건에 대해 주주제안 남용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이와 관련된 자기주식 소각 및 취득의 건도 함께 ‘반대’하였다.
○ 사외이사 증원 관련 건에 대해서는 이사회 운영의 효율성 등을 이유로 8명 증원안 대신 현원 6명 유지안에 ‘찬성’하였고,
- 이와 연계된 안건으로서 사외이사 2명 선임 건이 상정될 경우(현원 6명 유지안 채택시)에는 김명철·고윤성 후보에게 각 1/2씩 집중투표*하고, 사외이사 4명 선임 건이 상정될 경우(8명 증원안 채택시)에는 김명철·고윤성·임일순 후보에게 각 1/3씩 집중투표하기로 결정하였다.
* 의결권(보유주식수 x 선임 이사수)를 후보 1인 또는 수인에게 집중 또는 분산 투표 가능
○ 감사위원 선임 건에 대해 김명철·고윤성 선임에 ‘찬성’하고, 그 외 재무제표 승인, 분기배당 신설과 그 부칙, 이사보수한도는 각‘찬성’하였으며, 나머지 안건은 모두 ‘반대’ 결정하였다.
<팬오션>
□ 팬오션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이사 보수 한도가 과다하여 ‘반대’하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롯데케미칼, 에이치엘홀딩스, 에이치엘만도, 하이트진로, SK텔레콤>
□ 롯데케미칼(3.29), 에이치엘홀딩스(3.28), 에이치엘만도(3.24), 하이트진로(3.24), SK텔레콤(3.28)의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해서는 회사측 제안에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붙임 1. 제4차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심의 결과(요약)
2. 제4차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구성 및 참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