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해역 수산물 안전관리 현황
- 브리퍼 : 해양수산부 박성훈 차관 -
< 1. 인사말씀 >
□ 해양수산부 차관입니다.
< 2. 우리 해역·수산물 안전관리 현황 >
□ 7월 19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어제까지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44건(금년 누적, 5,334건)이었습니다. 전부 적합입니다.
○ 검사 건수 상위 5개 품목은 가다랑어 6건, 황다랑어 6건, 날개다랑어 5건, 갯장어 3건, 민꽃게 2건 등이었습니다.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입니다.
○ 시료가 확보된 부산시 소재 위판장 고등어 1건을 조사한 결과, 적합이었습니다.
○ 이를 포함해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지난 4월 24일 이후 총 118건을 선정하였고, 105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 현재 13건에 대해서도 시료 확보 후 검사가 이뤄지는대로 곧바로 결과를 공개하고, 알려드리겠습니다.
□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 7월 17일에 검사된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6건(금년 누적, 3,087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 3. 개별 설명 사항 >
① 수산물 안전정보 홍보 확대 계획
□ 다음으로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홍보 계획입니다.
□ 지난 주 일일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던 ‘수산물 방사능 안전 신호등’은 지자체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셔서 서울특별시를 비롯한 각 지역의 옥외 전광판을 통해 송출될 예정입니다.
□ 이와 함께, 수산물 안전관리 현황을 국민분들께서 보다 쉽게 접하실 수 있도록 휴가철 이용객 집중 시기를 활용하여 KTX, SRT, 지하철 내 수산물 안전 홍보 영상을 송출할 예정입니다.
○ 수산물 안전 홍보 영상은 방사능 검사를 통한 안전한 수산물 공급 과정과 후쿠시마 등 8개현 수입금지 조치, 원산지 의무 표시제도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잠시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영상 시청>
○ 오늘부터 KTX, SRT의 전 운행 구간의 객차 내 영상 송출과 함께 서울, 부산 등 7개 지역 KTX 역사, 서울 소재 90개 지하철 역사 내에 영상 송출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아울러, 7월 24일부터는 서울 지하철 3호선, 9호선과 용산·춘천 간 ITX의 객차 내 영상이 송출되며, 서울, 광주, 대전, 부산의 시외고속버스 터미널 내에도 홍보 영상이 송출될 계획입니다.
□ 우리 해역과 우리 수산물은 안전합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국민 여러분이 더욱 안심하실 수 있도록 수산물 안전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나가겠습니다.
□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