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3.7% 증가 |
- 설 명절 특수로 오프라인 11.5% 증가, 온라인 15.7% 증가 |
`24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11.5% 증가, 온라인이 15.7%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설 명절 특수와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대형마트(21.0%), 백화점(7.2%), 편의점(9.4%), 준대규모점포(12.6%)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하여 전체 11.5% 증가하였다.
[온라인 매출] 식품(36.2%), 서비스/기타(18.5%), 생활/가정(18.2%)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5.7% 상승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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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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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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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11.5%)과 온라인 부문(15.7%) 모두 큰 증가폭을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3.7% 상승
ㅇ (오프라인) 설 명절 시기 차이(‘23.1.22. → ’24.2.10.) 및 영업일수 증가로, 식품(20.8%)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설 명절 여행, 졸업시즌 등 여행·공연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간편식·e쿠폰 판매가 꾸준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2월) 6.15 / 6.74 ⇒ (’24.2월) 6.85 / 7.8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전체 |
6.4 |
4.0 |
5.7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오프라인 |
6.6 |
4.8 |
3.7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온라인 |
6.1 |
3.2 |
7.9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 (상품군별 매출) 식품(26.7%), 서비스/기타(13.6%), 생활/가정(12.8%) 등 모든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명절 특수로 식품(20.8%) 부문에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가전/문화(△2.2%)를 제외한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식품(36.2%), 생활/가정(18.2%), 서비스/기타(18.5) 등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3.7
(100) |
2.3
(13.1) |
1.1
(11.2) |
3.6
(4.7) |
26.7
(37.2) |
12.8
(12.1) |
13.6
(16.0) |
6.4
(5.7) |
오프라인 |
11.5 |
△2.2 |
1.1 |
2.7 |
20.8 |
3.8 |
7.4 |
6.4 |
온라인 |
15.7 |
2.7 |
1.1 |
4.2 |
36.2 |
18.2 |
18.5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설 명절로 인한 영업일수 증가로 대형마트·백화점 등 모든 업태의 구매건수가 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6.6%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대형마트를 비롯한 모든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4.6% 증가
<’24년 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6.6 |
7.3 |
2.0 |
6.7 |
7.6 |
구매단가 |
4.6 |
12.7 |
5.1 |
2.5 |
4.6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명절 기간 방문객 수와 구매단가가 크게 증가한 대형마트(0.7%p)는 늘었으나, 백화점(△1.0%p)·편의점(△0.6%p)은 다소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0.9%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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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과 ’24년의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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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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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21.0%), 백화점(7.2%), 편의점(9.4%), 준대규모점포(12.6%)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11.5%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21.0% 증가, 물가 상승과 명절 특수의 영향으로 식품(29.5%)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가전/문화(△2.2%)를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7.2% 증가, 여성정장(△8.1%)·가정용품(△2.5%)은 부진하였으나, 해외유명브랜드(6.4%)·잡화(3.3%) 등 판매 증가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9.4% 증가, 가성비 식품류 수요(음료/가공식품(11.2%)·즉석식품(8.4%))가 여전히 강세를 보였고, 학용품·완구 호조세로 생활용품(16.1%)·잡화(13.7%) 등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12.6% 증가, 농수축산(15.7%)·가공식품(15.0%)
·신선/조리식품(6.8%)·생활잡화(6.8%) 등 모든 품목에서 매출 상승
<’24년 2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11.5 |
21.0 |
7.2 |
9.4 |
12.6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22.9%), 백화점(7.2%), 편의점(5.1%), 준대규모점포(8.2%)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
ㅇ 점포수는 편의점(4.1%), SSM(4.0%)이 늘고, 대형마트(△1.6%)는 소폭 감소
<’24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8.6 |
22.9 |
7.2 |
5.1 |
8.2 |
점포 수 증감률 |
4.1 |
△1.6 |
0.0 |
4.1 |
4.0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5.7% 증가,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감소로 패션/의류(△9.5%)·스포츠(△4.3%)는 부진 했으나, 이외 품목에서는 설 특수 및 외국 온라인플랫폼에 대응한 저가 마케팅 활성화 등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명절선물, 즉석식품 및 대용량 간편식 제품 판매호조로 식품(36.2%)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년 2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5.7 |
2.3 |
7.2 |
△9.5 |
△4.3 |
18.8 |
11.1 |
36.2 |
18.2 |
18.5 |
매출비중 |
100.0 |
20.6 |
1.9 |
6.3 |
2.1 |
5.0 |
3.0 |
28.7 |
14.8 |
17.5 |
< 일 러 두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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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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