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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9% 증가 |
- 오프라인 6.0% 증가, 온라인 15.7% 증가 (전년 동월 대비) |
`24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6.0% 증가, 온라인이 15.7%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전년 동월 대비 주말 영업일 증가*(+2)로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하여 전체 6.0% 증가하였다. * ‘23.3월 토·일요일 총 8일 → ’24.3월 토·일요일 총 10일 [온라인 매출] 봄나들이 철을 맞아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5.7% 상승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24년 3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6.0%)과 온라인 부문(15.7%) 모두 큰 증가폭을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9% 상승
ㅇ (오프라인) 전년 동월 대비 주말 영업일이 증가(+2)했고, 식품, 생활/가정, 해외유명브랜드 등 매출이 늘면서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봄나들이 여행, 공연예약, 음식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간편식·e쿠폰 판매가 꾸준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3월) 7.05 / 7.18 ⇒ (’24.3월) 7.47 / 8.31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전체 |
4.0 |
5.7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오프라인 |
4.8 |
3.7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온라인 |
3.2 |
7.9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 (상품군별 매출) 식품(15.3%), 서비스/기타(19.7%), 해외유명브랜드(13.9%)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식품(7.2%)·생활/가정(7.5%)은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2.4%)·아동/스포츠(△0.2%)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식품(28.9%)·생활/가정(15.7%)·서비스/기타(37.5%) 등 패션/잡화(△2.9%)를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0.9 (100) |
3.2 (12.1) |
△0.7 (12.7) |
0.9 (5.2) |
15.3 (36.2) |
12.9 (12.2) |
19.7 (15.6) |
13.9 (6.1) |
오프라인 |
6.0 |
△2.4 |
1.8 |
△0.2 |
7.2 |
7.5 |
2.6 |
13.9 |
온라인 |
15.7 |
3.8 |
△2.9 |
1.7 |
28.9 |
15.7 |
37.5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주말 영업일 증가(+2)로 대형마트·백화점·SSM의 구매건수는 늘었으나, 편의점이 줄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0.5% 증가
* 편의점 구매건수가 감소세를 보인 것은 25개월 만에 처음 (‘22년 2월 △0.1%)
ㅇ 구매단가의 경우 대형마트를 비롯한 모든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5.5% 증가
<’24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0.5 |
2.8 |
5.9 |
△0.2 |
2.1 |
구매단가 |
5.5 |
3.4 |
2.8 |
3.2 |
2.9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모든 오프라인 업태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이 상승했음에도, 대형마트(△0.5%p)·백화점(△0.3%p)·편의점(△1.2%p)·SSM(△0.1%p) 모두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2.2%p 증가
<’23년과 ’24년의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23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오프라인 |
51.7 |
49.8 |
49.7 |
50.4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온라인 |
48.3 |
50.2 |
50.3 |
49.6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6.0%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6.2% 증가, 식품(10.7%)부문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그 외 스포츠(△7.9%)·잡화(△3.7%)·의류(△3.6%)·가전/문화(△2.4%) 등 비식품군 매출은 모두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8.9% 증가, 여성정장(△1.2%)은 부진하였으나, 가정용품(15.3%)·해외유명브랜드(13.9%)·잡화(5.4%) 등 매출 증가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3.0% 증가, 생활용품(7.7%)·잡화(9.3%) 매출이 강세를 보였고, 가성비 식품류 수요(음료/가공식품(4.1%)·즉석식품(1.7%)) 또한 호조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5.1% 증가, 농수축산(9.6%)·가공식품(3.9%)
·신선/조리식품(1.8%)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상승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6.0 |
6.2 |
8.9 |
3.0 |
5.1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9%), 백화점(8.9%), 준대규모점포(1.1%) 등 편의점(△0.9%)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상승
ㅇ 점포수는 편의점(3.9%), SSM(4.0%)이 늘고, 대형마트(△1.6%)는 소폭 감소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8.7 |
7.9 |
8.9 |
△0.9 |
1.1 |
점포 수 증감률 |
3.9 |
△1.6 |
0.0 |
3.9 |
4.0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5.7% 증가, 패션/의류(△13.0%)·스포츠(△3.7%)의 부진이 이어졌으나, 도서/문구(24.1%)·식품(28.9%)·서비스/기타(37.5%)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음식 배송서비스 및 대용량 간편식 제품 판매호조로 식품(28.9%)·서비스/기타(37.5%)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5.7 |
1.7 |
24.1 |
△13.0 |
△3.7 |
16.8 |
6.2 |
28.9 |
15.7 |
37.5 |
매출비중 |
100.0 |
18.5 |
2.3 |
7.4 |
2.5 |
5.1 |
3.2 |
28.8 |
15.5 |
16.7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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