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4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9% 증가

2024.04.29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24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9% 증가

- 오프라인 6.0% 증가, 온라인 15.7% 증가 (전년 동월 대비)



`24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6.0% 증가, 온라인이 15.7%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전년 동월 대비 주말 영업일 증가*(+2)로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하여 전체 6.0% 증가하였다.

* ‘23.3월 토·일요일 총 8’24.3월 토·일요일 총 10

[온라인 매출] 봄나들이 철을 맞아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5.7% 상승하였다.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243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b0076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0pixel, 세로 2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b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2pixel, 세로 203pixel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6.0%)과 온라인 부문(15.7%) 모두 큰 증가폭을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9% 상승

(오프라인) 전년 동월 대비 주말 영업일이 증가(+2)했고, 식품, 생활/가정, 해외유명브랜드 등 매출이 늘면서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봄나들이 여행, 공연예약, 음식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간편식·e쿠폰 판매가 꾸준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3) 7.05 / 7.18 (’24.3) 7.47 / 8.31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3

‘24

4

5

6

7

8

9

10

11

12

1

2

3

전체

4.0

5.7

6.6

5.9

3.3

9.5

6.4

8.7

7.5

8.2

13.7

10.9

오프라인

4.8

3.7

4.2

3.9

1.2

7.2

0.5

4.5

4.5

0.3

11.5

6.0

온라인

3.2

7.9

9.1

8.1

8.1

12.0

12.6

12.7

10.4

16.8

15.7

15.7


(상품군별 매출) 식품(15.3%), 서비스/기타(19.7%), 해외유명브랜드(13.9%)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오프라인) 식품(7.2%)·생활/가정(7.5%)은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2.4%)·아동/스포츠(0.2%)에서 매출 감소

(온라인) 식품(28.9%)·생활/가정(15.7%)·서비스/기타(37.5%) 등 패션/잡화(2.9%)를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0.9

(100)

3.2

(12.1)

0.7

(12.7)

0.9

(5.2)

15.3

(36.2)

12.9

(12.2)

19.7

(15.6)

13.9

(6.1)

오프라인

6.0

2.4

1.8

0.2

7.2

7.5

2.6

13.9

온라인

15.7

3.8

2.9

1.7

28.9

15.7

37.5

-


(구매건수·구매단가) 주말 영업일 증가(+2)로 대형마트·백화점·SSM의 구매건수는 늘었으나, 편의점이 줄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0.5% 증가

* 편의점 구매건수가 감소세를 보인 것은 25개월 만에 처음 (‘2220.1%)

구매단가의 경우 대형마트를 비롯한 모든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5.5% 증가

<’24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0.5

2.8

5.9

0.2

2.1

구매단가

5.5

3.4

2.8

3.2

2.9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모든 오프라인 업태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이 상승했음에도, 대형마트(0.5%p)·백화점(0.3%p)·편의점(1.2%p)·SSM(0.1%p) 모두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2.2%p 증가


<’23년과 ’24년의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3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b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0pixel, 세로 28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b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0pixel, 세로 283pixel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3

‘24

4

5

6

7

8

9

10

11

12

1

2

3

오프라인

51.7

49.8

49.7

50.4

49.2

51.1

48.1

46.3

48.4

46.4

46.8

47.3

온라인

48.3

50.2

50.3

49.6

50.8

48.9

51.9

53.7

51.6

53.6

53.2

52.7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 오프라인 유통업체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6.0% 증가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6.2% 증가, 식품(10.7%)부문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그 외 스포츠(7.9%)·잡화(3.7%)·의류(3.6%)·가전/문화(2.4%) 등 비식품군 매출은 모두 감소

(백화점) 전체 매출은 8.9% 증가, 여성정장(1.2%)은 부진하였으나, 가정용품(15.3%)·해외유명브랜드(13.9%)·잡화(5.4%) 등 매출 증가

(편의점) 전체 매출은 3.0% 증가, 생활용품(7.7%)·잡화(9.3%) 매출이 강세를 보였고, 가성비 식품류 수요(음료/가공식품(4.1%)·즉석식품(1.7%)) 또한 호조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5.1% 증가, 농수축산(9.6%)·가공식품(3.9%)

·신선/조리식품(1.8%)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상승

<’243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6.0

6.2

8.9

3.0

5.1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9%), 백화점(8.9%), 준대규모점포(1.1%) 등 편의점(0.9%)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상승

점포수는 편의점(3.9%), SSM(4.0%)이 늘고, 대형마트(1.6%)는 소폭 감소

<’243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8.7

7.9

8.9

0.9

1.1

점포 수 증감률

3.9

1.6

0.0

3.9

4.0


. 온라인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15.7% 증가, 패션/의류(13.0%)·스포츠(3.7%)의 부진이 이어졌으나, 도서/문구(24.1%)·식품(28.9%)·서비스/기타(37.5%)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특히, 음식 배송서비스 및 대용량 간편식 제품 판매호조로 식품(28.9%)·서비스/기타(37.5%)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5.7

1.7

24.1

13.0

3.7

16.8

6.2

28.9

15.7

37.5

매출비중

100.0

18.5

2.3

7.4

2.5

5.1

3.2

28.8

15.5

16.7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월간 매출액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 방향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제12회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