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3% 증가 |
- 오프라인 3.0% 감소 · 온라인 16.9% 증가 - |
`24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3.0% 감소, 온라인 16.9% 증가하여 전체는 전년 동월 대비 6.3% 증가
[오프라인 매출] 휴일 수 감소(-2), 잦은 비(비온 날 +4) 등으로 대형마트(△7.9%)·백화점(△6.4%)의 매출은 줄고 근거리 쇼핑이 가능한 편의점(2.9%)·준대규모점포(1.4%)의 매출은 소폭 늘어 전체 매출은 △3.0% 감소
[온라인 매출] 여름철 계절상품(보양식, 썬크림 등), 음식배달 이용, 가정용품(세제 등) 구매 등이 꾸준히 증가하여 식품, 화장품, 서비스/기타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함
* 온라인 부문은 통상 1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 이 중 티몬․위메프가 `24.7월 거래액을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동 2개사를 제외한 10개사의 전년 동기 거래액 성장률임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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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7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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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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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매출은 감소(△3.0%), 온라인 부문은 상승(16.9%)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3% 증가
ㅇ (오프라인) 휴일 수 감소(-2), 잦은 비(서울경기 강수일수 `23.7월 16.8일→`24.7월 20.8일)로 대형마트(△7.9%)·백화점(△6.4%)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며, 집 근처 쇼핑이 늘어 편의점(2.9%)·준대규모점포(1.4%)의 매출은 소폭 상승
* ‘23.7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 7월 토·일요일 총 8일
ㅇ (온라인) 여름철 계절상품(보양식, 썬크림 등), 음식배달 이용, 가정용품(세제 등) 구매 등이 꾸준히 증가하여 대부분 품목에서 전년과 유사하게 견고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6.9% 증가
* 온라인 부문은 통상 1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 이중 티몬․위메프가 `24.7월 거래액을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동 2개사를 제외한 10개사의 전년 동기 거래액 성장률임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전체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11.1 |
6.3 |
오프라인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3.7 |
△3.0 |
온라인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18.4 |
16.9 |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7월) 7.40 / 6.48 ⇒ (’24.7월) 7.18 / 7.57
□ (상품군별 매출) 식품(7.2%), 서비스/기타(26.5%), 가전/문화(4.9%)가 증가하였고, 해외유명브랜드(△11.0%), 패션/잡화(△2.6%) 등은 감소
ㅇ (오프라인) 원가 논란이 있었던 해외유명브랜드(△11.0%)를 포함하여 가전/문화(△13.2%), 패션/잡화(△6.0%), 생활/가정(△7.0%) 등 대부분 분야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집밥, 배달 음식에 대한 꾸준한 수요로 서비스/기타(61.6%), 식품(21.0%), 생활/가정(12.8%) 등에서 상승, 아동/스포츠(△8.8%)는 감소
<’24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6.3
(100) |
4.9
(11.7) |
△2.6
(11.4) |
△4.8
(4.6) |
7.2
(38.7) |
5.2
(12.9) |
26.5
(15.7) |
△11.0
(5.0) |
오프라인 |
△3.0 |
△13.2 |
△6.0 |
△9.3 |
△0.6 |
△7.0 |
3.7 |
△11.0 |
온라인 |
16.9 |
7.5 |
0.7 |
△1.8 |
21.0 |
12.8 |
61.6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6.2%)·백화점(△4.6%)의 구매건수는 감소, 편의점(2.6%)·준대규모점포(2.9%)는 늘어 전체 1.6% 증가
ㅇ 구매단가는 편의점(0.3%)은 증가, 대형마트(△1.9%)·백화점(△1.9%)·준대규모점포(△1.5%)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4.5% 감소
<’24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1.6 |
△6.2 |
△4.6 |
2.6 |
2.9 |
구매단가 |
△4.5 |
△1.9 |
△1.9 |
0.3 |
△1.5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오프라인의 대형마트(△1.8%p)·백화점(△2.1%p)·편의점(△0.6%p)·준대규모점포(△0.1%)는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부문(4.6%p)의 매출 비중은 증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오프라인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46.4 |
48.7 |
온라인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53.6 |
5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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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과 ’24년의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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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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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7.9%), 백화점(△6.4%)의 매출은 감소하고, 편의점(2.9%), 준대규모점포(1.4%)는 소폭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0.3%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7.9% 감소, 휴일 수 감소, 잦은 비 등으로 식품(△5.2%), 가전/문화(△13.7%) 등 전 분야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6.4% 감소, 원가 논란으로 해외 유명 브랜드(△11.0%), 가정용품(△5.0%), 잡화(△4.0) 등 대부분 분야가 하락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2.9% 상승, 잦은 비로 커피, 생수 등 음료는 부진하였으나 하이볼 인기, 주류와 김밥 등 판매가 늘어 가공식품(2.4%), 즉석식품(2.3%) 소폭 상승, 외국 관광객 교통카드 수요 증가 등으로 기타(3.4%)분야가 지속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1.4% 증가, 비식품군(△3.9%)은 부진 지속, 농수축산(2.6%), 가공식품(0.2%) 등 식품군(1.9%) 매출 소폭 상승
<’24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3 |
△7.9 |
△6.4 |
2.9 |
1.4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6.9%)·백화점(△6.4%)·편의점(△0.1%)·준대규모점포(△2.6%) 등 전 업태에서 감소
ㅇ 점포수는 편의점(3.1%)·SSM(4.1%)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지속 감소
<’24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6.4 |
△6.9 |
△6.4 |
△0.1 |
△2.6 |
점포 수 증감률 |
3.1 |
△1.1 |
0.0 |
3.1 |
4.1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6.9% 증가, 무더위에 따른 여름 보양식, 자외선 차단 제품에 대한 수요로 식품(21.0%), 화장품(16.3%) 분야에서 상승
ㅇ 음식배달 서비스 이용, 세제 등 생활가정용품 구매 등이 지속적으로 늘어 서비스/기타(61.6%), 생활가구(12.8) 분야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였으며, 패션/의류(△9.6%), 스포츠(△7.8%) 부문은 부진
<‘24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6.9 |
7.0 |
12.1 |
△9.6 |
△7.8 |
16.3 |
4.3 |
21.0 |
12.8 |
61.6 |
매출비중 |
100.0 |
18.5 |
2.0 |
6.2 |
2.6 |
5.3 |
2.9 |
30.5 |
16.6 |
15.4 |
< 일 러 두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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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