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11월 20~22일, 3일간 서울 삼성동 COEX에서 ‘2024 수입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BKF+: Buy Korean Food+)’를 개최하였다.
농식품과 전후방산업(농자재, 사료, 펫푸드, 외식 등) 수출 확대를 위해 전 세계 31개국 해외 수입바이어 92개사와 국내 수출기업 245개사가한자리에모여 총 1,729건 97백만불 규모의 1:1 수출상담을 실시했고, 이중에서 총 41건 9백만불 규모의 현장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농식품 분야는 전통 된장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고체형 조미 된장, 피자 시장 개척을 위한 가정간편식(HMR) 1인 피자, 신선 과일 채소를 착즙한 주스, 냉동 김밥, 떡볶이, 김말이, 냉동만두 등 한국 길거리음식(K-Street Food) 등이 수입업체(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에서는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대기업의 해외 현지 매장 판촉, 홍보, 제품 현지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BGF리테일, ㈜동서웰빙,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간 ‘대·중소기업상생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또한, 해외에 진출한 국내 다른 편의점 바이어들도 수출국 현지 시장 편의점 입점을 위한 과자류, 냉동 및 냉장식품류, 밀키트, 음료등 제품을 중심으로 집중 상담을 진행하였다.
한편, 농자재 등 전후방산업 분야는 유기농업자재, 펫푸드 등이중국, 태국, 폴란드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끌어 현장계약이 체결되었으며, 외식 가맹(프랜차이즈) 분야의 경우, 한식․분식․치킨․커피 외식기업 등이 베트남, 인도네시아, 루마니아 수입업체(바이어)와 업무협약을체결하였다.
또한 이번 상담회 마지막날인 11월 22일에는 BKF+에 참석한 30여개국 바이어 60여명이 농식품부와 COEX가 공동으로 주최한 ‘FOOD WEEK 2024’의 수출기업 운영 부스를 직접 방문하여, 떡볶이 등 쌀가공식품과 과자류, 음료류 및 인삼류 등에 대한 현장상담을 진행하였다.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수출상담회는 우리 수출기업이 만나기 어려운 중동, 중남미, 인도 등의 바이어를 초청하여 우수한 K-Food를 소개하는 시간이었던 만큼 수출 기업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며, “정부는 향후에도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하여 한류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마케팅,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수출정보 제공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수출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