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청장 장동언)과 우주항공청(청장 윤영빈)은 2월 11일(화)오후 2시, 대전 케이더블유(KW)컨벤션 5층 아젤리아홀에서 천리안위성 5호 개발 사업설명회(이하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이미 공고된(2월 5일 ~ 3월 6일)정지궤도 기상·우주기상위성(천리안위성 5호)개발 사업*의 방향과 과제별 제안요구서, 연구개발계획서작성 방법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양 기관은 과제별**주관연구개발기관 선정하고 차질 없이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다.
* 두 번째 기상위성인 천리안위성 2A호의 임무를 승계할 우리나라 기상위성 개발을 위해기상청과 우주항공청이 함께 추진하는, 2025년부터7년간 개발 후 2031년발사를 목표로 하는 최초의 민간 주관 위성개발 사업
**개발 과제: ①시스템 및 본체 개발, ②기상탑재체 개발, ③우주기상탑재체 개발
한편,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참여하고자 하는 기관들은 참여의향서를 제출하면 해당 과제기술규격서를 받을 수 있으며, 연구개발계획서를3월 6일까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천리안위성 5호 개발 사업은 우리나라 정지궤도위성최초로 민간 주관하에 추진되어 우주산업육성을 위한 도약의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라며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