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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 금융권은 SKT 해킹사고에 따른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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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은 SKT 해킹사고에 따른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SKT 유심정보 유출 사고 등으로 명의도용에 의한 금융사고 우려 확산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과 금융회사금번 해킹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예방하기 위해, ①유의사항 전파, ②안심차단서비스 가입 안내, ③금융사고 신고 센터비상대응반 운영다각적인 노력강구하고 있습니다.

 

4.30.(수) 오전 금융위원회(사무처장) 주재로 비상대응회의 개최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각 금융협회 등 참여) 예정



 

 개요


□ 최근 SKT 유심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서, 유출된 정보 악용되어 명의도용에 의한 금융사기 등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소비자 불안확산되고 있습니다.


 ㅇ이에 금융당국과 금융회사금번 해킹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예방하기 위해 긴밀한 공조체계유지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즉각 대응방침입니다.


 

 SKT 해킹사고 관련 금융권 대응 현황


[① 부정 금융거래 등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전파]


□ 금융당국은 4.24.(목) 유심(USIM) 복제 등을 통한 부정 금융거래 2차 피해 우려가 있어, 금융회사에 이상금융거래 모니터링 강화 등을 취하도록 유의사항전파하였습니다.


 ㅇ금융회사는 동 안내에 따라 모니터링강화하고 혹여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면밀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 대체 인증수단 적용, SKT 문자인증 일시 중단 등



[참고] 금융회사 유의사항 안내('25.4.24.) 주요내용




❶기기정보를 수집하는 모바일 금융앱의 경우 기기정보 변경 고객에 대한 추가인증 또는 이상금융거래탐지(FDS) 등을 통한 면밀한 모니터링 강화

 

금융서비스 중 휴대폰 본인인증, 문자메시지 인증만으로 인증이 완료되는 경우에는 추가 인증수단 적용

 

❸고객이 사용하는 휴대폰이 갑자기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통신사, 금융회사 등연락하도록 소비자 안내


[② 비대면 계좌개설·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 안내]


금융권금융사기 피해예방하기 위하여 「비대면 계좌개설·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ㅇ 동 서비스모든 금융기관비대면 계좌계설대출 실행 일괄 차단하는 서비스로, 자기도 모르게 발생하는 부정 금융거래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 SKT 해킹 이후 안심차단서비스 신청현황




◇ SKT 해킹사고 이후, 금융사기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보호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안심차단서비스 가입 신청이 크게 증가

 

해킹사고 이후 일주일 간(4.22.~4.28.)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35만명, 여신거래 안심차단은 약 45만명의 소비자가 서비스신청

 

특히 해킹사고 이후 전체 신청 인원 중 40대 이하비중이 약 65%를 차지하는 등 청년층의 신청이 급격하게 증가*

 

* 해킹사고 이전에는 40대 이하의 비중이 약 22%를 차지

 

(참고) 안심차단서비스 일별 가입 신청 추이

(단위 : 천명)

구분

~4.21.

(일평균)

4.22.

4.23.

4.24.

4.25.

4.26.

4.28.

누적

비대면계좌개설

4.5

3.2

4.7

6.0

9.6

34.4

292.3

507.4

여신거래

2.3

3.2

4.4

5.8

9.9

22.2

405.7

880.3


[③ 금융사고 신고센터 및 비상대응반 운영]


앞으로도 금융당국은 해킹 관련 금융사고 신고센터*비상대응반 설치·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콜센터(☎1332)를 통해 금번 SKT 해킹과 관련된 금융사고 피해를 접수 中

 

※ 4.30.(수) 오전 금융위원회(사무처장) 주재로 비상대응회의  개최 예정(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각 금융협회 등 참여)


 

 대국민 당부사항


□ 금융당국금융회사해킹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금융사고 피해예방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니,


 ㅇ국민 여러분께서는 과도한 우려불필요한 오해지양 주시기 바랍니다.


□ 다만, 피해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만큼, 금융당국금융회사유의사항 안내필요한 조치를 따라 주시기 바라며,


 ㅇ특히, 이러한 상황악용하여 보이스피싱 등 범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이스 피싱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uDB80\uDEFB금융거래 본인인증 수단으로 이용되는 자료*휴대폰저장 금지

 

     * 주민등록번호, 금융계좌 비밀번호, 신분증 사본 등

 

 \uDB80\uDEFB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통합신고센터(☎112)에 지급정지 요청피해구제 신청


붙임1

 

 안심차단서비스 개요 및 가입방법


□ (개요)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사전에 특정 금융거래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


 ㅇ(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모든 금융회사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수시입출식 계좌가 개설되는 것을 일괄 차단


 ㅇ(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용대출, 담보대출, 카드론, 할부·리스, 서민대출 등 모든 개인 대출을 일괄 차단


□ (가입·해제방법) 거래 중금융회사 영업점* 방문하거나 은행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 가능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등


 ㅇ서비스 해제기존 거래 여부와 관계 없이 가까운 금융회사 영업점방문하여 가능


 ㅇ서비스를 해제하면 곧바로 해당 금융거래가능하고, 필요한 금융거래 이후에 서비스재가입하는 것도 가능


< 모바일 앱 가입화면 예시 >


붙임2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서비스 안내자료


1. 뱅킹 홈 화면에서 설정/인증 메뉴를 선택. 3. 설정 화면에서 보안 서비스를 클릭. 4.보안 서비스 화면에서 안심차단 서비스 가입을 선택.


나도 모르게 개설된 계좌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으로 예방하세요. ✅서비스 신청방법 (첫번째방법) 금융회사 방문: 거래중인 금융회사의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 (두번째방법) 비대면 신청: 금융권역별 앱이나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신청 가능. ✅서비스 해제방법 :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사기범 등의 무단 해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금융회사의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해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는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전 금융권의 수시입출식 계좌의 비대면 개설을 사전에 일괄 차단할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와 QR코드, 금융감독원 및 주요 금융기관 로고,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주소와 보이스피싱 신고 전화번호(1332)가 있습니다.


붙임3

 

 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 안내자료


이 이미지는 명의도용 대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신청을 안내하는 포스터입니다. 상단에는 나도 모르는 명의도용 대출 피해,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신청으로 예방하세요.라는 문구가 크게 적혀 있습니다. 왼쪽에는 한 남성이 휴대폰을 들고 놀란 표정으로 -58,000,000원 나도 모르는 대출???이라는 메시지를 보고 있습니다. 그 옆에는 명의도용대출, 보이스피싱, 악성앱이라는 단어와 붉은색 손 그림이 위협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양복을 입은 남성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으며, 그 옆에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이라는 방패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중앙에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의 정의가 적혀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이란? 소비자의 선택으로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차단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적용대상은 신용카드 발급, 신용대출, 담보대출, 할부·리스, 서민금융으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기존에 거래중인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안심 차단 신청하세요.라는 안내와 함께, 2024년 10월부터는 거래중인 인터넷 전문은행 및 비대면으로도 신청 가능하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포스터 하단에는 금융감독원, 금융권 협회, 주요 금융기관 로고와 함께 QR코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주소, 보이스피싱 신고 전화번호(1332)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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