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보도자료] 마이데이터가 더 편리한 내 손안의 금융 비서로 거듭납니다 - 「마이데이터 2.0」 서비스 개시

글자크기 설정
목록

마이데이터가 더 편리한

내 손안의 금융 비서로 거듭납니다

- 「마이데이터 2.0」 서비스 개시 -


◇ 「마이데이터 2.0 추진방안」('24.4월) 중 전체 금융자산 조회, 어카운트인포 연계, 본인정보 관리 강화, 동의절차 간소화, 정기적 전송주기 구체화 등 7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오늘부터 서비스 개시(27개 사업자)



  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24.4월 마이데이터 고도화를 위한 「마이데이터 2.0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그간 「신용정보업감독규정」 개정('25.1월), 마이데이터 가이드라인 개정('24.9월)전산개발('24.10월~)서비스 시행을 준비해 왔다. 이에 따라, '25.6.19일(목)부터 27개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개선된 마이데이터 2.0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 「마이데이터 2.0」 주요 서비스 개선사항


 ➊ 전체 금융자산 조회             ⇨ 업권 선택시 해당업권 보유자산 일괄 조회


  그간 마이데이터 가입시 이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개별 금융회사상품 일일이 특정하여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제 개별 금융회사를 선택하지 않고도 업권(은행·보험·증권 등)만 선택하면 全금융업권에 흩어진 자신의 보유 자산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존에는 연결할 수 있는 금융회사50개 제한되었으나, 마이데이터 2.0에서는 본인의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모든 금융회사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예상 사례




A씨는 B은행에 입출금계좌를 보유한 사실을 잊고 있었는데,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하면서 보유자산 조회를 위해 '은행'을 선택하였더니 자동으로 연결된 B은행의 입출금계좌 확인


 ➋ 어카운트 인포 연계     ⇨ 마이데이터 앱에서 소액 계좌 조회·해지·잔고이전 가능


  기존에는 마이데이터 앱(app)에서 사용하지 않는 소액 계좌 조회하여도 이를 정리하기 위해서는 다시 개별 금융회사의 앱 또는 어카운트 인포이용해야만 했다. 마이데이터 2.0 서비스는 이용자가 마이데이터 에서 해지 가능한 계좌*조회한 후, 즉시 해지 처리까지 할 수 있도록 어카운트 인포 시스템을 연계하였다. 계좌를 해지하는 경우 잔고 본인 명의 수시입출금식 계좌이전하거나 휴면예금관리재단(서민금융진흥원)기부할 수 있다.


* 소액 비활동성 계좌: 잔고가 100만원 이하이고, 최종 입출금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계좌



예상 사례




✔ C씨는 마이데이터에 가입하며 전체 금융자산을 조회하던 중 잔고 3만원이 남아있는 예적금 계좌를 발견. 조회 결과 해지 가능한 계좌인 것을 확인하여 마이데이터 앱에서 해당 계좌를 해지하고 잔액은 서민금융의 재원으로 활용되도록 휴면예금관리재단에 기부


※ '어카운트 인포 연계' 적용 마이데이터 사업자


('25.6.19일부터 이용가능(10개사)) 국민은행, 기업은행, 뱅크샐러드, 비바리퍼블리카, 신한은행, 우리은행, 웰컴저축은행, 하나은행, KB손해보험, NH농협은행

 

('25년 하반기중 이용가능(12개사, 잠정)) 광주은행, 네이버파이낸셜, 농협중앙회, 신한카드, 아이엠뱅크, 전북은행, 카카오페이,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SC제일은행


 ➌ 본인정보 관리 강화   ⇨ 마이데이터 가입내역, 제3자 정보제공 내역 등 통합관리 가능


  '25.5월말 기준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 수약 1억 6,531만명으로, 마이데이터 가입이 가능한 14세 이상 국민 한 명당 약 3.5개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나, 자신이 가입한 서비스들을 한 번에 파악하고 관리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를 개선하여 '마이데이터 포켓*' 앱 또는 개별 사업자의 마이데이터 앱 통해 본인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 내역제3자 제공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마이데이터 포켓' 앱에서는 개별비스의 가입 철회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 철회까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마이데이터 통합관리 앱(전송요구내역, 가입상품별 개인신용정보 등 조회)



예상 사례




D씨는 마이데이터 도입 초기에 개별 금융회사, 핀테크 앱 등 다수의 서비스에 가입.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로 한 곳의 서비스만 이용하게 되어, 마이데이터 포켓앱을 통해 그간 가입한 서비스들을 한 번에 조회하고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탈퇴


 ➍ 동의절차 간소화      ⇨ 자산 조회를 위한 동의 단계를 2단계에서 1단계로 축소


  지금까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자신이 보유한 금융자산 목록을 조회하기 위해 정보 전송요구(1차)를 하고,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상세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다시 정보 전송요구(2차)를 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는 두 차례의 본인확인 절차, 유사한 동의반복해야 했고, 추가 연결 정보가 있을 경우에는 이 절차를 다시 거쳐야 했다.


  이를 개선하여 현행 두 단계 정보 전송요구 절차(1차 목록, 2차 상세정보) 한 번전체 금융자산에 대한 전송요구일원화하고, 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한 번에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현 행

오른쪽 화살표

개 선

1차(목록 조회)

2차(상세내용 조회)

전체 자산 조회

내 자산 목록을 가져옵니다. 아래를 읽고 동의해 주세요.그 아래는 개인정보 항목(예: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등)과 관련된 동의 안내문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위 개인정보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 위 개인정보정보 제공에 동의합니다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내 자산의 상세 정보를 가져옵니다.거래와 관련된 송금·이용 정보, 결제 내역, 상품 구매 내역 등 자산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항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선택한 항목을 포함하여 개인정보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연결을 위해 필요한 동의 화면입니다.현대해당 등,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으며, 상품 구매 내역, 결제 내역, 송금·이용 정보 등 자산 관련 항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선택한 항목을 포함하여 개인정보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 위 개인정보정보 제공에 동의합니다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➎ 정기적 전송주기 구체화   ⇨ 1주 ~ 1개월 범위에서 정기적 전송 주기 선택 가능


  신용정보법신용정보정확성·최신성의 유지를 위해 정보주체가 자신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이데이터 2.0 서비스에서는 정기적 전송 주기의 기본값을 주1회로 설정하되, 이용자가 1주 간격으로 최대 한 달 주기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비정기적 전송의 경우, 이용자 요청이 있는 경우 최대 1개월 내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➏ 가입 유효기간 연장, ➐ 장기 미접속자 정보보호   ⇨ 편리성 및 보안 강화


  그간 마이데이터 가입 유효기간1년으로 제한되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이용자는 매년 신규 가입 시와 유사한 동의 절차반복하여 가입 유효기간을 연장해야 했다. 이를 개선하여 가입 유효기간을 1년 단위최대 5년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만, 장기간 미접속 중인 이용자 정보가 과도하게 쌓이는 문제해소하기 위하여, 6개월간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에 대해서는 정기적 정보전송중단토록 하였다.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 정보삭제토록 하여 장기 미접속자 대한 정보보호 조치강화하였다.


◈ 향후 계획


  금번 「마이데이터 2.0」 시행과 관련하여 27개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자 '25.6.19일(목)부터 서비스를 시행하며, 나머지 사업자의 경우 개별적인 개발 일정 등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새로운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합동으로 서비스 운영상황 등을 모니터링하며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다. 「마이데이터 2.0 추진방안」의 남은 개선 과제들은 하반기 중 서비스 개시를 목표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 '25.6.19일 「마이데이터 2.0」 서비스 개시 사업자(27개사, 가나다순)


‣ 광주은행, 교보생명보험, 나이스평가정보, 네이버파이낸셜, 농협중앙회, 뱅크샐러드,
비바리퍼블리카, 삼성카드, 신한라이프생명보험, 신한은행, 신한카드, 아이엠뱅크, 우리은행, 유비벨록스, 전북은행, 중소기업은행, 카카오페이, 코리아크레딧뷰로, 쿠콘, 쿼터백그룹,
하나은행, 하나증권, 현대차증권, KB국민은행, KB증권, KB캐피탈, NH농협은행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이의신청 심사 결과 발표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