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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혁신 전략 찾는다···'2025 국제 OTT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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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국제 교류 및 발전 방향 논의 -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이하 'OTT') 사업자의 성공적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국내·외 네트워킹을 확대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는 6일 서울에서 국내·외 미디어 관계자와 학계 등 4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속 가능한 OTT 산업의 혁신 전략 등을 논의, 공유하기 위한 '2025 국제 OTT 포럼'을 개최했다.

'The New Chapter of Streaming(스트리밍의 새로운 장)'을 주제로 하는 이번 포럼에는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틱톡, 텐센트 비디오, 티빙, 쿠팡플레이 등 국내·외 주요 OTT 사업자가 연사로 참여했다.

7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날 행사에서 연사들은 발제자로 나서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된 OTT 생태계에서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혁신 전략 등을 공유했다.

기조연설자인 제임스 기븐스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아시아태평양 총괄사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위한 스트리밍, 스토리텔링, 프랜차이즈 성장 전략 방향'을 제시했고, 아이작 베스 틱톡 글로벌 유통 파트너십 총괄은 특별세션을 통해 '틱톡의 시장 확대 전략'을 소개했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OTT 플랫폼의 후속(NEXT) 전략 ▲인공지능(AI) 시대 광고의 미래 ▲광고기반 주문형비디오(AVOD)의 확산과 광고형 무료 스트리밍(FAST)의 진화 ▲세상을 연결하는 K-콘텐츠 ▲아시아태평양(APAC) 콘텐츠 소비 추세 등 다양한 주제가 발표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학계와 미디어 관계자가 참여해 K-콘텐츠의 글로벌 전략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는 콘텐츠 불법 유통의 문제점 및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국내 OTT 사업자가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 필요한 글로벌 시장 동향을 공유하고, 국내·외 사업자간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는 OTT가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 소비 전반의 구조를 재편하며 전체 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개최된 것으로, 스트리밍 산업이 맞이한 기회와 도전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방미통위는 행사에서 발표되고 공유된 내용들이 더욱 발전되고 확장돼 관련 산업 성장에 기여되길 바라며,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을 이루는데 핵심이 되는 K-OTT가 지속적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과 지원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붙임. '2025 국제 OTT 포럼' 프로그램 및 주요 연사

“이 자료는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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