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이 인공지능·디지털 교육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고, 그만큼 미래사회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와 있음을 느낍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디지털 기반 교육과 소통, 협력 중심의 학생 맞춤형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미래 변화를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초소양 함양을 강조하고, 개념 중심의 지식, 창의성, 인성, 비판적 사고력 등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을 새 교육과정의 임무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교육부는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비롯하여 새로운 내신 평가 방식 적용 및 이를 위한 수업·평가 혁신을 이끄는 선도 교원 양성 등 교실 혁명의 씨앗들이 현장에 제대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오늘 차담회는 학교 현장에서 새 교육과정이 안착되고, 목표하는 바가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과 함께 논의하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특히 앞서 언급된 ‘인공지능’, ‘디지털’과 더불어 ‘지역 연계성’과 ‘학교의 자율성’은 미래 인재를 키우는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해 뒷받침되어야 하는 새 교육과정의 또 다른 핵심 키워드입니다.
오늘 주제와 관련하여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거나 실천하신 사례들이 매우 다양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새롭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와 함께 고민되는 지점들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이 성공적인 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실마리를 푸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