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지속되는 무더위에 많이 지치실텐데요. 보건복지부가 연일 계속되는 재난급 폭염에 대응하여 온열질환에 취약한 어르신이 이용하는 전국 6만8천개 경로당에 냉방비 10만원씩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또한 경로당 무더위 쉼터를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대한 노인회의 경로당 운영 규정도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동네 무더위 쉼터 쉽게 찾는 법은 국민재난안전포털 누리집 또는 안전디딤돌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한 주 동안 발표한 다양한 정책 중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필수 정책 정보, 놓치면 후회하는 알찬 정보들만 모아 소개하는 주간정책! 8월 둘째 주에는 어떤 소식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정부가 소상공인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고성능 도어형 냉장고로 개조하거나 교체하려는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며, 지원금액은 설치 면적당 25만 9000원입니다. 또한 노후 냉난방기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교체하려는 소상공인을 위한 교체 지원 사업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신청은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한전 콜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행정안전부가 제 2회 '정부혁신 최초, 최고' 사례 6개를 선정했습니다. 세계 최고 사례로는 법무부의 출입국심사 서비스가, 최초 사례로는 특허청의 인터넷 출원시스템이 각각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서울 송파구의 남성용 공중화장실 기저귀 교환대가 최초 사례로, 서울과 전주의 보도 설치 및 관리 방안, 그리고 경기 성남시의 쓰레기 종량제 봉투가 최고 사례로 선정되었는데요. 선정된 사례들에게는 인증패를 부여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혁신 24'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갑자기 아플 때 어느 병원에 가야할지 몰라 막막하실 때 있으시죠? 그럴 땐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119구급대가 응급처치 지도, 질병상담, 병의원 안내 등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응급상황 발생 시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중증응급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키기도 하는데요. 이 서비스는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119안전신고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고온 고습한 환경으로 세균증식이 활발해지며 장관감염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관감염증은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 섭취로 구토, 설사, 복통 등 장관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가정에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음식은 충분히 익히거나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 먹는 등 안전하게 조리하여 섭취하면 장관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절기상 가을로 접어든다는 ‘입추’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폭염이 이어지고 있어 충분한 수분 섭취와 물놀이 안전주의 등 건강에 유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정책브리핑 주간정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