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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톡톡] 공간경험도 스펙으로 ‘스페이스덴티티’ 시대 이지영 (주)새삶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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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톡톡] 공간경험도 스펙으로 ‘스페이스덴티티’ 시대

2024.05.08 이지영 (주)새삶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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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이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전문가들의 최신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향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트렌드 톡톡’은 현재와 미래의 핫한 이슈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동향을 소개한다.
이지영 (주)새삶 대표이사
이지영 (주)새삶 대표이사

집 꾸미기, 살림, 정리는 주부의 역할이라 여겨져 30~50대 여성들의 주된 관심사였어요. 하지만 언젠가부터 시니어들의 중요 관심사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먹고사는 게 바빠 집이라는 내 공간을 돌볼 시간이 없었던 시니어들이 100세를 바라보는 현실을 마주하게 되면서 앞으로 내가 머물게 될 집이라는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의 노후 생활을 위한 노전 정리, 전원주택, 실버타운과 같은 정보를 무수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Z세대들이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공간을 통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공간을 뜻하는 스페이스(space)와 정체성을 의미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를 합친 용어로 탄생한 스페이스덴티티.

이렇게 Z세대로까지 폭넓은 연령대로 확산된 건, 첫 번째 다양해진 플랫폼 덕분일 텐데요.

예전에는 다른 이의 집 내부를 들여다보는 기회가 적었습니다. 리빙 잡지에 나오는 집은 유명한 이들의 대 저택으로 부럽기만 할 뿐 공감할 수 없는 것들이었죠. 아침 방송에 나오는 인테리어 방식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전 연령이 정보를 얻기에도 실행하기에도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손바닥만 한 핸드폰 안에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사람들의 집, 더 나아가 서랍 속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집을 보면서 내가 마주하고 있는 공간을 둘러볼 기회를 갖게 되었을 테고 그들처럼 나답게 꾸며볼 용기를 내지 않았을까요?

두 번째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주거문화.

코로나 이전에는 집이란 잠시 머물다가는 장소로 모든 생산적인 활동은 외부에서 했습니다. 커피는 바리스타가 있는 카페에서, 운동은 넓은 공간과 많은 기구가 있는 헬스장에서, 어학 공부부터 기술을 체득하는 전문 학습, 취미생활을 배우는 것까지 모든 배움도 특별한 공간에서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강제로 집에 머물게 되면서 사람들은 주어진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며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해내고 말았습니다. 그로 인해 홈짐, 홈카페, 홈라이브러리가 생겨났고 관련된 정보와 제품도 늘어났죠. 바로 구입해서 내 집을 내가 하고 싶은 대로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 인플루언서.

연예인은 아주 특별한 사람들이었습니다. 흔하지 않은 비주얼과 장기로 TV에 나오는 사람은 우리와는 아주 먼 사람이었고, 그들이 벌어들이는 수입은 넘사벽으로 평범한 모두가 바라보는 시장이었죠. 그러다 소셜미디어 사용이 증가하면서 흔한 비주얼과 조금은 평범한 장기를 가지고 있는, 친근한 매력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주는 인플루언서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옆집 사람과 같은 인플루언서가 나다움으로 자신을 멋지게 표현하여 브랜딩 하는 것으로 시작, 이로 인해 생겨난 믿고 사는 마켓까지! 예전의 연예인과 같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직업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Z세대들이 집이라는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취향을 만들어가며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 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정리를 통해 나다운 공간을 만들어 가자’라고 주장하는 “공간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만들고 활동하는 저에게는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나다움을 표현하는 수단이 많을 텐데, ‘집이라는 공간을 어루만지는 것부터 시작하면 이후 평안한 삶을 누릴 수밖에 없다’라는 확실한 경험치가 있기에 젊은 Z세대들이 도전해 준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하지만 당부하고 싶은 점은 취향이라는 게 참 확고한 것 같아도 상황과 성향에 따라 자주 변화는 것이라 게다가 아직 다양한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취향을 찾아가야 할 세대들이기에 너무 큰 투자는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너무 많은 물건으로 사람이 불편하게 살 수밖에 없는 집들을 보며 버리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버려지는 물건들로 인해 환경이 얼마나 심각하게 훼손되어 가는지 보았기 때문입니다.

정리로 인테리어를 시작해 보세요. 우선 추억이 많은 과거의 물건을 정리하세요. 우리의 공간은 제한적인데 추억은 계속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돌보지 않은 추억의 물건은 언젠가 골칫덩어리가 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비워내야 합니다. 상자 속에 적재되어 있는 나의 추억을 꺼내보고 정말 내게 필요한 것인지 선별하여 제대로 보관해 보세요. 편지의 경우 종이를 펴서 보관철에 넣어주세요. 언제나 꺼내볼 수 있도록 책장에 꽂아두세요. 핸드폰 속에 많은 사진들이 있어 핸드폰 자체를 버리지 못하나요? 그렇다면 컴퓨터에 연도별, 공간별, 가족별로 분류하여 저장해 놓으세요.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열지 않아도 볼 수 있도록 포토북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이처럼 소중한 추억을 먼지 쌓이게 두지 말고 언제든 돌볼 수 있도록 만드세요.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위해 쟁여둔 물건도 정리하세요. 1+1상품을 다 소비하기도 전에 나의 취향은 바뀔 수 있습니다. 대용량이 저렴한 것처럼 여겨지지만 대가족이 아닌 이상 다 소비하기 힘들죠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채우기 위해 귀한 우리 집 1평을 내가 아닌 물건에게 내어주지 마세요. 냉장고에 많은 맥주와 음료수 오와 열을 맞춰 수납하는 것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냉장고의 본질은 냉기를 흐르게 하여 식재료를 잘 보관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너무 많은 물건들로 냉장고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건 아닌지, 그보다 집에 들어오는 길 편의점에 들러 오늘 수고한 나에게 맥주 한 캔을 선물하는 경험을 갖는 것은 어떨까요? 일상의 물건을 줄여서 호텔이나 카페처럼 우리 집을 만들면 불편하죠. 하지만 과거의 물건과 다가오지 않은 미래의 물건을 정리하고 현재의 물건을 적정의 장소에 적당한 양만 가지고 있어도 우리 집을 호텔이나 카페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우리가 좋았던 공간에는 분명 취향과 더불어 여백이 있었다는 것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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