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가 지난 1일(한국시각) 빌보드 ‘핫(HOT) 100 차트’ 정상에 오르면서 불러올 경제적 효과가 1조 7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HOT) 100 차트’ 1위 달성, 경제적 파급 효과는 1조 7천억 원
생산유발효과 1조 2,324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4,801억원
고용유발 효과 7,928명
직접적 매출 규모 2,457억원
연관 소비재 수출 증가 규모 3,717억원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 조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매출 규모, 한국은행 투입산출표,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 ‘구글 트렌드’ 검색량 등을 종합 분석
방탄소년단, 영화 ‘기생충’ 등 한류 콘텐츠 산업의 괄목할만한 성장에 힘입어 국제지수도 상승
2020년 글로벌 혁신지수(GII) 11위 → 10위
* 9월 2일 유엔(UN)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발표
** 글로벌 혁신지수를 발표하기 시작한 2007년 이래 첫 10위권 진입이며, 8위를 차지한 싱가포르와 함께 아시아 국가에서는 두 번째로 높은 순위
· 창의적 상품과 서비스 지수 42위 → 19위(23단계 상승)
- 영화제작 : 22위 → 13위
- 문화 창의서비스 수출 : 54위 → 53위
-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 : 19위 → 18위
- 창의적 제품의 수출 : 16위 → 14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