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핵심 역량! 우리 아이의 문해력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 ‘문해력’이란 무엇일까요?
-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 글을 이용해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글자를 읽는 것과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문제!
◆ 문해력은 왜 중요할까요?
미래의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문해력은 학업과 직업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역량이에요!
OECD 연구 조사 결과, 문해력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연봉 2.7배, 취업률 2.2배, 건강 2.0배 높다고 해요.
◆ 문해력 키우는 법
① 소리 내어 책 읽어 주기
글자만 읽는데 집중하지 않고, 아이의 시선으로 그림책을 읽어주세요.
ㆍ 연계해서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요?
- 표지만 보고 제목 유추하기
- 그림 보고 이야기 나누기
- 그림책 장면 몸으로 표현하기
② 말놀이 및 소리 내어 읽어보게 하기
ㆍ 어떤 말놀이가 있을까요?
- 끝말잇기
- 끝나는 말, 거꾸로 말하기
- 수수께끼
ㆍ 소리 내어 읽는 활동은 어떻게 할까요?
-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은 띄어 읽기, 끊어 읽기를 어려워해요.
- 긴 글을 직접 소리 내어 읽으며 녹음해서 듣기
③ 교과 어휘 학습하기
수업 중 모르는 어휘가 등장하면? 시선이 분산되어 수업 집중력이 떨어져요.
ㆍ 어휘력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 교과 핵심 단어 공부하기
- 어휘 복습하며 교과 어휘 노트 쓰기
- 단어를 활용한 문장 만들기
아이들의 다양한 어휘 학습을 위한 ‘책열매’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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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7조(출처의 명시)
-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 및 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 제138조(벌칙)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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