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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5

2024.03.04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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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5

  • 문화체육관광부의 적극행정 사례를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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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의 ‘적극적 행정’은 바로 이것!”

농인들을 위한 한국수어 통역 엠블럼, 온라인 음악서비스 가격 안정화,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숙박할인권, 문화시설 건립의 혁신적인 추진 모델, 적극적인 고객편의 서비스까지.

2023년도 문화체육관광부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카드뉴스로 소개합니다.

# 사례 1. 각종 문화예술 전시·관람 정보 홍보물이나 가전기기 등 사용법의 경우, 한국어 문자 위주로 제작돼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농인들이 정보를 얻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최초로 ‘한국수어 통역 엠블럼’ 제작!
한국수어 통역 제공 문화를 확산했습니다.
→ ‘한국수어 통역 엠블럼’을 만들어 농인들이 바로 수어 통역 서비스 큐알코드(QR)를 활용해 일상에서 보다 쉽게 수어 통역 서비스를 이용

#사례 2. 구글의 인앱결제가 의무화되고 수수료가 인상돼 국내 온라인 음악서비스 사업자들의 부담이 크네요!

구글 앱 내부결제 강제 시행 전 선제적 대응
온라인 음악서비스 가격을 안정화했습니다.
→ 이해관계자 간 상생 협의체를 구성해 소비자 부담 최소화 및 사업자 애로 해소를 위한 중재안을 마련

#사례 3.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했던 관광산업이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에 따른 소비급감으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돼 관광산업의 활성화가 더욱 필요해요!

‘선제적 숙박할인권’ 사업 추진!
국내 관광 수요를 창출하고 내수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 기존 7만 원에서 5만 원으로 할인권 지원기준을 완화하고, 12개 지자체 협업을 통해 지방관광 특별쿠폰을 발급해 지역관광 및 내수활성화에 기여

#사례 4. 전남도청 리모델링은 까다롭고 위험한 공사라서 우수 기술을 보유한 시공사 선정이 필수인데, 기존 입찰 방식으로는 안정성과 기술력 담보에 어려움이 있어요

‘혁신적 입찰방식 적용’으로 갈등 해결!
문화시설 건립의 새로운 추진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 문체부 최초 ‘실시설계기술제안’* 입찰방식 도입으로 우수 건설사를 선정해 ’25년 준공 진행
* 시공사가 우수한 기술을 제안, 제안된 기술을 평가하여 최종 선정

#사례 5. 코로나19 이후 관람객 수가 증가하며 고객편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 대책이 필요해요!

적극적인 고객서비스 실행!
코로나 이후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수 회복에 기여했습니다.
→ 부족한 예산 확보로 박물관 내 으뜸홀 전광판을 교체하고, 물품보관소를 고객 소통실로 재정비하는 등 관람객을 위한 편의서비스 확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하는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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