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8월 4일(월) '2025년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동향'을 발표했습니다.
'23년 4분기에 중소기업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1.6%)된 이후 '25년 2분기까지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7분기 연속 수출플러스를 기록했으며 수출 중소기업 수 역시 78,655개사로 전년동기대비 2.2% 증가하며 역대 상반기 수출 중소기업 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품목
상위 수출품목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중소기업 전체 수출 상승을 주도
· (1위)화장품
*39.4억 달러(전년동기대비 +19.7%)
K-뷰티 인지도 확대로 미국, 중국과 같은 기존 주력시장 외 UAE(+63.6%), 폴란드(+160.5%) 등 신흥시장 수요도 함께 상승.
· (2위)자동차
*39.2억 달러(전년동기대비 +73.7%)
중동 지역 등에서 높은 인지도, 가격경쟁력 등으로 중고차 수요가 급증했으며 UAE(+97.7%)도 중고차 수출 허브로서 중고차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
■ 국가
미국, 화장품 등 주요 수출품목의 증가세로 수출국 1위 유지
· (1위) 미국
*93.9억 달러(전년동기대비 +1.1%)
화장품(+13.8%), 전력용기기(+27.4%) 등 기존 주력 수출품목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역대 상반기 최고 수출액 기록.
- 철강, 알루미늄은 감소, 자동차 부품은 증가.
· 대만
*15.8억 달러(전년동기대비 +23.3%)
글로벌 반도체 업황 호조에 힘입어 반도체제조용장비(+82.5%), 반도체(+25.5%), 정밀화학원료(+173.7%) 등이 강세.
- 대만 중소기업 상위 10대 품목 모두 증가.
· 베트남
*52.3억 달러(전년동기대비 -5.0%)
수출 상위 10대 품목 중 9개 품목이 감소하며 2분기 연속으로 감소세 유지.
■ 온라인
'25년 상반기 온라인 수출, 5.3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초로 5억 달러 돌파
· 2025년 상반기 온라인 수출
*전년동기대비 +12.0%
- 화장품(290백만 달러, +13.7%) 중심으로 증가.
- 온라인 총 수출액 중 중소기업 비중이 77.1%로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을 선도.
- 기존 10대 주요 수출국이 아닌 영국(26백만 달러, +180.0%), 네덜란드(16백만 달러, +104.6%)에서 크게 증가.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K-뷰티가 전체 중소기업 수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으로, 패션, 푸드 등 K-소프트웨어에 기반한 다른 유망품목도 발굴하여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며,
"온라인 수출의 경우, 규모가 증가하고 있고 비용 대비 효과도 좋아 수출초보기업이 활용하기 좋은 만큼 수출 초보기업이 수출을 준비할 때 온라인 수출부터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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