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브라질 사람들에게 왜 K-POP 좋아하냐 물었더니

브라질 한류, K-POP 넘어 패션·음식 등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산

제니퍼 조(한국명 조 희)

2012.08.28 제니퍼 조(한국명 조 희)
글자크기 설정
목록

남미의 중심국가이자 브릭스(BRICS)의 일원이며 특히 다음 월드컵과 올림픽 개최국인 브라질에서 부는 한류 바람은 어느 정도일까?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살고있는 교포로서 ‘사랑인가요’라는 현지 K-POP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제니퍼 조(한국명 조 희) 양의 글을 통해 브라질에서의 한류 현주소와 가야할 방향을 짚어본다.

제니퍼 조(한국명 조 희)
 브라질은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브라질은 1500년 포르투갈의 항해자 페드루 알바레스 카브랄(Pedro Alvares Cabral)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됐을 당시 인디안들이 이미 살고 있었습니다. 이 후 들어오기 시작한 백인들과 노예로서 같이 온 흑인들, 그리고 이들과 인디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들로 크게 인종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100년 전 일본인들의 이민을 시작으로 해서 아시아인과 브라질 사람 사이에 태어난 혼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본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도 시간이 흐르면서 많이 생겼습니다. 그 중에는 특히 J-ROCK 과 일본 만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대다수 였습니다. 같이 모여 코스플레이를 하는가 하면 함께 게임을 하면서 또는 일본 만화를 보며 함께 어울렸죠.

그러다 보아와 동방신기 등 한국 가수들이 일본에서 큰 성공을 얻은 뒤 이 일본 문화 팬들 중에 K-POP에 관심을 갖게 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브라질에서도 K-POP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인터넷을 통해 처음 K-POP을 접하게 되면서 한국 가요를 좋아하게 된 분들도 매우 많습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KPOP COVER CHALLENGE 대회에서 K-POP 커버 그룹들이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KPOP COVER CHALLENGE 대회에서 K-POP 커버 그룹들이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출처=브라질 K-POP 온라인 커뮤니티 ‘사랑인가요’)

지금은 아니메(Anime) 행사 기간중 K-POP 데이가 생길 정도로 K-POP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YAMATO CORPORATION 이라는 회사가 주최하는 Anime 시리즈 행사엔 K-POP 테마 룸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는 곳이기도 하죠.

이 행사에서는 K-POP COVER CHALLENGE 대회를 열고 많은 참가자들이 무대에 설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이제 이 일본 만화 행사에선 K-POP은 없을수 없는 존재가 되었죠.

또한 큰 행사가 아니어도 한국 음악을 틀어놓기만 하면 팬들은 함께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아울러 K-POP 댄스 경연 대회가 많아지면서 K-POP 커버 그룹들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몇일만에 한국인인 제가 한번밖에 못들어본 음악의 안무도 다 외워서 깜짝 놀랐습니다.
K-POP의 인기를 증명하듯 K-POP을 소재로 한 클럽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 K-POP 열풍이 불고 있는 이유중엔 ‘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열정적인 브라질 사람들과 비슷하게 한국 가수들의 안무는 역동적이고 파워풀하며 창의성이 돋보이기 때문에 브라질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죠. 또한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드라마 같은 가사, 개성 강한 스타일이 관심을 끄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KPOP COVER CHALLENGE 대회에서 K-POP 커버 그룹들이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KPOP COVER CHALLENGE 대회에서 K-POP 커버 그룹들이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출처=브라질 K-POP 온라인 커뮤니티 ‘사랑인가요’)

이를 증명하듯 브라질 음악기획사에서는 K-POP 스타일의 노래를 할 가수를 얼마 전에 뽑았고, 또 브라질 가수들이 리메이크 할 정도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K-POP만 인기있는게 아닙니다. 드라마, 영화, 음식, 패션 등 다양한 면에서 한국 문화는 사랑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연예인 이름이 나오거나 한국 사람이 지나가면 모두 그 자리에서 소리를 지르며 좋아하는 장면을 많이 목격하였습니다.

또한 레시피를 인터넷으로 찾아 집에서 직접 한국 음식을 해먹는가 하면 한국 아티스트들이 많이 입는 옷, 착용하는 악세사리 등을 판매하는 곳이 어디 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아봤습니다. 사실 한국 음식점과 한국 물건을 판매하는 곳은 대부분 상파울루에 있습니다. 브라질 다른 곳에서는 매우 드물거나 아예 없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구매하려면 상파울루까지 와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K-POP을 좋아하는 팬들 대부분이 학생이라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더 멀리 퍼졌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K-POP 가수가 직접 찾아와서 공연을 갖는 일은 작년과 올해들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브라질 현지 사정상 아티스트들이 와서 공연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지 팬들은 한국 가수들을 보고싶어 하고 앨범 또한 여기서 직접 구매하고 싶어한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K-POP 행사는 점점 많아졌지만 아쉽게도 한국 문화와 관련된 이벤트는 1년에 한두차례 밖에 열리지 않습니다. 아직 K-POP을 좋아하는 팬들은 마니아 층이 대부분 입니다. 한국 문화를 잘 모르는 현지인들은 사실 관심을 갖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국 음식, 예술 등을 보여주는 행사에는 관심을 갖고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KPOP COVER CHALLENGE 대회에서 K-POP 커버 그룹들이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출처=브라질 K-POP 온라인 커뮤니티 ‘사랑인가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KPOP COVER CHALLENGE 대회에서 K-POP 커버 그룹들이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출처=브라질 K-POP 온라인 커뮤니티 ‘사랑인가요’)

올해 초 (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주최한 ‘한인의 밤’ 행사에서 공연을 한 비보이, 태권도, 전통 무용 팀들은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아직 한국 예술이 브라질에 많이 알려지지 않아 이런 공연이 더 자주 열린다면 브라질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브라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은 한국말 배우기 입니다. 그러나 브라질에서 한국어 수업은 매우 비싸서 배우고 싶어도 못 배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국 기술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만큼 브라질에서도 가장 인기 많은 상품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핸드폰, 컴퓨터는 한국 브랜드가 최고의 퀄리티를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 한국 제품을 구매합니다.

예전엔 아시아인이 지나가면 다 일본 사람이라 여겼는데, 이젠 한국도 점점 더 알려지고 브라질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K-POP을 통해 한국의 여러면이 사랑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 더 클 일만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때 한국 사람들의 열정적인 응원이 통할 것이라 믿고 브라질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줄 것입니다.

최근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브라질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K-POP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사람들도 이 음악을 접하고 듣게 되었습니다. 예전 감동적인 스토리에 영화같은 ‘키스’라는 그룹의 “여자이니까” 뮤직비디오가 브라질 사람들 사이에서 히트 쳤던 것처럼 한국만의 독특하고 예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면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입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부정청탁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추진배경과 과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