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의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대한민국은 세계가 부러워하는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다. 그 저력은 바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대한민국의 변화와 개혁을 이끄는 국민 모두의 도전의식이다. 자기비하, 불신, 증오는 결코 변화와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없다. 정책브리핑은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인 도전과 진취, 그리고 긍정의 정신을 되살리는 ‘자긍심 살리는 대한민국’ 릴레이 전문가 기고를 싣는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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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민 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세계로 뻗는 문화한류
지난달 20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빅뱅 데뷔 10주년 기념 콘서트 관객 6만5000명 중 다수가 중국팬들이었다. 지드래곤이 모델인 명동 신세계면세점은 콘서트 당일에만 16억원어치 제품을 판매해 개점 이래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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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케이 드라마 등 한류가 세계에 널리 퍼지고 있다. 빅뱅이 지난 6월28일 오후 서울 영등포동 CGV영등포점에서 열린 데뷔 10주년 기념 프로젝트 영화 ‘빅뱅 메이드’ VIP 시사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빅뱅 소속사 YG스토어도 평소 5배가 넘는 매출을 올렸다.이렇듯 지드래곤과 같은 문화한류 첨병들은 결코 위축될 것 없고 줄잡아 15년 이상 해왔던 그대로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한국스타일 매력으로 세계 시민 영혼을 매혹시키라 웅변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융성
무더운 올 여름 내내 문화산업 현장은 융성했다. 영화관 카페 쇼핑몰 같은 소프트파워 인프라는 시원한 콘텐츠와 분위기로 지친 국민들을 위무해주고 연관 산업도 북돋워주었다. 국내 영화시장을 보면 지난 8월(전체 관객 2994만명) 한국영화가 69.1% 관객 점유율을 보여 외국영화 30.9%를 압도했다. 셋 중에 둘은 ‘부산행’ ‘인천상륙작전’ ‘덕혜옹주’ ‘터널’ 중 한 편을 본 것이다. 이들 한국 영화 네 편의 점유율은 무려 64.7%였다.
폭염경보 열대야가 연일 무자비한 강행군을 하는 한복판, 다른 모든 산업이나 생업 활동이 저조할 때도 문화콘텐츠 세상은 흥했다. 서툴고 급한 것도 많았지만 우리 사회가 문화융성 방향을 잡고 노력한 결과 값이 하나 둘 나오는 증빙인 것만 같아 상쾌하고도 후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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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1970년대 제조업 중심의 시대에서 이제는 문화융성과 창조경제가 주축이 되는 시대가 됐다. |
‘문화의 힘’…샘솟는 문화활력
이제 전 세계 어디를 가도 자랑스러운 문화한류와 우직하게 반경을 넓혀온 문화융성 성과가 결정적인 기여를 할 때가 점점 가까워오고 있다. 무거워진 경제와 국제정세에 부쩍 쇠약해진 한국인에게 짜릿한 생기를 불어넣는 활인을 우선 기대한다. 부드럽고 강한 문화의 힘과 기를 받아 청년 노년 그 누구라도 한국사람 특유 해학과 여유를 찾고 웃음 띤 일꾼, 사랑꾼으로 변신해나갈 동력을 찾길 소망한다.
나라경제도 마찬가지다. 가령 삼성전자가 애플과 샤오미와 일대 격돌하며 잠시 주춤할 때 다시 소생시킨 힘은 결국 디지털한류를 아는 온 세계의 믿음이다.
그 뿌리가 바로 문화한류 토양에서 우러나온 것임을 우리는 잘 보았다. 박인비가 박세리의 계보를 이어 다시 박인비키즈를 창출하는 저력도 그러하다. 한 사회가 창의성을 이어받아 꾸준히 발전시킨 의식과 정신, 즉 문화의 힘에 다름 아니다. 이런 성취들을 소중하게 경험했기에 문화융성과 문화한류가 내일 대한민국을 기어이 일으켜 더 높이 세울 것임을 한껏 믿고 지지한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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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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