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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편의 시(詩)로 한류를 설명할 수 있다.
김춘수의 '꽃',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김용락의 'BTS에게', 그리고 나짐 히크메트의 '진정한 여행'이다.
이 네 편의 시로 우리는 한류의 과거, 현재, 미래를 헤아려볼 수 있다.
기승전결이다.
시와 함께하는 한류의 여정을 한번 떠나 보시겠습니까.
◆ 정의(定義)의 시작 – 김춘수의 '꽃': 이름을 부르는 순간, 한류는 실체가 된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 그는 다만 /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한류는 처음에 그저 '몸짓'이었다. 지나가는 바람처럼 보였다.
한국 드라마가 수출되고, K팝이 해외에서 열광하는 팬들을 만날 때까지만 해도, 그것은 하나의 '현상'에 불과했다.
그러나 세계가 그것을 "한류(Hallyu)"라고 불렀을 때, 그 순간부터 한류는 실체가 되었다.
현상은 인식되고 하나의 용어로 명명됨으로써 실재(實在)한다.
아마도 1990년대 후반 중화권 매체에서의 '한류'라는 명명이 없었으면 드라마와 K팝 등 일련의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는 일과성의 유행으로 끝났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김춘수의 시처럼, "그를 불러줌으로써, 그는 나에게 와서 꽃이 되었다."
한류는 이제 더 이상 낯선 몸짓이 아니라, 세계가 이름을 짓고 불러준 하나의 '문화적 주체'가 되었다.
한류는 정의(definition)와 호명(呼名)으로써 시작되었다.
한류는 수동적인 소비물이 아니라, 세계가 함께 호흡하고 상호작용을 한 결과물이다.
학계에서 진단한 대로 한류는 전파(傳播)가 아니라 수용(受容)이다.
'불리는 이름'이 있다는 것은 관계의 출발이다.
한류는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그 이름을 통해 정체성을 부여받았다.
김춘수의 시는 단순한 존재론을 넘어, 인식론적 선언이 된다.
"당신은 존재한다, 왜냐하면 내가 당신을 불렀기 때문이다."
한류는 그렇게 세계 속에 '들어왔다'.
◆ 생성의 시간 –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고통과 기다림 끝에 피어난 한 송이 한류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류는 하루아침에 피어난 꽃이 아니다.
일제 강점기, 분단과 동족상잔의 아픔, 절대빈곤에서 벗어나려는 산업화의 질주, 민주화의 함성, 다이나믹 코리아와 민주적 회복력 ….
그 모든 역사적 울음이 있었기에 오늘의 한류가 가능했다.
소쩍새가 울었고,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다.
소쩍새 울음, 먹구름 속 천둥은 한국 현대사의 수난과 인고를 말하는 메타포다.
마침내 피어난 국화 한 송이는 응결된 문화적 승화로서 바로 한류다.
'국화 옆에서'는 불가의 연기(緣起) 사상을 노래하는 시다.
그 어떤 생명도 혼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우주의 인연에 따른 것이다.
이처럼 한류는 단절된 흐름이 아니라 연속된 역사 속에 존재한다.
봄부터 울어온 소쩍새, 그 먹구름의 끝자락에서 한류는 피어났다.
설사 소쩍새와 먹구름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울거나 천둥을 치지 않았더라도 국화는 스스로 피어 그들에게 보란 듯이 현현(顯現)한다. 한류는 한국의 시간과 기억이 맺은 꽃이다.
그리고 이 '기억의 꽃'은 단지 아름답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존재의 증언이며, 시대의 결과다.
한류는 단순한 콘텐츠 상품이 아닌, 한국 사회가 겪은 모든 시련과 굴곡, 성공과 회복의 총체적이며 문화적인 결정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묻는다. 지금 피어난 국화, 한류는 과연 누구를 위해 피어난 것인가?
한국 사회 내부의 치유인가, 세계를 향한 몸짓인가? 아니면 그 둘 모두인가?

◆ 공감의 울림 – 김용락의 'BTS에게': 언어를 넘어 마음을 두드리는 K-콘텐츠
"LOVE MYSELF, LOVE YOURSELF!/(...) /인간은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비로소 가슴이 뛰고 인간이 된다는 것을..."
김용락 시인은, 그의 작품 'BTS에게'에서 "LOVE MYSELF, LOVE YOURSELF!/이 말만은 알아듣겠더군 (...) 나는 그대들의 세계관을 이해하게 되었지/인간은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비로소 가슴이 뛰고 인간이 된다는 것을 문학이 가르쳐 주었지.."라고 진솔하게 토로한다.
그들이 왜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지 핵심을 통찰한다.
BTS는 단순한 아이돌이 아니다.
그들은 언어를 초월한 감정의 번역자이며, 시대의 시인들이다.
그들의 노래는 말보다 앞서는 진심의 파동이다.
BTS의 노래는 춤과 몸짓으로 쓰는 시다.
그들은 고백하고, 질문하고, 위로하고, 때론 저항한다.
한류의 힘은 여기에 있다.
잘 만들어진 문화상품 이전에 진심으로 자기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서 시작된다.
팬덤은 단지 소비자가 아니다.
공감의 공동체이며, 문화의 공동 창작자다.
'다른 언어로도 마음속을 두드리는' 콘텐츠. 그것이 바로 K-팝이, K-드라마가, K-콘텐츠가 세계를 울리는 이유다.
'BTS에게'는 이 점에서 시의 역할을 되새기게 한다.
시는 원래 개인의 고백이지만, 동시에 집단의 거울이 된다.
K-콘텐츠는 세계를 감동시키는 이유로 '완성도'나 '스타일'을 들기도 하지만, 진짜 힘은 '진정성'이다.
BTS는 자기 언어로, 자기 감정을 고백했기에 공감이 가능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한류가 '세계의 감수성'과 접속하는 방식이다.
한류의 핵심 비결이다.
◆ 지속의 여정 – 나짐 히크메트의 '진정한 여행': 아직 쓰이지 않은 시, 아직 불리지 않은 노래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이지 않았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리지 않았다."
한류는 지금도 여정(旅程)에 있다. 더 많은 서사, 더 깊은 공감, 더 다양한 목소리를 향해 나아간다.
히크메트가 말하듯, 진정한 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여지지 않았다.
불멸의 춤은 아직 추어지지 않았으며 가장 빛나는 별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별이다.
그야말로 더 좋은 것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있다.
한류 또한 절정에 이르지 않았다. 지금까지의 한류에 자만하거나 자족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한류가 추구해야 할 미래상은 무엇일까.
그것은 단지 확장만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가치와 다문화적 포용, 인간성의 회복에 있다.
한류는 이제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문화산업과 콘텐츠 생태계의 선순환과 함께 문명사적 대안 역할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K-콘텐츠는 세계를 향해 말하고 있지만, 동시에 한국 사회 안의 진실도 말해야 한다.
외연을 넓히되, 내면을 잊지 않아야 '진정한 여행'은 계속된다.
한류는 오늘도 만들어지고 전파되고 수용되고 있다.
드라마로 영화로 예능과 음악으로 그리고 웹툰과 게임으로. 그러나 그 쓰임이 '소모'가 아니라 '의미'가 되기 위해선 방향성이 필요하다.
창·제작자에게는 영감과 상상을, 플랫폼과 유통의 현장에는 전략과 방법론을, 연구자에게는 전망과 통찰을, 정책 담당자에게는 기획과 비전을, 그리고 수용자들에게는 향수(享受)와 감동을 주어야 할 그 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 정길화 동국대 한류융합학술원장, 전 한국국제문화교류원장
MBC 교양PD로 '인간시대', 'PD수첩' 등의 프로그램 연출을 맡았다. '중남미 한류 팬덤 연구'로 언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MBC중남미지사장 겸 특파원을 거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 한류융합학술원장으로 K-콘텐츠와 한류정책을 연구하면서 '공감 한류' 전파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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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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