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때 잊힌 것이 먼바다를 건너 타인의 눈길에서 빛나 다시 돌아올 때, 문화는 새 생명을 얻는다.
이른바 '문화 역수입(Cultural Reimportation)' 현상이다.
본국에서 외면받던 것이 타국에서 찬사를 받으며 재발견되는 사례는 드물지 않다.
아르헨티나의 탱고, 일본의 우키요에가 대표적이며, 때때로 한류에서도 발견된다.
이는 단순한 인기의 역전이 아니라, 문화 정체성의 회복이자 문화 정책의 방향성을 되묻는 계기다.
가령 탱고는 아르헨티나 부두 노동자들의 삶에서 비롯된 춤이다.
19세기 말, 부에노스아이레스 항구 일대의 이민자와 노동자 집단에서 유럽과 아프리카의 다양한 민속춤이 섞이며 탄생했다.
초기에는 하층민의 저속한 오락으로 간주되었다.
남녀 성비의 불균형 탓에 남성끼리 추는 문화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뒷골목의 음악으로 치부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 안에는 강렬한 감정, 억눌린 열망, 온몸의 언어로 표출되는 저항이 담겨 있었다.
20세기 초,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한 유럽 상류층이 탱고의 관능적 리듬과 감정의 밀도를 발견하면서 상황은 극적으로 반전되었다.
부두와 거리의 춤이 살롱과 무도회의 무대로 진입하고, 유럽적 감수성과 접촉하며 하나의 예술로 승화되었다.
외국에서 인정받은 후 자국에서 재평가된 탱고는 문화 역수입의 대표 사례다.
오늘날 탱고는 남미의 감수성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서 사랑 받으며,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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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우키요에(浮世繪) 역시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재발견을 계기로 자국 내에서 위상이 새롭게 확보되었다.
프랑스에서 우키요에가 '예술'로 주목받기 전까지, 일본 내에서는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인쇄물에 불과했다.
19세기 파리 만국박람회 당시, 일본산 도자기를 포장하기 위한 쿠션용 종이 부자재로 우키요에가 사용되었고, 이를 우연히 본 프랑스 예술가들이 그 파격적인 구도와 과감한 색채에 큰 감명을 받았다.
이들은 포장지로 쓰였던 종이 뭉치에서 예술을 발견해 낸 것이다.
일본의 시각문화가 세계 예술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이 사건 이후, 일본 내에서도 우키요에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졌다.
체계적인 보존과 전시가 이어졌고, 학술적 연구와 전시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일본 곳곳에 우키요에 전문 박물관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애초에 우키요에는 일본에서 서민적이고 통속적인 것으로 취급받았다.
이 목판화가 유럽 근대미술의 혁신에 영감을 주며, 다시 일본 내부에서 조명받게 된 과정은 문화 역수입의 전형적 사례다.
고흐, 모네, 드가 등이 남긴 수많은 작품 속에 우키요에의 흔적이 남아 있다.
일본은 이를 통해 자국 문화의 미학적 가치를 발견하고, 세계 예술사에 '자포니즘(Japonisme)'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각인시켰다.
한국에서도 유사한 경우를 찾는다면 판소리나 막걸리가 먼저 떠오른다.
외국인들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한국인들이 진가를 뒤늦게 재평가한 사례다.
한류의 출발도 따지고 보면 비슷하다.
한국의 드라마나 K팝 등 대중문화 콘텐츠가 지구촌 곳곳에서 대단한 인기와 호평을 받을 줄은 한국인들은 미처 몰랐던 것이다.
초기 한류에 대해 '설계되지 않은 성공', '우연히 다가온 행운의 안타'라는 식의 반응이 나온 것도 그런 측면으로 풀이할 수 있다.
최근에 눈에 띄는 사례는 동남아, 중남미 등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다.
이 작품은 한국 고유의 정서와 가족주의, 이른바 'K-신파'적 감수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감성 중심의 한국형 정서 서사'라고 할 수 있다. 방영 초기 국내 반응이 나쁘지는 않았지만 회가 지날수록 해외에서 더 큰 감동이 나오면서 '우리가 간직하고 있던 감정의 DNA'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폭싹 속았수다'는 스토리텔링에 더하여 정서적 공명력의 힘을 보여주었다.
눈물과 헌신, 어머니와 고향, 세대 간의 단절과 화해 같은 서사가 K-가족주의라는 이름으로 재조명되었고, 강인한 여성의 서사로도 주목받았다.
이러한 '정서의 수출'은 한국적 정체성의 확인으로 이어졌다.
특히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과 중남미권에서 반향이 컸다고 하는데, 스토리와 플롯이 주는 공명의 소구력이 컸다는 분석도 있다.
K-팝과 드라마의 전개 과정을 보면 대체로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이후 국내 언론과 정책 차원에서 '국가 브랜드'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사실 '한류'라는 용어도 K-콘텐츠의 인기를 보도한 중화권 언론의 명명으로 시작했다.
한류가 '수용'의 과정을 거쳐 비로소 자국 내에서 의미화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해외에서 인정받고 인기리에 소비되었을 때 비로소 한국 사회는 '한류'를 인식하고 호명하게 된다.
이는 한국 사회 전반에 흐르는 인정욕구, 즉 '외부로부터의 평가를 통해 가치를 확인하려는 심리'가 일정 부분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종의 문화적 자기 확인 방식이기도 하다.
기실 이는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문화 심리학적 현상이기도 하다.
자국 문화에 대한 확신이 부족할 때, 외부의 찬사를 통해 그 가치를 재확인하려는 경향은 글로벌 시대의 문화 흐름 속에서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문화 역수입의 밑바탕에는 때때로 자국 문화에 대한 집단적 콤플렉스나 자신감 부족이 작용한다.
'우리 것'을 스스로 인정하지 못하고, 바깥에서 온 자극을 통해서야 비로소 가치를 깨닫는 현상은 영욕의 한국 근현대사에서 형성된 자학 사관과 무관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한동안 유행했던 '두유 노우 000?' 시리즈는 그 단적인 반응이다.
해외의 반응을 통해 내부 자산을 외부의 거울로 비추어 재해석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문화는 외연의 확장만으로 지속되지 않는다.
순환과 회귀의 과정,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체성의 재구성이 중요하다.
문화 역수입은 그 순환의 한 국면이며, 문화의 미래는 그 회귀를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달려 있다.
문화는 순환할 때 비로소 살아있다.
되돌아온 그것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자신의 정체성을 언제든지 재확인할 수 있다.
물론 더 좋기로는 내 자식을 '해외 입양'시키지 않고, 가치를 미리 알아보고 내 집에서 제대로 키우는 것이다.

◆ 정길화 동국대 한류융합학술원장, 전 한국국제문화교류원장
MBC 교양PD로 '인간시대', 'PD수첩' 등의 프로그램 연출을 맡았다. '중남미 한류 팬덤 연구'로 언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MBC중남미지사장 겸 특파원을 거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 한류융합학술원장으로 K-콘텐츠와 한류정책을 연구하면서 '공감 한류' 전파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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