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소개한 올해의 트렌드는 'SNAKE SENSE'입니다. 떠오르는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를 살펴보고,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하여 지혜롭고 풍요로운 한 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5년 떠오르는 트렌드 키워드는?
[2024 소비트렌드 10대 키워드]
'스네이크 센스(SNAKE SENSE)'
S: 옴니보어(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N: #아보하(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A: 토핑경제(All About the Toppings) K: 페이스테크(Keeping It Human: Face Tech) E: 무해력(Embracing Harmlessness)
S: 그라데이션K(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E: 물성매력(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N: 기후감수성(Need for Climate Sensitivity) S: 공진화 전략(Strategy of Coevolution) E: 원포인트업(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1. #옴니보어 다양한 선택을 넘나드는 소비
특정 세대, 문화, 성별 등에 고정됐던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지고,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는 '옴니보어(잡식성)' 소비자가 뜬다.
2. #아보하 대한민국 新 행복 담론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더라도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에 만족한다.
3. #토핑경제 세상에 없던 나만의 것
피자에 토핑을 올리듯 기존의 상품(가방, 신발 등)에
창의적인 요소를 더해 비로소 나만의 상품을 완성한다.
4. #페이스테크 얼굴 인식 기술의 혁신적 미래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혀
사람의 얼굴과 감정을 읽어내며,
사용자의 얼굴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5. #무해력 작고 귀여운 존재가 사랑받는 세상
자극과 스트레스를 피해
작고 귀여우며 해롭지 않은
존재들이 주는 힘에 주목한다.
6. #그라데이션K '단일'의 개념이 희미해지는 세상
한국만을 의미했던 일명 'K' 문화는
세계화와 로컬화가 빠르게 섞이며
그라데이션이 진행 중이다.
7. #물성매력 여전히 남아있는 물성의 매력
디지털 세상에서도 소비자들은 눈으로 직접 보고,
실제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8. #기후감수성 끓는 지구에서 살아남는 법
지구와 환경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9. #공진화전략 너도나도 함께 성장!
서로 다른 산업, 업종, 기업이
긴밀한 연계를 맺어 함께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뜻한다.
10. #원포인트업 1%의 변화면 충분
위대한 롤모델 설정보다는
도달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해
실천하며 성취감을 쌓아나간다.